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신성장경영마케팅] UAE의 호텔산업, 꺼지지 않는 열기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정현
  • 2011-07-14
  • 출처 : KOTRA

 

UAE의 호텔산업, 꺼지지 않는 열기

- 경기불황에도 고급호텔 수 오히려 증가 -

- 호텔용 각종 주방기구, 가전제품 수요 확대 전망 -

     

     

     

□ UAE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호텔 수 증가, 고객유치를 위한 별들의 전쟁

     

 ○ 경제위기로 UAE의 건설시장이 타격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2011년 UAE 호텔 수는 전년 대비 5%가량 증가했음.

  - 세계 유명 호텔 체인들은 UAE의 관광 중심지인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비롯해 푸자이라, 라스알카이마 등 인근 에미리트에도 호텔을 설립하고 있음.

  - 호텔들은 관광객 유치를 위해 각종 프로모션을 진행하는데, 이러한 판촉활동이 관광객을 유치하는 선순환을 낳음.

 

 ○ 저가항공 Flyduabi의 운항은 UAE를 방문, 경유하는 관광객 수를 증가시켰으며 연중 이어지는 다양한 행사들도 관광객들에게 큰 매력으로 작용함.

  - 아부다비는 2010년 Formula One 행사에 맞춰 방문객 수가 급격히 증가, 행사 기간에는 객실 사용률 100%를 기록했음.

  - 두바이 호텔 숙박비는 평균 199달러로 비싼 편이지만, 에미리트 중 관광지가 많아 평균 호텔객실 사용률은 80%에 달하며, 매년 초 한 달 동안 진행되는 Dubai Shopping Festival 중에는 대부분의 호텔 예약률이 100%에 달함.

 

 ○ 호텔 간 경쟁으로 인해 전 세계 유명 호텔 체인을 비롯해 비즈니스호텔 등도 특가 혹은 패키지 상품을 출시해 관광객 유치에 주력함.

  - 프리미엄 호텔인 Atlantis는 물놀이 테마파크 이용권과 저녁 식사 이용권, 숙박을 연계한 상품을 판매해 매출을 올림.

  - 하지만 이러한 호텔 간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Jumeirah Group의 Burj al arab, Jumeirah Beach Resort 등의 초호화급 호텔은 가격을 유지하면서도 높은 룸 사용률을 유지했음.

 

□ UAE 호텔산업 성장세,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Euromonitor사에 따르면 UAE의 호텔 동수의 연평균 증가율은 3%로 2015년에는 호텔 수가 1157개에 이를 전망임.

  - 전체 호텔 중 절반가량은 유명 호텔 체인이 차지할 것으로 보이며, 단기체류자들을 위한 Hotel Apartment도 34%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UAE 호텔 수 현황

                                                                                           (단위: 동)

구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합계

812

862

899

946

992

호텔

411

434

451

463

498

  - 체인형 호텔

317

335

350

359

388

  - 단독 호텔

94

99

101

104

110

기타 숙박시설

401

428

448

483

494

  - 별장

78

81

85

86

87

  - 민박

5

5

5

6

6

  - 호스텔

3

3

4

5

5

  - 모텔

10

10

10

11

11

  - 호텔식 아파트

264

286

299

329

338

  - 기타

41

43

45

46

47

자료원: Euromonitor, Travel Accommodation In the United Arab Emirates 2011

 

 ○ UAE는 중동 국가 중 관광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고 정치적으로 안정돼 있기 때문에 연중 많은 관광객이 찾음.

  - 힐튼, 인터콘티넨털 등과 같은 세계 유명 호텔 체인은 UAE의 호텔 체인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임.

  - 1박에 200달러 이상의 호텔비가 부담스러운 관광객들을 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인 Inn 및 저가형 호텔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 앞으로 호텔 수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호텔산업 관련 제품들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국내 기업들의 호텔산업 관련 제품 전시회 참가 및 시장조사 등 시장진출 검토가 필요함.

  - 진출하려는 호텔시장의 성격을 파악, 적절한 가격전략을 통해 시장해 진출해야 할 것임.

  - 특히 호텔식 서비스아파트 부문 투자도 활발할 것으로 전망돼 각종 주방기구류를 비롯한 주방 가전제품, 가구, 침구 등 관련시장의 동반 활성화가 전망됨.

  - 주방 가전제품 및 가구는 고가의 유럽산부터 저가의 중국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이 기진출한 바, 우리 제품의 시장진출 시 경쟁동향에 따른 진출전략 수립이 필요함.

 

 ○ UAE의 DTCM(Department of Tourism and Commerce Marketing)은 친환경적인 관광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그린호텔’ 정책을 장려함.

  - 아부다비 관광청(ADTA)은 10% 에너지절감, 20% 용수절감, 20% 쓰레기 배출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어 호텔 관련용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적극적인 친환경 마케팅을 실시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Travel Accommodation In the United Arab Emirates 2011, KOTRA 두바이 KBC 자체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신성장경영마케팅] UAE의 호텔산업, 꺼지지 않는 열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