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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집 유통망을 갖춘 무소불위의 대만 편의점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김다영
  • 2011-09-26
  • 출처 : KOTRA

 

벌집 유통망을 갖춘 무소불위의 대만 편의점

- 이미 생활의 일부분을 넘어서 만능 all in one 서비스 제공 -

- 편의점 밀집도 세계 1위, 고밀도의 유통망 보유 -

 

 

 

□ 대만 전국에 빽빽이 들어선 편의점, 거대한 유통망 형성

 

 ○ 대만은 좁은 국토에도 9400여 개의 편의점이 운영되고 있음. 주요 편의점으로는 7-11, Family Mart(全家), Hi-Life(萊爾富), OK 등으로, 이 중 7-11의 수가 50% 이상에 달함.

 

대만 주요 편의점 수

                                                                                    (단위: 개)

구분

2008년

4,800

2,324

1,238

-

2009년

4,750

2,394

1,240

836

2010년

4,750

2,599

1,244

840

자료원: 각 편의점 홈페이지

 

 ○ 2011년 상반기 기준 대만은 2500명당 한 개의 편의점이 운영되고 있어 99.9%에 달하는 편의점 분포 밀도를 보이며, 대만 인구 2300만 명 중 20만 명만이 5㎞ 생활 범위 내 편의점이 없는 것으로 나타남.

  - 이미 6년 전에 편의점의 천국이라 불리는 일본의 편의점 분포 밀도를 앞질러 전 세계에서 편의점 밀도가 가장 높은 국가가 됨.

 

□ 광범위한 서비스 제공, 편의점 없이는 못사는 대만사람들

 

 ○ AC 닐슨의 2010년 조사 결과로는, 대만 사람 3명당 한 명은 매일 편의점을 방문하며 한 달 평균 17번가량 방문함.

  - ‘대만사람은 정부 없이는 살아도 편의점 없이는 못산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편의점은 대만사람들의 생활에 깊숙이 자리하고 있음.

  - 특히 20~30대는 대만 편의점의 발전과 함께 성장했기 때문에 어린 시절의 추억이 있는 공간으로 상당한 의미를 지님. 2008년 7-11의 30주년 기념 TV 광고는 이러한 편의점과 대만사람의 변천사를 함께 보여줌으로써 큰 반향을 일으킴.

 

7-11의 30주년 기념 광고- 당신과 함께한 30년

자료원: 7-11 TV 광고 캡처

 

 ○ 대만 소비자들이 편의점에서 가장 자주 구매하는 품목은 음료 제품이 50% 이상을 차지했으며, 그다음으로는 간식제품이 많아 식품류 구매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가장 선호하는 편의점으로는 7-11이 83%로 다른 편의점들과 큰 격차를 보임.

 

대만 소비자들이 편의점에서 자주 구매하는 품목

 

대만 소비자들의 선호 편의점

자료원: Pollster Online Survey, 2011

 

 ○ 대만 편의점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각종 요금 수납(학비, 주차비, 보험비, 공과금, 휴대폰 요금, 벌금, 신용카드 등) ▶복사, 팩스, 프린트 ▶택배 ▶국제우편 ▶공연, 영화 등 티켓 예매·수령 ▶기차, 고속철도, 비행기 표 예매 ▶ATM기 ▶컴퓨터 수리 ▶즉석식품 및 음료 배달 ▶무선인터넷 등으로 식사부터 사무 처리, 우체국, 은행의 업무까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업무를 담당함.

 

□ 대만 편의점의 발전 추세

 

 ○ 최근 대만 편의점은 매장 수를 늘려 파이를 키우는 양적 팽창보다는 기존의 유통망과 점포를 활용해 내실을 다져 질적 성장을 이루려는 노력하고 있음.

  - 기존의 전국적인 유통망을 활용해 다양한 자체 개발 PL 제품, take-out 커피 제조, 즉석 식사제품 판매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함.

  - 오프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온라인 편의점으로까지 사업을 확대해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대형 유통망으로 거듭남.

 

 ○ 또한 60~80평 정도 공간에 화장실, 테이블, 베이커리, take-out 커피 판매대까지 갖춘 대형 편의점이 속속들이 들어서고 있어 편의점의 양판점화 추세가 나타남.

  - 간단한 식사 해결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미팅이나 친목 모임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짐.

 

 ○ 대만 편의점은 이미 성숙한 단계에 접어들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기는 하나 극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시기는 지났기 때문에, 대형 편의점 업체들은 대만 시장에서 입증된 경영 노하우를 갖추고 해외, 특히 중국으로 시선을 돌려 중국에 지속적으로 점포를 확대해나가고 있음.

 

□ 시사점

 

 ○ 대만 편의점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밀집도가 높은 치밀한 유통망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만 사람들의 이용 빈도도 매우 높기 때문에 우리나라 업체의 제품을 선보이고 유통시키는데 있어 더없이 좋은 통로가 될 것임.

 

 ○ 또한 대만 7-11, Family Mart(全家)의 경우 이미 중국 시장에 진출해 점포를 확장하기 때문에 대만 편의점 시장에 우리 업체 제품의 유통이 활발해진다면 중국 편의점 시장에 자연스럽게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임.

 

 

자료원: 遠見 잡지, 7-11, Family Mart, Hi Life, OK 편의점 홈페이지 및 전화 인터뷰, Pollster Online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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