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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소비자 트렌드 읽기(4)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시은
- 2011-09-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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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소비자 트렌드 읽기(4)
- 쿨비즈 판매 매출 성공적 -
- 웜비즈 겨냥해 수출길 열기 -
□ 전국에서 일어난 쿨비즈 바람
○ 원전 사고에 따른 절전운동을 배경으로 일본 전 지역에서는 예년 이상으로 쿨비즈 운동이 확산됐음. 일본 정부의 전력사용 제한 발령에 따라 각 기업은 실내 온도를 높게 설정하는 대신, 복장을 간소화하게 된 것임.
○ 이에 따라 지금까지 착용을 금지시 해오던 폴로 셔츠 및 알로하 셔츠 등도 착용이 가능한 ‘슈퍼 쿨비즈’까지 등장하게 됐음. 각 쇼핑몰 및 의류 전문점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심혈을 기울인 올여름 쿨비즈 상품 판매 동향에 대해 알아보았음.
쿨비즈 상품 진열 코너(다이마루도쿄백화점)
□ 4월 하순 판매 개시, 초반 인기 최절정
○ 쿨비즈 상품의 판매 경쟁은 매년 5월 하순부터 시작되는 것이 일반적인 흐름이나, 올해에는 개시 시기가 한 달가량 앞당겨져 골든위크전인 4월 하순부터 시작됐음.
○ 초반의 판매 동향은 순풍에 돛을 단 듯 순조로웠음. 온와도카시야마(オンワード樫山:www.onward.co.jp)의 관계자는 빠른 흡수, 빠른 건조, 냉감 효과 등의 기능성을 강조한 ‘쿨셔츠, 쿨팬츠’ 등을 전개했으며, 5월 하순부터 6월 하순까지 전국 35개 점포의 백화점에서 실시한 쿨비즈 캠페인은 전년동기대비 12%라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함.
○ 산요쇼카이(三陽商会: www.sanyo-shokai.co.jp)에서도 쿨비즈 상품이 불씨가 돼 지진 피해로 저조하던 신사복의 매출액이 5월에는 전년과 동일한 수준까지 회복됐으며, 6월에는 전년동월대비 10% 이상 증가한 결과를 기록했다며, 관계자는 만족스러운 결과에 흡족해했음.
○ 유니크로(ユニクロ:www.uniqlo.com) 는 5월에 올여름부터 시작한 슈퍼 쿨비즈 발표회를 개최하는 등 힘을 쏟았으며, 한 예로 업무용의 폴로 셔츠 및 면바지(チノパン)의 코디네이터 제안을 통해 정착화를 유도했음. ‘실키드라이(シルキードライ) 및 사라화인(サラファイン) 등 기능성 속옷은 예년보다 생산량을 증량시켜 투입해 남녀노소 상관없이 고객층이 대폭 증가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함.
실키드라이 & 사라화인 (유니크로)
□ 스포츠용품점 등도 경쟁선에 서다
○ 올해의 쿨비즈 상품판매 경쟁에는 캐주얼 의류점 및 스포츠용품점도 뛰어들었음. 제비오(ゼビオwww.xebio.co.jp)에서는 직장에서도 착용 가능한 폴로 셔츠를 판매를 개시했으며, 순조로운 판매량을 나타내어 4~6월은 전년동기대비 50% 이상, 7월도 약 40% 성장했음.
○ 쿨비즈 상품의 판매 경쟁은 7월 후반까지 뜨겁게 달아올랐으며, 예년보다 세일 기간을 앞당긴 효과까지 더해 7월 후반부터 8월에 걸쳐 판매할 상품 재고가 부족해지는 사태까지 일어났음.
스포츠용품 전문 매장 ‘제비오’
□ 폴로 셔츠가 예상을 뛰어넘는 인기 획득
○ 도쿄 긴자에 소재한 유니크로 매장의 판매 매니저는 상품별로 파악해 본 결과, 예상 이상의 인기 상품으로 치솟은 상품이 있었으며, 바로 슈퍼 쿨비즈로 주목받은 폴로 셔츠로서, 젊은 연령층의 비즈니스맨을 중심으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고 함.
○ 산요쇼카이(三陽商会: www.sanyo-shokai.co.jp)에서는 땀으로 생긴 얼룩이 눈에 띄지 않도록 특수가공처리를 한 폴로 셔츠가 순조로운 매출을 달성했다고 함. 브랜드 전개수를 2010년의 1개 브랜드에서 2011년 3개 브랜드로 확대해 수량도 15배 증량시켰음에도 생산이 판매 속도를 따라잡기가 어려울 정도로 인기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고 함.
□ 의류업계의 관심은 웜비즈로 이동 중
○ 의류업계의 관심은 이미 웜비즈(ウォームビズ) 전략으로 이동됐음. 웜비즈는 지구온난화 대책의 일환으로써 2005년부터 시작돼 실온을 섭씨 20도로 맞춰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자는 취지로 제안됐으나 2010년까지의 결과를 놓고 쿨비즈와 비교하면 소비자 심리에 침투하지 못했음.
○ 여러벌 겹쳐 입음으로써 보온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고객의 구매상품은 보온효과가 있는 속옷 등에 그쳐 2010년에는 백화점과 각 쇼핑몰의 웜비즈 코너를 축소시키는 움직임도 있었음.
웜비즈 모델(산요쇼카이)
□ 시사점
○ 의류 트렌드는 기후뿐만 아니라 사회 분위기 등 복합적인 요소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에 일본시장의 현황을 참고하면 국내 의류 수출 업체의 추동 의류 대일 수출 방향 선정 시 나침반이 될 것임.
○ 2010년과 달리 2011년에는 절전 의식이 정착화됐고, 공공시설 등 오피스 외에도 실내 온도를 낮추자는 운동이 일어나고 있어 이번 시즌에는 코트와 재킷 등의 판매량 증가가 예상됨.
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자체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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