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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100개 체인기업이 소비재 11% 유통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1-09-29
  • 출처 : KOTRA

 

中, 100개 체인기업이 소비재 11% 유통

- 소매유통체인의 소비재 시장 영향력 강해 -

- 대형 마트는 외자기업이 시장 주도 -

 

 

 

□ 체인기업 소매시장에서의 영향력 강해

 

 ○ 중국 경제성장과 국민의 수입증대로 중국 소비재 시장이 빠르게 확대됨. 소비재 시장규모 확대에 따라 체인 소매유통 산업도 빠르게 성장함.

  - 중국 체인 소매유통 100대 기업의 총 판매액은 최근 연평균 30% 이상의 성장률을 보임.

  - 중국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05년 10.5%로 10%대를 돌파한 이후 꾸준히 11% 정도를 유지함.

 

 ○ 2010년 중국 체인 100대 기업의 판매액은 1억6600만 위안에 달해 전년 대비 21.2% 성장함. 점포 수는 15만 개에 달해 전년 대비 9.8% 증가함. 체인 100대 기업이 전체 사회소비품 총액 판매액의 11%를 차지함.

  - 중국 체인 100대 기업은 2009년 금융위기 상황에서도 13.5%의 판매 성장률을 보이며 중국 경기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

 

□ 가전 소매체인 판매액이 가장 높아

 

 ○ 판매액으로는 쑤닝전기(蘇寧電器)가 1562억 위안의 판매액으로 1위를 차지함.

  - 궈메이전기(國美電器), 바이롄그룹(百聯集團), 다상그룹(大商集團), 화룬완쟈(華潤萬家)의 판매액이 각각 1549억 위안, 1037억 위안, 862억 위안, 718억 위안으로 2~5위를 차지함.

  - 100위 기업의 판매액은 22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7% 증가함.

 

 ○ 백화점을 운영하는 체인 기업이 100대 기업 중 1/3을 차지함. 이들의 판매액, 점포 수 증가율은 각각 23.2%, 18.5%로 마트 등에 비교해 가장 높게 나타나 최근 성장세가 두드러짐.

  - 백화점은 주로 다른 소형 백화점 인수합병 방식의 진출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외자기업은 대부분 대형 마트 분야에 진출해 시장 주도 지위를 확보함.

  - 2010년 주요 5개 대형 마트는 140개 점포를 증설해 전년 대비 22% 증가함.

 

2010년 주요 백화점 체인 판매액

순위

100대 기업

중 순위

기업명

판매액

(만 위안)

증가율

(%)

점포 수

(개)

증가율

(%)

1

4

大商集有限公司

8615769

22.1

170

6.3

2

10

商社(集)有限公司

3821585

27.2

319

1.9

3

12

东银座商城股有限公司

3700000

44.3

264

28.2

4

17

合肥百有限公司

2490000

19.1

171

25.7

5

20

新世界百有限公司

1790000

19.3

37

8.8

6

21

文峰大世界连锁发展股有限公司

1764927

12.7

1016

3.9

7

25

北京王府井百(集)股有限公司

1660000

25.1

22

N/A

8

26

百盛商有限公司

1656000

33.9

47

N/A

9

29

欧亚有限公司

1617585

20.1

35

16.7

10

32

天虹商有限公司

1470557

26.6

44

18.9

자료원: 百度

 

2010년 주요 편의점 체인 분포 및 점포 수

순위

기업명

주요 분포지역

점포총수(개)

1

美宜佳便利店

둥관(莞)

2800

2

工商集便利店(好德, 可的)

상하이(上海)

2356

3

快客便利店

상하이, 저장성(浙江), 장쑤성(江)

2010

4

天福便利店

주장삼각주(珠三角地)

1300

5

上好便利店

주장삼각주(珠三角地)

1300

6

四川省互惠商有限任公司

쓰촨성(四川)

1236

7

果便利店

난징(南京)

1226

8

山西省太原唐久便利店

타이위안(太原), 진중(晋中)

1056

9

成都连锁有限公司

청두(成都), 메이산(眉山)

1005

10

文峰大世界连锁发展股有限公司

장쑤성, 상하이

974

자료원: 百度

 

□ 3~4선 도시로 빠르게 확대 중

 

 ○ 체인 소매기업은 주로 대형 마트, 백화점, 편의점, 가전, 약국 등 다양화되는 추세임. 외자기업은 대형 마트에 가장 많이 진출함.

  - 2004년 중국은 외자기업에 대한 지역, 지분비율 등에 대한 제한을 없애고 체인 소매산업을 전면 개방함. 이후 외자 체인 소매유통기업이 대거 중국시장에 진출해 경쟁이 매우 치열해짐.

  - 자금력이 강한 외국 체인 소매유통기업들은 인지도와 자금력의 우위를 통해 전국적인 체인망을 건설해 대형 마트 분야에서는 우위를 확실하게 점함.

  - 주로 미국, 프랑스, 한국, 말레이시아, 영국 등 국가의 대형 체인 소매유통기업들이 중국시장에 진출해 경쟁을 벌임.

 

 ○ 최근 대도시의 대형 마트가 포화상태에 이르고 경쟁이 치열해지자 외자 대형 마트는 2~4선 도시로의 진출을 강화함.

  - 1선 도시는 소비력은 강하지만 경영 원가가 높고 상업권이 이미 성숙된 상태이기 때문에 신규 매출의 증대가 어려움. 또한 많은 기업의 진출로 경쟁이 매우 치열해짐.

  - 2~4선 도시는 도시의 수가 많고 부동산 임대료 등 원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인력이 풍부함. 또한 도시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는 상태에 있어 신규 매출 증대에 용이함. 특히 광범위한 농촌 시장이 점차 확대되면서 농민들의 구매력이 강화되고 있어 높은 잠재력을 가짐.

 

2010년 해외 체인 소매유통업체 판매액

순위

100대 기업 중

순위

기업명

판매액

(만 위안)

증가율

(%)

점포 수

(개)

증가율

(%)

1

6

康成(中)投有限公司(大润发)

5022500

24.2

143

7.8

2

7

福(中)管理咨有限公司

4200000

14.8

182

16.7

3

9

沃尔(中)投有限公司

4000000

17.6

219

25.1

4

14

百盛餐

3360000

16.7

3500

9.4

5

16

百思(中国内地)

2700000

5.1

277

5.7

6

20

新世界百有限公司

1790000

19.3

37

8.8

7

26

百盛商有限公司

1656000

33.9

47

6.8

8

27

好又多管理咨(上海)有限公司

1650000

-

104

-

9

31

特易(TESCO)

1590000

19.5

109

38.0

10

33

天超市(中国内地)

1444700

18.1

80

2.6

자료원: 百度

 

□ 시사점

 

 ○ 중국 체인 소매유통업은 향후에도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특히 2~4선 도시 및 농촌시장으로의 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신규 소비창출이 기대됨. 따라서 중국 소비재 시장 진출 시 백화점, 대형마트 등 체인 소매유통기업은 앞으로도 중요한 유통경로로 영향력을 발휘할 전망임.

 

 ○ 그러나 최근 일부 기업들의 지나친 확대에 따라 일부 대형 마트는 입지선정 등에 실패해 매출 부진을 겪는 경우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드러남. 따라서 우리 기업들의 유통루트 확보에 있어서도 단순히 체인 소매유통기업의 인지도뿐만 아니라 입지, 매출액, 유동인구 등에 대한 세부적인 검토가 필요함.

 

 ○ 최근 인터넷의 발달로 소비재의 온라인 판매가 크게 증가해 소매 유통기업의 판매에 영향을 주는 등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함. 이에 따라 소매유통기업들이 중국 온라인 마트를 개설해 온·오프라인으로 경영하는 등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고 있어 대형 유통업계의 온라인 마트 입점도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物流商情網, 網易財經, 中國連鎖經營協會,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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