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신성장경영마케팅] 인도네시아의 소셜 커머스 시장 잠재력
  • 현장·인터뷰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1-09-29
  • 출처 : KOTRA

 

인도네시아 소셜 커머스 시장 잠재력

- 페이스북 사용자 수 세계 2위 등 막대한 잠재력을 보유한 소셜 커머스 국가-

 

 

 

□ 41억 달러에 달하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 인도네시아 인터넷서비스사업자협회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자 수가 2010년 4900만 명에서 2011년 6000만 명, 2015년까지는 약 1.5배 증가한 약 1억2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

 

연도별 인터넷 사용자 수

연도

인터넷 사용자 수(명)

증가율(%)

2000

2,000,000

     

2001

2,400,000

20.0%

2006

20,000,000

733.3%

2007

25,000,000

25.0%

2008

31,000,000

24.0&

2009

40,400,000

30.3%

2010

48,700,000

20.5%

                        자료원: Association of Indonesia Internet Service Providers (APJII)

 

 ○ 휴대폰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이 대부분이지만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로 전자상거래 분야는 인도네시아의 잠재적 경제 성장 동력으로 부상 중

  - 현대적 시설을 갖춘 쇼핑몰과 배송 물류시스템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지방소재 소비자는 수도 자카르타의 품질 좋은 상품을 전자상거래를 통해서 손쉽게 구매함.

 

 ○ Indonesia Telematics Society(MASTEL)는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이 2011년 말까지 4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소셜 커머스는 전자상거래의 큰 축을 이룰 것으로 전망

 

□ 페이스북 사용자 수 세계 2위 국가

 

 ○ 인도네시아는 미국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많은 페이스북 사용자(3500만 명)를 보유하고 있어 소셜 커머스 분야에 큰 잠재력을 보유함.

 

 ○ 인도네시아 페이스북 사용자는 평균적으로 한 달에 23회 페이스북을 방문해 5.5시간을 페이스북에 할애하며, 페이스북 사용자의 90%가 35세 이하로, 약 500만 명의 13세에서 21세의 젊은 계층은 매일 페이스북을 체크하는 것으로 나타남.

  

 ○ 페이스북은 가족, 친구, 중요한 사람들과 쉽게 연락을 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데 이러한 기능은 대화, 공유 및 연대를 중시하는 인도네시아 문화와 궁합이 잘 맞음.

     

 ○ 아울러 익숙한 쿼티 자판을 제공하는 BlackBerry 사용자의 증가(200만 명)도 페이스북의 인기에 큰 영향을 주었음.

 

전 세계 페이스북 사용자 상위 10개 국가

순위

국가

2010년(명)

2011년(명)

증가율

1

미국

114,190,780

154,226,960

35.1%

2

인도네시아

20,775,320

35,177,260

69.3%

3

영국

24,378,040

29,673,740

21.7%

4

터키

20,538,740

27,665,280

34.7%

5

인도

7,809,800

22,956,220

193.9%

6

멕시코

9,208,560

22,799,780

147.6%

7

필리핀

11,561,740

22,376,740

93.5%

8

프랑스

17,317,460

21,748,240

25.6%

9

이탈리아

15,486,480

19,143,520

23.6%

10

캐나다

13,952,740

17,792,280

27.5%

Source: Nick Burcher

 

□ 페이스북을 활용한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 확대

 

 ○ 페이스북의 대중적 인기로 많은 기업은 페이스북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기 시작했음. 페이스북에 광고를 게재하거나 직접 페이스북에 Fan page를 운영해 브랜드,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함.

     

 ○ 가장 인기 있는 페이스북 Fan page를 운영하는 회사는 Super Girl(의류브랜드)로 10대를 대상으로 제품의 판매뿐만 아니라 ‘Super Girl &WWF Online Video Contest’와 같은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해 많은 고객을 확보함.

     

 ○ 일본의 Yamaha Motor는 페이스북 Fang page를 통해 인도네시아의 대표적 교통수단 중 하나인 오토바이에 관한 최신 모델 정보를 알리고 있고 Oakley Indonesia는 선글라스 브랜드로 제품 소식과 더불어 스포츠 정보를 함께 제공함.

 

인도네시아 상위 10개 페이스북 Fan Page

순위

회사명

품목

회원 수(명)

1

Surfer Girl

의류

1,855,838

2

Chocolatos

스낵

1,771,017

3

BlackBerry Indonesia

휴대폰

1,309,480

4

Yamaha Motor Indonesia

오토바이

1,228,602

5

Dunia Cewe

위생용품

1,198,987

6

Starbucks Indonesia

커피

618,557

7

Oakley Indonesia

선글라스

613,731

8

XL Rame

전자제품

567,462

9

Nike Football Indonesia

스포츠용품

359,899

10

AirAsia Indonesia

항공

296,883

Source: www.salingsilang.com

 

□ 다국적기업의 현지기업 M &A 및 협력 확대

     

 ○ 2010년 인도네시아는 브라질과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많은 약 570만 명의 트위터 사용자를 보유

     

 ○ 트위터 사용자 1인당 평균 8.3건의 메시지를 작성해 전 세계 트위터 메시지의 15%를 인도네시아에서 생산

     

 ○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도 520만 명에 달하며 이 중 1/3 정도가 한 달에 한번 블로그를 업데이트

     

 ○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사용자 등 인도네시아의 소셜 커머스의 발전 가능성에 주목한 다국적기업은 현지 관련기업을 적극적으로 M &A 하거나 상호 협력을 확대함.

     

 ○ Yahoo는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를 제공하는 Koprol을 인수했고,  Groupon은 인도네시아 최대 온라인 공동구매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 disdus를 M&A했음.

     

 ○ 한편, Ebay는 인도네시아 제1위 이동통신 회사인 Telkom Indonesa와 협력해 전자상거래 포털(www. plasa.com)을 제공함.

     

 

자료원: Globe Asia, 현지 인턴뷰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신성장경영마케팅] 인도네시아의 소셜 커머스 시장 잠재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