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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TV 홈쇼핑시장 분석과 진입 방안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김다영
  • 2011-09-30
  • 출처 : KOTRA

 

대만 TV 홈쇼핑시장 분석과 진입 방안

- 30~40대 여성을 겨냥한 생활용품 및 여성용품 공략 필요 -

 

 

 

□ 대만 4대 TV 홈쇼핑 업체 현황

 

업체명

홈페이지

www.ehsn.com.tw

www.momoshop.com.tw

www.vivatv.com.tw

www.u-mall.com.tw

주소

B1-4F.,NO.258, & B1

-1F., NO.266, JINGPIN G RD., ZHONGHE DIST., NEW TAIPEI CITY

2F.,NO.71,JHOUZIH

ST., NEIHU DISTRICT,TAIPEI

CITY

8F.,NO.17,RUIHU ST., NEIHU DIST.,TAIPEI

CITY

No.72, Chongyang

Rd., Nangang Dist.,

Taipei City

전화/

팩스

+886-2-29437888/

+886-2-29430091

+886-2-21626688/

+886-2-21626696

+886-2-55899900/

+886-2-55522738

+886-2-55888888/

+886-2-55896604

설립일

1999.08

2004.06

2005.08

2009.11

채널 수

5

3

1

1

회원 수(2010기준)

400만 명

300만 명

170만 명

-

특징

- 대만 최대 홈쇼핑

- 시장 점유율 1위

- 최다 채널 수 및 회원 수 보유

- 2004년 한국 우리 홈쇼핑(現 롯데 홈쇼핑)과 합작 설립

- 해외 유명제품 판매,직수입으로 차별화

- 일본 기업이 최대 주주로 일본 상품 다수

- 여성 제품 및 생활용품 비중 큼

- 설립된 지 2년이 채 안 된 신규 홈쇼핑 채널

- 여성 제품 및 생활용품 다수

기타

유통망

보유

 - 인터넷 쇼핑몰

 - 모바일 쇼핑몰

 - 카탈로그

 - 자체 브랜드 스파 체인(De Mon SPA)

 - 인터넷 쇼핑몰

 - 모바일 쇼핑몰

 - 카탈로그

 - 자체 오프라인 드럭스토어(momo藥妝)

 - 인터넷 쇼핑몰

 - 카탈로그

 - 인터넷 쇼핑몰

 - 카탈로그

대주주

싱가포르 TRANSPAC

 CAPITAL LTD.

(新加坡匯亞基金集團)

FUBON FINANCIAL

(富邦集團)

일본

MITSUI CO., LTD.

(三井物

EASTERN MEDIA

INTERNATIONAL

(東森國際股有限公司)

 

 ○ 대만은 총 4개의 TV 홈쇼핑 채널이 있으며, 각 업체 모두 TV 홈쇼핑 채널 외에 인터넷 쇼핑몰, 모바일 쇼핑몰, 자체 브랜드, 자체 오프라인 매장 등 다각적인 유통망을 활용함.

  - EHS(東森購物): 대만 최초의 홈쇼핑 업체이자 최대 홈쇼핑 업체로 최다 채널 수(5개), 최다 회원을 보유한 시장점유율 1위 업체이며, De Mon SPA라는 자체 스파 체인점을 통해 De Mon 화장품까지 함께 판매함.

  - Fubon momo(富邦momo): 3개의 채널을 보유한 2위 홈쇼핑 업체로 직수입 부서가 있어 해외 수입제품 판매가 많으며, momo 백화점과 ‘momo藥妝’(Watsons와 유사한 드럭 스토어)이라는 전국 오프라인 매장까지 보유해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유통망을 보유함.

  - Viva TV: 2009년 일본 MITSUI사에서 인수, 일본 제품이 비교적 많음.

  - U-Life(森森百貨): 2009년 말에 설립된 홈쇼핑 후발주자로 한 개 채널 보유

 

 ○ 대만 TV 홈쇼핑 시장은 최근 5년간 매년 평균 13%씩 성장, 2006년 341억 대만 달러(약 11억4000달러) 규모였던 홈쇼핑 시장은 2010년 600억 대만 달러(약 2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함.

 

□ 대만 TV 홈쇼핑, 누가 무엇을 왜 사는가?

 

 ○ 2010년 한 해 동안 TV 홈쇼핑 구매자 성별 분포 조사 결과를 보면 여성 69.3%, 남성 30.7%로 여성의 홈쇼핑 구매 비율이 2/3 정도로 매우 높으며, 연령별로는 30대 34%, 40대 28.6%로 전체의 60% 이상을 차지하여 30~40대의 구매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성별, 연령별 TV 홈쇼핑 구매 비율

 

자료원: Trendgo Research (2010)

 

 ○ TV 홈쇼핑을 통해 구매하는 제품으로는 생활·가정용품이 1/3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고, 그다음으로는 전자제품, 미용제품, 의류, 건강식품 등의 순으로 나타남.

 

TV 홈쇼핑에서 자주 구매하는 제품(중복 선택)

주: 최근 3개월간 홈쇼핑을 통해 제품을 구매해본 소비자 대상 조사

자료원: Insightxplorer (2011. 6.)

 

 ○ TV 홈쇼핑에서 제품을 구매한 이유로는 ‘우연히 사고 싶은 것을 발견해서’라는 답변이 절반에 달해 특별한 구매 계획 없이 홈쇼핑 방송을 더 구매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그다음으로는 무료체험기간, 무이자 할부, 시간 제약 없이 쇼핑 가능, 빠른 배송, 저렴한 가격 순으로 나타났음.

 

TV 홈쇼핑을 통해 제품을 구매한 이유

 주: 최근 3개월간 홈쇼핑을 통해 제품을 구매해본 소비자 대상 조사

자료원: Insightxplorer(2011. 6.)

 

□ 대만 TV 홈쇼핑에 우리 제품 수출 시 애로사항

 

 ○ 대만 대리업체 통한 판매로 인한 가격 상승 부담

  - 일반적으로 대만 TV 홈쇼핑 업체들은 외국제품을 직접 수입하지 않으므로 우리 기업은 대만 대리 업체를 통해야만 진입이 가능한데, 중간에 대리업체를 한 번 더 거칠 경우 가격 상승으로 인한 경쟁력 상실 가능성 다대

 

 ○ 45~55%에 달하는 높은 수수료율

  - 대만 TV 홈쇼핑 4사 모두 45~55%에 달하는 높은 판매 수수료율을 책정하기 때문에 실제로 대만 TV 홈쇼핑을 통한 판매를 진행했던 몇몇 한국 업체도 높은 수수료로 인해 가격 조율에 실패해 포기한 사례가 있었음.

 

 ○ 100% 의무 환불 규정

  - 대만의 소비자보호법은 소비자가 구매일로부터 7일 내 환불 희망 시 판매자가 100% 환불해주도록 규정하고 있어서 차후 추가적인 비용 발생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음.

 

□ 그럼에도 진출해야 하는 이유

 

 ○ 한류로 인한 한국 상품 이미지 업그레이드, 한국 제품=워너비 제품

  - 한류의 진원지라고 할 수 있는 대만에서는 이제 한국 드라마, 음악은 초기 열풍단계를 넘어 익숙한 문화가 됐으며, 이에 따라 한국 TV에서 보는 제품, 의류, 화장품, 식품 등에 관심을 갖고 구매를 원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

 

 ○ 짧은 시간 내에 지명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광고 효과

  - 일례로 정관장은 작년 말부터 올해까지 TV 홈쇼핑에 판매 방송을 한 후 홈쇼핑 판매 및 전문 판매점 매출도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정관장 브랜드 노출로 지명도를 높이는데 상당한 효과를 보았음.

  - 또한 대만에서 매우 유명한 호감형 중년 여성 MC를 홈쇼핑 호스트로 기용해 지명도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극대화함.

 

호감형 MC 쇼 호스트로 지명도h, 호감도h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정관장

자료원: 구글

 

□ 대만 TV 홈쇼핑 진출 Tip

 

 ○ 직수입 부서를 운영하는 홈쇼핑 업체 활용

  - 대부분의 대만 TV 홈쇼핑 업체는 직수입을 하지 않으나 momo는 TV 홈쇼핑 4사 가운데 유일하게 직수입 부서가 있어 직접 거래가 가능함.

  - Viva TV는 의류와 액세서리 제품에 한해 직수입을 하기 때문에 관련 업종 업체들은 직접 문을 두드려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

 

 ○ 기술력을 갖춘 특허제품 및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무장

  - 높은 기술력과 유일무이한 아이디어 상품으로 대만 홈쇼핑시장을 공략

  - 생산과 물류 과정의 최적화를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다면 한국 업체들이 가격 조율에 실패해 홈쇼핑 진입이 무산되는 일이 되풀이되지 않을 것임.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한국 업체 전화 인터뷰, 각 홈쇼핑 업체 인터뷰 및 업체 홈페이지, trendgo, insightxplorer, 動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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