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싱가포르 포장식품 소비자코드, 건강친화・가격친화
  • 현장·인터뷰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이상훈
  • 2011-09-30
  • 출처 : KOTRA

 

싱가포르 포장식품 소비자코드, 건강친화·가격친화

- 싱가포르 식품업계, 건강식품 인증마크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아 -

- 2008년 금융위기 후 싱가포르 소비자들 가격에 더욱 민감 -

 

 

 

□ 싱가포르 포장식품 시장 동향

 

 ○ 바쁜 싱가포르인, 간편한 포장식품 선호

  - 맞벌이 문화가 이미 보편화된 싱가포르에서 간단한 식사 대용 포장식품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

  -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면서 포장식품에도 건강 친화적 개념은 중요한 요소로 부각

 

 ○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위축된 소비심리 영향, 저렴한 가격 선호

  - 2008년부터 불어온 금융위기 상황은 저렴한 가격 코드를 지속화

  - 유통업계는 상시 할인행사 등으로 가격위주 프로모션 강화

 

 ○ 슈퍼마켓, 하이퍼마켓 선호

  - 더 저렴하고 쇼핑이 편리한 하이퍼마켓으로 유통채널 선호도가 집중

 

□ 싱가포르 건강증진원, '건강한 선택' 인증 마크

 

 ○ 2007년부터 시작된 '건강한 선택' 인증 마크, 현재 2400여 개 제품에 적용

  -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건강한 선택 인증제도가 활성화되면서 구매 시 건강마크 표기 여부는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잡음.

 

 ○ 여섯 가지 건강 마크 요소

  - 높은 칼슘 함유량, 낮은 염분 함유량, 낮은 설탕 함유량, 낮은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함유량, 통밀 재료 사용 여부

 

싱가포르 건강식품 마크

            

자료원: http://www.hpb.gov.sg/foodforhealth/

 

□ 싱가포르 포장식품 주요 유통채널

 

 ○ 채널별 포장식품 점유 현황을 살펴보면, 일반 매점을 제외하고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의 점유율이 증가 추세

 

싱가포르 유통 채널별 포장식품 점유 현황(%)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Store-Based Retailing

97.46

97.38

97.24

97.31

97.31

97.34

Grocery Retailers

96.28

96.16

96.09

96.23

96.26

96.32

Supermarkets/Hypermarkets

55.03

55.18

55.31

55.44

55.74

56.31

Small Grocery Retailers

29.30

28.89

28.80

28.92

28.73

28.21

Convenience Stores

10.50

10.53

10.75

10.58

10.52

10.42

Independent Small Grocers

15.08

14.55

14.22

14.67

14.47

14.05

Forecourt Retailers

3.71

3.81

3.83

3.67

3.74

3.74

Other Grocery Retailers

11.95

12.09

11.98

11.86

11.80

11.79

Non-Grocery Retailers

1.18

1.22

1.15

1.08

1.05

1.03

Health and Beauty Retailers

0.99

1.00

0.91

0.88

0.87

0.87

Other Non-Grocery Retailers

0.19

0.22

0.24

0.20

0.18

0.16

Non-Store Retailing

2.54

2.62

2.76

2.69

2.69

2.66

Vending

0.05

0.05

0.05

0.05

0.05

0.02

Homeshopping

-

-

-

-

-

-

Internet Retailing

1.38

1.47

1.58

1.60

1.58

1.56

Direct Selling

1.11

1.10

1.13

1.04

1.06

1.08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주요 활동 기업

 

 ○ Nestlé 등 외국기업은 주로 과자, 초콜릿 등 가공식품 위주이며, QAF 등 자국 브랜드는 빵류, 국수류, 냉동식품 등 식사 대용 포장식품을 중심으로 판매

 

주요 기업별 싱가포르 포장식품 시장점유율(%)

기업명

2005

2006

2007

2008

2009

Nestlé SA

5.91

5.97

5.97

5.57

5.49

QAF Ltd

4.27

4.04

4.13

4.26

4.22

Kraft Foods Inc

3.24

3.14

4.93

4.16

4.15

Fraser & Neave Ltd

2.96

2.92

2.98

2.91

2.81

Unilever Group

2.85

2.87

2.97

2.66

2.72

Malaysia Dairy Industries Pte Ltd

2.27

2.32

2.50

2.62

2.67

Auric Pacific Group Ltd

2.52

2.51

2.49

2.63

2.58

Tong Seng Produce Pte Ltd

1.88

1.91

1.87

2.40

2.43

Ng Nam Bee Marketing Pte Ltd

1.82

1.71

1.68

2.14

2.12

Charoen Pokphand Group

1.57

1.61

1.64

2.08

2.00

Chip Seng Impex Pte Ltd

1.38

1.29

1.25

1.64

1.62

Fonterra Co-operative Group

1.76

1.73

1.73

1.58

1.57

Meiji Holdings Co Ltd

-

-

-

-

1.50

Khong Guan Biscuit Factory(Singapore) Pte Ltd

1.53

1.46

1.43

1.40

1.43

Campbell Soup Co

1.47

1.48

1.48

1.41

1.40

Yakult Honsha Co Ltd

1.21

1.20

1.27

1.27

1.37

Ferrero Group

1.10

1.14

1.14

1.12

1.22

Mars Inc

0.90

0.89

0.90

1.11

1.12

Nissin Foods Holdings Co Ltd

0.43

1.06

1.07

1.05

1.06

Cadbury Plc

-

-

-

1.01

1.05

Abbott Laboratories Inc

0.96

0.94

0.97

1.00

1.03

PepsiCo Inc

1.06

1.07

1.08

1.01

1.00

Perfetti Van Melle Group

0.66

1.14

1.05

0.95

0.95

Lam Soon Group

0.77

0.78

0.82

0.90

0.92

General Mills Inc

0.88

0.97

0.91

0.90

0.90

Denis Frères SA

0.75

0.76

0.81

0.80

0.83

Royal FrieslandCampina NV

-

-

-

0.77

0.77

Sime Darby Group

0.65

0.65

0.65

0.71

0.69

Thong Siek Food Industry Pte Ltd

0.84

0.85

0.85

0.79

0.67

Goh Joo Hin Pte Ltd

0.57

0.58

0.60

0.62

0.58

Artisanal

7.37

7.35

7.28

6.97

6.85

Private Label

4.29

4.47

4.55

5.52

5.76

Others

42.12

41.16

39.04

36.02

34.51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싱가포르 포장식품시장 접근 전략

 

 ○ 가격을 따지면서도 다소 고가인 건강친화적 식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성향에 대응

  - 건강한 식품이면서도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인식을 주기 위해 건강 인증마크를 획득하고 프로모션 활동 전개 필요

 

 ○ 싱가포르 주요 유통업체의 자체 라벨상품 정책 활용

  - FairPrice 등 유통업체의 자체 라벨상품의 기존 싸구려 이미지를 탈피, 불필요한 비용을 유통 비용을 줄인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이라는 인식 지배

  - 싱가포르 대표 유통업체인 NTUC FairPrice는 자체 라벨 상품은 2010년 기준 3000개에 달함.

 

 

자료원: 싱가포르 건강증진원, The Straits Times, Euromonitor Internaitonal,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포장식품 소비자코드, 건강친화・가격친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