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난징 웨딩사업 열풍
  • 경제·무역
  • 중국
  • 난징무역관
  • 2011-09-29
  • 출처 : KOTRA

 

中, 난징 웨딩사업 열풍

- 특별한 결혼식을 원하는 사람 늘어 신흥 유망산업으로 부상 -

 

 

 

□ 난징 웨딩사업 현황

 

 ○ 중국인도 결혼을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결혼을 아름다운 추억으로 남기기 위해 예전과 달리 특별하고 우아한 결혼식을 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해졌음.

  - 얼마 전까지만 해도 결혼식은 남녀가 양가 친척들 앞에서 부부가 됐음을 인정받는 자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기에 예비부부는 식장을 잡고 피로연 음식 가격을 정하고 결혼식과 관련된 기타 옵션 등을 고르기만 하면 됐음.

  - 신랑, 신부 입장과 퇴장, 폐백 등의 결혼식 순서는 대체로 비슷해 하객들은 결혼식을 보는 둥 마는 둥 하고 축의금 내고 밥만 먹고 가면 된다는 생각으로 식장을 찾기 마련이었음.

 

 ○ 그러나 요즘 난징에서는 그런 형식적인 결혼식 대신 일생에 한 번뿐인 나만의 특별한 결혼식을 추구하는 웨딩 관련사업이 1500개가 넘게 자리 잡음. 현재 웨딩사업시장을 보면 그 규모에 따라 이익률이 30~50% 정도 차이가 있으나 양호한 시장성을 보이고 있어 그 규모가 계속 늘어날 전망임.

 

 ○ 80년대 이후 출생한 지금의 젊은 세대들이 결혼 적령기에 접어들게 되면서 웨딩사업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90년대 출생한 이들도 머지않아 그 대열에 합류할 예정이므로, 이에 웨딩사업 또한 개성화의 일로를 걷고 있음.

 

 ○ 난징시 결혼정보업체협회(南京市婚庆协会)는 2009~2011년간 결혼한 부부는 총 20여만 쌍으로 결혼을 위해 소요된 비용은 400억 위안(약 6조8000억 원)이 넘었다고 발표했으며, 2011년 난징에서 결혼할 예정인 부부도 6만여 쌍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함.

 

□ 이벤트화된 웨딩

 

 

 ○ 지난 8월에 있었던 “2011 중국 난징 웨딩 문화주간(2011中南 京婚文化周)”은 난징시 상무국 (南京 市商局) 주최로 결혼 산업을 주제로 해 “2011 중국 난징 제3회 웨딩 문화 박람회”와 “2011챵산지아오 웨딩 문화 카니발 및 제6회 시츠 네티 즌 웨딩박람회(2011三角婚文化嘉年华暨 第六西祠友婚博)”를 개최했음.

 

 ○ “2011 중국 난징 제3회 웨딩 문화 박람회”에서는 웨딩문화와 웨딩 이벤트를 중심으로 시민이 이벤트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음.

  - 이 중에서 “백 쌍의 신혼부부(百新人亮相婚博)”라는 이벤트에 참가하면 웨딩 사진 촬영에 대한 할인우대를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현장에서 즉석 맞춤 선을 주선하는 이색적인 이벤트도 돋보였음.

  - 이 밖에도 “커플링, 핸드메이드 우표, 사랑인증서”라는 이벤트에서는 현장에서 청혼하는 커플에게 커플링을 주기도 하고, “행복릴레이, 결혼학당(幸福接力,婚礼学堂)” 이벤트에서는 결혼 전문가가 결혼 예정 커플에게 결혼과 결혼식에 대해 강의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개성 넘치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시켰음.

 

 ○ “2011챵산 지아오웨딩 문화 카니발 및 제6회 시츠 네티즌 웨딩 박람 회(2011三角婚文化嘉年华暨第六西祠友婚博)”에서는 온라인의 수요를 오프라인으로 연결시켜 기존 사업 분야에 활기를 더했으며, 박람회 기간에 세계적 수준의 결혼식 발표회를 통해 2012년 웨딩사업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음. 그리고 이번 발표회에서는 시민이 좀 더 가까이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패션쇼를 개최하고 세계 유명 인사 초청과 밀라노 명품 웨딩드레스를 전시했음.

  - 난징카이뤠이웨딩회사(南京瑞婚公司) 쨩양(张扬) 기획팀장은 “요즘은 지루하고 따분한 형식적인 결혼식 대신 활동적인 이벤트가 많은 ‘파티형 웨딩’이나 자신의 직업적 특징과 성격적 특징 등에 따라 ‘나만의 특별한 결혼식’을 테마로 하기를 원하는 고객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밝혔음.

  - 예를 들면, 사회자가 예식이 시작됐음을 알리면 5인조 재즈 밴드의 경쾌한 음악이 울리면서 신랑과 신부가 함께 입장한다든가, 펫샵(pet shop) 사장님을 위해 “시양양과 회이타이랑(:양과 늑대를 주인공으로 한 중국의 유명한 애니메이션)”을 테마로 한 결혼식, 신혼부부의 연애 이야기를 영상으로 찍어서 결혼식 현장에서 오프닝으로 방송하는 테마 웨딩, 또한 청첩장을 “오스카 시상식”의 입장권 형태로 만들어서 친척들과 친구들을 초청한 결혼식 등 여러 가지 웨딩 이벤트가 있음.

 

□ 웨딩사업의 경제적 효과

 

 ○ 이틀간 열렸던 지난 “2011챵산지아오 웨딩 문화 카니발 및 제6회 시츠 네티즌 웨딩 박람회(2011 三角婚文化嘉年华暨第六西祠友婚博)”에 1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가했으며 관련 오더만해도 만 개가 넘었고 매출액은 1억 위안(약 170억 원)이 넘었다고 함.

 

 ○ “2011중국 난징 웨딩 문화주간”의 주요 활동으로서 이번 전시회는 자동차 사업, 실내장식 사업, 가전제품사업, 백화점사업, 보석사업, 허니문여행 사업, 요식사업, 사탕과 담배 및 술 사업, 예식 사업, 웨딩 사진 촬영 사업 등 11개 사업을 포함하며 약 200개 기업이 참여했음. 그 중 일선 명품 브랜드와 유명 기업도 포함됐음.

 

 ○ 웨딩 박람회는 아침 9시에 개장해 저녁 7시 30분 폐장할 때까지도 쉴 새 없이 많은 사람이 참관했으며, 그 열기 또한 뜨거웠음.

  - 커란다이아몬드사(珂兰钻石)는 이틀간의 매출액이 500만 위안(약 8억5000만 원)을 돌파했으며, 투뉴여행 인터넷 사이트(途牛旅行)와 쑨티엔하이와이(舜天海外)는 주문서만 해도 600개 이상을 받았음.

  - 남성복 전문매장들도 하루 만에 평균 100만 위안이 넘는 영업실적을 내었음. 또한 현장에서는 白皮)>라는 웨딩에 관련된 책을 판매하기도 했음.

 

□ 전망

 

 ○ 소비수준의 상승으로 앞으로도 웨딩 사업에 대한 투자와 관심은 열기를 더해갈 것으로 예상됨.

 

 ○ 웨딩 관련 직업도 각 도시에서 웨딩기획사, 신부전용 웨딩플레너 등 새로운 업종이 속속 나타나는 추세이며 점점 그 인기를 더해감.

 

 ○ 웨딩사업의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소규모의 회사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나 오히려 전체적인 산업수준을 저해하는 부작용을 낳고 있으며, 등록된 전문 웨딩플래너도 극소수로 전문 인력의 수급이 필요한 실정임.

 

 

자료원: 강소경제보(江苏经济报), 신화보업망(新华报业网), 남경일보(南京日报)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난징 웨딩사업 열풍)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