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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정책] 中 로컬자동차 브랜드 ‘삼중위기’ 직면
- 경제·무역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1-09-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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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로컬자동차 브랜드 ‘삼중위기’ 직면
- 정부, 자동차산업 지원정책 요구수준 상향개정 발표 -
- 다수의 로컬브랜드들 기술 수준 못 미쳐 이윤 대폭감소 예상돼 -
□ 자동차 기술 수준 관련 정책 변경
◯ 최근 적자를 면치 못하는 중국 로컬 자동차 브랜드들은 최근 요구 수준을 급격하게 올린 국가 정책으로 커다란 압박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정부가 1) 10월 1일부터 신에너지 차에 대한 지원금 정책 기준 상향조정 발표 2) 내년 7월 1일부터 반영될 C-NCAP 충돌테스트 난이도 상승 3) ‘승용차 연료소모량 평가방법 및 지표(제3단계)’(乘用车燃料消耗量评价方法及指标-第三阶段) 기준 강화 등 정책상의 압박이 거세질 전망
- 새로운 기준이 발표될 경우 로컬브랜드 대부분이 정책 기준에 미달할 것이며 정책 강화의 ‘희생양’이 될 것으로 업계 전문가들은 예상함.
□ 정책변화 1) 신에너지車 보조금 지급기준 강화
◯ ‘关于调整节能汽车推广补贴政策的通知’발표
- 지난 9월 16일 국가재정부, 국개위, 공업화정보부 3개 정부 부처는 10월 1일부터 신에너지 차 구매 소비자에 대한 지원정책 기준을 강화하기로 결정
- 기존에 연료소모량이 기준치 6.9ℓ/100㎞에 해당하는 차종 전수에 지원되던 3000위안 구매보조금은 법령 개정 이후 연료 소모량이 6.3ℓ/100㎞ 이하인 모델에만 적용될 예정
◯ 중국 로컬 브랜드들의 곤혹
- 比亚迪(BYD)사는 종전까지는 자사 출시 신에너지차 제품 중 총 15종 모델이 3000위안 보조금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었지만, 법령 개정 이후에도 지원혜택 대상이 되는 ‘F0’ 1가지 모델뿐임.
- 奇瑞(CHERY)사는 기존의 지원대상 29종 신에너지 차 모델 중 7종만 그대로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吉利(Geely)사가 출시한 3가지 신에너지 차 모델은 새로운 정책이 실시되면 모두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없게 됨.
중국 주요 로컬 자동츠 브랜드
◯ 최근 판매량이 대폭 감소하는 로컬브랜드 업체에 미칠 타격이 예상되며 제조업체의 시장경쟁력 상실이 우려됨.
□ 정책변화 2) C-NCAP 충돌테스트 신규기준 제정
◯ 자동차 안전 성능평가의 기준인 C-NCAP 충돌테스트는 2012년 7월 1일부터 새로운 기준에 따라 실시될 예정이며, 안전 등급도 기준이 변동될 예정
- 중국 자동차기술연구센터 소장 리웨이(李洧)는 C-NCAP의 실험속도를 높였으며, 자동안전장치 장착 및 ESC(차제 전자안전제어시스템)을 추가하기로 했다고 밝힘.
- 또한, 지금까지 시행되던 3가지 충돌테스트 가운데 여성 마네킹을 투입해 충돌 시 인체가 입을 수 있는 두부, 경부, 흉부 충격여파를 측정해서 평가에 반영할 예정임.
◯ 최근 통계에 따르면 2006년부터 지금까지 총 130종의 차량이 충돌테스트를 거쳤으나, 이 중 62%인 45종이 5등급을 획득했으며, 테스트에 응한 54종의 로컬차량 모델 가운데서는 5등급을 획득한 브랜드는 단 8개(로컬브랜드 전체의 1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
□ 정책변화 3) 승용차 연료소모량 평가방법 및 지표 기준 엄격화
◯ 정책내용에 따르면, 자동차의 연료소모 한도를 20%까지 낮추고 2015년까지 전국 평균 승용차 연료소모량을 100㎞당 약 7ℓ까지 절감할 예정
◯ 지난해 11월 이 법령의 초안이 공포됐을 때, 이미 자동차 업계들의 긴장된 반응을 이끌어낸 바 있음.
- 당시 초안 작성에 참여했던 중국기연중심표준화연구소에 따르면 중국 로컬브랜드 중 이 기준에 대응하는 기술력을 가진 업체는 없는 것으로 예상됨.
□ 시장 반응
◯ 중국 현지 자동차 브랜드들은 시장에서 살아남는 것이 더욱 어려워졌음을 걱정하는 분위기
- 2011년 8월 중국 주요 로컬브랜드 승용차의 판매량은 26만600대로 전년 동기대비 1.9% 하락함.
- 반면, 중외합작 브랜드 승용차 판매량은 68만6000대로 전년 동기대비 오히려 판매량이 14.8% 증가함.
◯ 로컬브랜드들은 신규 기준에 0.1~0.3ℓ가 모자라 신에너지차 보조금 지급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러한 한 종의 차량모델을 업그레이드 하는데 드는 투자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
- 로컬업체들의 연료소모량 감소, 안정성 제고 및 전체적인 기술 수준 제고에 대한 커다란 압박으로 지속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经济观察报,中国工业和信息化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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