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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中, 스마트 가전으로 ‘똑똑한’ 주거문화 형성
  • 경제·무역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1-09-30
  • 출처 : KOTRA

 

中, 스마트 가전으로 ‘똑똑한’ 주거문화 형성

- 건설, 가전, 통신이 융합된 미래형 스마트 홈 시장 등장 -

 

 

 

□ 미래형 스마트 홈(Smart Home) 추구하는 신(新) 소비층 형성

 

 ○ 중국 건설부 통계에 따르면, 현재 연 수입 6만5000위안 이상의 중국 내 고소득층은 약 4460만 명으로 총 인구수의 3.5%에 달함. 더욱 윤택하고 편리한 주거생활 만족도를 위한 스마트 홈 시스템이 이들의 주목을 받으면서 첨단기술과 세련된 디자인이 접목된 다양한 스마트 가전이 출시됨.

 

 ○ 2002년, 중국 최초 스마트 가전 기업인 ‘天津瑞朗智能家居子公司’ 등장 이래, 2011년 현재 ‘하이얼(海尔) U-home’, ‘광저우 GKB 디지털 홈’ 등의 중국 기업과 ‘Honeywell’(미국), 'Crestron'(미국), ‘NICO’(싱가포르)과 같은 외국 기업이 진출해 있음.

 

 ○ 2010년 본격적인 ‘삼망융합(三融合)’ 체제 발표와 3G망의 확대 및 보급에 따라, 통신과 가전이 연계된 스마트 가전시장이 활력을 띠기 시작함. 최근 연해 지역에 국한돼 있던 스마트 가전시장이 내륙도시로 확장되는 추세이며, 연 20%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삼망융합(三融合)이란?  : 방송, 통신, 인터넷을 하나로 묶는 시스템

 

■ 스마트 홈(Smart Home)이란? :유무선 통신과 디지털 정보 기기를 기반으로 홈네트워킹과 인터넷 정보가전을 이용해 언제(Anytime), 어디서(Any-place)나, 어떤 기기(Any-device)로도 컴퓨팅 이용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환경을 가정 내에 실현한 지능화된 주거 생활공간

자료원: 네이버 백과사전

 

 ○ 현재 중국 스마트 가전의 영역은 ‘보안 경비’ 제품 비중이 높으며, 중국 제조기술 수준이 아직 초급단계에 있어 스마트 홈 시스템 및 스마트 가전시장에서는 외국 제품들이 다양한 디자인과 선진화된 기술로 우위를 선점함.

 

시기

내용

2008년

무전기, 보안 경비 관련 제품 업체들의 ‘지능화 기기’ 출시 계획 발표에 대부분의 소비자 및 대리상들의 반응이 저조했음.

2009년

6월, 미국 홈 시스템 전문 기업 'Honeywell' 중국 전역에 대리상을 모집함.

9월, 중·프 합자회사인 'TCL-LEGRAND'의 스마트 가전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함.

광저우 GKB 디지털 홈 사가 산둥, 동북 지역 등에 30여 개의 체험관을 설치함.

보안, 가전, 전력분야 중대형 기업들이 스마트 가전산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2010년

Honeywell사의 원격제어 조명, 전동 블라인드 제어기, 자동 냉난방 조절기 등의 단독 주택형 지능화 홈시스템을 출시함.

2011년

미국 ‘CONTROL4’ 회사가 중국 시장에 진출, 그 외에도 일본, 한국, 영국, 오스트레일리아 등의 스마트 가전 업체들이 중국 시장 진출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자료원: 人民,慧聪网,中通信站的新

 

제품

사진

제품 특징

원격제어

조명

자동 기억 시스템으로 밝기 인식 조절과 장소 인식이 가능함.

원격제어로 on/off가 가능하며, 자동 절전 시스템으로 에너지 절약 효과가 부각, 스마트 가전업계의 핵심 상품임.

자동 광센서

블라인드

사용자 편의에 따라 지정된 시간, 개폐정도를 간편하게 전화기 및 인터넷을 사용한 원격 조정이 가능함.

동작인식

세면대

손동작을 통해 on/off, 수압, 방수 방식, 온도 등을 조절할 수 있음.

자동

경보시스템

일종의 무선 경보 시스템으로 불법침입자가 나타났을 시 자동으로 경보음이 울림. 동시에 주인과 경찰 및 보안업체에 신호를 알림.

스마트

냉장고

최신 식단과 조리순서 및 음식별 영양성분을 스크린에 표시해 줌. 음성 시스템으로 정보를 받을 수도 있음. 본체의 색이 투명으로 전환되는 기능 있어 내용물을 쉽게 인식할 수 있음.

자동 냉온

조절 샤워기

사용자가 원하는 욕실 상태를 저장하는 기능이 있어 언제든지 각 사용자에게 알맞은 수압, 온도, 지압기능 등을 제공해줌.

자료원: 新浪家居

 

□ 참고사항

 

 ○ 수입제품에 대한 선호도 및 신뢰도 높아

  - 수입 스마트가전제품의 가격은 일반 가전제품에 비해 가격이 2, 3배 높으나, 스마트 가전과 같은 고급 가전제품 시장 내에서는 고가 수입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 좋은 편임.

  - 가전하향정책 및 스마트그리드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고소득층 소비자뿐 아니라 일반소비자들에게도 일반 가전제품을 대체할 새로운 가전(家電) 영역으로 떠오를 전망임.

 

 ○ 스마트 가전제품 시장의 주요 거점을 파악 필요

  - 현재 중국의 장강삼각주(長三角), 주강삼각주(珠三角), 환보하이 경제지구(渤海地區) 세 곳이 스마트 가전 개념 및 제품 보급이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지역임.  

  - 상하이, 광저우 등 화남․화동 지역을 중심으로 80% 이상의 스마트 홈 시스템과 스마트 가전 관련 기업이 진출함.

 

 ○ 대형 시공 프로젝트 및 인테리어 사업 참여로 스마트가전 시장진출 시도

  - 일부 외국계 가전기업들은 홈 매니지먼트 시스템(HEMS) 및 스마트 가전 인테리어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통해 시장 진출을 시도함.

  - 참고로 ‘L’사는 심천 '紅樹西岸' 인텔리전트 빌딩 지구 건설 프로젝트에 참가함으로써 이 회사의 스마트 가전제품을 납품한 경험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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