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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남성들, 외모 가꾸기 관심 급증
  • 현장·인터뷰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정현
  • 2011-05-06
  • 출처 : KOTRA

 

UAE 남성들, 외모 가꾸기 관심 급증

- 남성용 피부관리 상품, 데오도런트 인기 -

- 판촉행사로 브랜드 알리고 고급화·다양화 전략 필요 -

     

     

     

□ 남성들의 외모 가꾸기 관심 증대로 남성용품 시장 확대

 

 ○ UAE 경기가 살아나면서 최근 남성용품 시장에도 고급화 바람이 불고 있음.

  - 전통적으로 남성용품이라고 하면 면도용품을 일컬어 왔던 것이 최근에는 피부관리 제품, 탈모관리 제품, 목욕용품, 향수 등으로 확대됨.

  - 대상고객층은 UAE 인구의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인도, 파키스탄 계열의 저소득층보다는 주로 부유한 UAE 자국민이나 GCC 국가 이주민 혹은 유럽계 남성들임.

  - UAE 주요 일간지인 Gulfnews의 주말판 잡지에서는 현지 남성들의 외모 가꾸기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해 남성용품에 대한 다양한 특집기사가 실리고 있음.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Euromonitor사에 따르면 2011년 UAE 남성용품 시장은 5538만 달러에 이르며 향후 UAE 경기회복 속도에 따라 매년 6%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남성용품 중 대부분은 면도기 관련 제품들로서 면도기와 면도날 제품이 남성용품 시장의 53.4%를 차지하고 있고, 면도 크림 14.5%, 면도 후 피부 안정제 8.5% 순임.

  - 샤워용품은 전체 남성용품 시장 중 23.6%를 차지하고, 이 중에서는 고온 다습한 UAE 기후 조건상 땀 냄새를 방지하기 위한 데오도런트 비중이 16%로 가장 높음.

 

남성용품 시장 추정현황(2011년 기준)

구분

금액(백만 달러)

비율

합계

55.5

100%

면도용품 소계

42.4

76.4%

면도 후 피부 안정제, 로션 등

4.7

8.5%

면도 크림

8.0

14.5%

면도기, 면도날

29.7

53.4%

샤워용품 소계

13.1

23.6%

     샤워젤, 타올 등

2.3

4.1%

     데오도런트

8.9

16.0%

     두피관리 상품

1.0

1.8%

     피부관리 상품

0.9

1.7%

자료원 : Euromonitor

 

□ 다양화, 고급화되는 남성용품 시장

     

 ○ UAE 현지 대형 매장인 Al Maya의 관리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점점 많은 남성이 피부관리 용품을 찾고 있으며 남성용품이 점차 고급·다양화됨.

  - 이 상점의 남성용품 코너에는 면도기, 면도 크림, 화장품은 물론 피부각질 제거제 및 남성용 마사지 팩도 진열돼 있었음.

  - UAE는 하절기 최고 50도에 이르는 뜨거운 열기와 강한 햇빛으로 피부가 상하기 쉬우므로 선크림 등의 피부관리용 화장품 및 얼굴 팩이 인기 있음.

 

현지 유통매장에 진열된 남성용품

       

  자료원 : KBC 자체촬영

 

 ○ UAE 남성용품 시장은 고급 브랜드 시장이 아니었지만 차츰 고급과 중저가 시장으로 세분됨.

  - 남성용품이 면도기로 한정돼 있던 시기에는 대부분 제품별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았음.

  - 2006년부터 L'Oreal사의 남성전용 브랜드인 Men Expert가 출시된 후 Guerlain Homme, Acqua di Parma, Korres, Clarins Men, Clinique Skin Supplies for Men 등의 브랜드가 뒤를 이으면서 고급 브랜드 시장이 확대됨.

 

□ 다양한 브랜드의 각축장, UAE 남성용품 시장

     

 ○ Proctor & Gamble사의 시장점유율이 34%로 가장 높으며, Nivea 브랜드로 유명한 Beiersdorf Middle East사가 11%로 뒤를 따름.

  - Beiersdorf Middle East사는 2008년 전 세계 최대 쇼핑몰인 두바이 몰에 Nivea Haus를 개장하고 에미레이츠 몰, 데이라 시티센터 등 두바이 내 대형 몰에서 다양한 판촉행사를 시행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했음.

  - 이 외 Rasasi, Ajmal과 같은 국내 브랜드 제품들도 중저가 제품 시장에서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 주로 post-shave 제품들을 판매함.

 

 ○ 주로 고급제품은 대형 몰의 전문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면도기와 목욕용품 등 중저가 남성용품은 Carrefour, Spinneys, Al Maya, Union Cooperative Society, Abu Dhabi Cooperative Society 등에서 주로 구매할 수 있음.

 

□ 시사점

     

 ○ UAE에서는 외국인뿐만 아니라 현지인 남성들도 외모에 점차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남성용품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2010년 이후 경기가 본격적인 회복 추세로 돌아섰고, 최근 유가 상승으로 인해 경제사정이 넉넉해진 현지인들도 남성용품 구매를 확대할 것으로 보임.

  - 무슬림들은 종교적인 이유로 수염을 기르기 위해서 면도기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이들도 수염을 깔끔하게 관리하기 위해 면도를 하는 등 외모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음.

 

 ○ 대형 몰의 고급 브랜드 전문점 및 슈퍼마켓에서 남성용품 판매 매장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스파, 사우나 등 휴양시설에서도 남성들을 위한 피부관리 프로그램이 활성화되고 있어 유통채널도 점차 다양해짐.

  - 현지에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들은 남성용품 시장의 확대에 따라 폭넓은 네트워크를 보유한 에이전트를 확보할 필요 있음.

     

     

자료원 : Euromonitor, Gulfnews, KOTRA 두바이 KBC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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