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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소비자 트렌드 읽기(1)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박시은
  • 2011-09-26
  • 출처 : KOTRA

 

日, 소비자 트렌드 읽기(1)

- 무엇보다 기능성에 충실한 가방 -

- 쓰리웨이 디자인이 인기 -

 

 

 

□ 인기 가방 디자인의 변화

 

 ○ 최근 양손이 자유로운 배낭형 가방을 멘 통근자가 부쩍 늘었음. 이는 동일본 대지진 발생 전부터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지진 후에 더욱 증가하는 추세임.

 

 ○ 가방 전문 제조사는 최근 1년 사이 증가한 자전거 통근자의 구매도를 고려해 토트백의 손잡이 외에도 배낭과 숄더백으로도 이용 가능한 투웨이, 쓰리웨이의 가방을 다양하게 선보이며 매장 내에 특별코너가 별도로 마련될 정도로 주목받음.

 

도큐한즈 가방 코너(도쿄긴자)

 

□ PORTER BROWSE 3WAY BAG(YOSHIDA吉田)

 

 ○ 배낭, 토트백, 숄더백으로도 활용 가능한 쓰리웨이의 포터브리프케이스(ポブリフケス)는 B4 파일, 15인치형의 노트북에도 대응 가능하며, 내구성과 방수성이 강한 소재를 사용했음.

 

 ○ 손잡이 부분의 가죽에도 방수가공처리가 돼 있으며, 어깨끈의 내부와 등쪽 중앙부분의 메시 가공 처리로 통풍성을 높여 열기에 따른 습함을 덜 느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음.

 

 ○ 실제 구매자로부터의 주된 의견은, 가방 앞쪽에 2개의 큰 주머니가 있어 우산 및 책 등을 넣기에 편리하며, 여성도 들기 쉬울 만큼 가볍고 디자인성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여행용 캐리어와 같이 3개 방향으로 열 수 있어 의류 등을 수납하기에도 안성맞춤인 상품임.

 

포터브라우즈(ポブラウズ)

 

□ Alpha BRAVO KNOX BACKPACK(TUMI JAPAN)

 

 ○ 투미(TUMI)의 대명사로 불리는 내구성 강한 바리스틱 나일론을 사용해, 표면에는 5개의 주머니, 내부에는 노트북 수납공간도 별도 존재함.

 

 ○ 실제 구매자는 비즈니스용으로서의 사용은 물론이거니와 적당한 캐주얼성도 겸비하고 있어 디자인성이 우수하다고 평함. 또한 폭넓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쿠션성 있는 등판과 어깨끈 내부는 통기성을 위해 메시 가공 처리가 돼 있어 등 및 어깨에 적당하게 밀착돼 정장 착용 시에도 재킷에 구김 가지 않아 좋다는 의견과 손에 들어도 무겁지 않아 부담이 적다는 의견이 있었음.

 

알파브라보녹스(アルファブラヴォノックス)

 

□ ACEGENE EVL-2.0(ACEGENE)

 

 ○ 평소에는 서류 케이스와 숄더백으로, 상황에 따라서는 배낭으로도 사용 가능한 쓰리웨이 방식임. 휴대 시 진동으로 빛을 발하는 작은 LED 라이트를 하부에 장비해 어두운 길에서도 안심할 수 있는 기능성을 겸비한 제품임.

 

 ○ 숄더백 내부를 메쉬 가공 처리하는 등 배낭으로 활용할 경우를 충분히 배려한 제품으로 가방 내부도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각종 수납공간 처리가 세밀하게 돼 있고, 1박 2일의 출장용으로도 무리 없도록 대용량 수납도 가능하다는 구매자 평이 있었음.

 

에이스진(エスジン)

 

□ 쓰리웨이백이 트렌드의 중심

  

 ○ 상기 3제품이 현재 일본 국내에서 판매량 선두를 달리는 인기 상품임. 첫 번째 소개한 포터브라우즈(ポブラウズ)는 방수성이 특히 뛰어난 쓰리웨이제품으로 경량화, 다기능, 적당한 수납공간이 매력적이라는 평가를 받음.

 

 ○ 두 번째 소개한 알파브라보녹스(アルファブラヴォノックス)는 방탄조끼에도 사용될 정도로 강도와 내구성을 자랑하는 소재를 사용한 배낭으로 투미(TUMI)의 특성을 살리면서도 캐주얼룩과도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비즈니스용뿐만 아니라 폭넓은 사용이 가능해 높은 평가를 받음.

 

 ○ 3번째 소개한 에이스진(エスジン)도 역시 쓰리웨이식의 제품으로, 가벼운 여행 가방용으로도 활용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으로 작용해 소비자로부터 주목받는 상품임.

 

□ 시사점

 

 ○ 최근에는 아웃도어용품 브랜드에서조차 노트북 및 테블릿PC를 수납할 수 있는 디자인의 가방이 증가할 정도로 소비자의 수요가 늘고 있음. 더구나 비즈니스 복장의 간소화로 정장과 캐주얼 의상 모두 소화할 수 있는 가방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가방도 패션의 일부로 자리 잡았으며, 패션성뿐만 아닌 기능성 및 활용도까지 중요시하는 소비자의 심리를 엿볼 수 있음. 국내 수출기업들은 이러한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응용하면 향후 수출 시장 확대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측함.

 

 

자료원: KOTRA 도쿄 무역관 자체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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