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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국가개발전략 차원에서 철도 인프라에 집중
  • 경제·무역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남기훈
  • 2011-04-11
  • 출처 : KOTRA

 

헝가리, 국가개발전략 차원에서 철도 인프라에 집중

- 철도, 차량뿐만 아니라 IT 네트워크 개발까지 -

 

 

 

□ 부다페스트 KBC가 헝가리 철도청(MAV) Infrastructure development 팀의 팀장인 Istvan Tompe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에 따르면 헝가리정부는 헝가리 개발계획(2007~13, 2011년 뉴세체니 플랜으로 변경)으로 고속도로 인프라는 서유럽 수준으로 구축했기 때문에 향후 개발과제는 철도 인프라에 집중될 전망임. 현재 MAV는 정부와 2030년까지 철도 인프라를 개선할 방법에 대해 논의 중이며, 현재 협의 중인 계획의 전모는 다음과 같음.

 

MAV 예상 시기별 소요예산

시기

10억 포린트

억 달러

2011~15

1363

68

2015~20

1501

75

2020~30

1590

79.5

2030~34

1173

59

자료원 : MAV

 

 ○ [예산규모] MAV가 구상하는 2011~30년 철도망 개발계획에 따르면 19년간 필요한 예산규모는 총 4조4500억 포린트(약 220억 달러)에 달하며, 이는 연간 약 12억 달러씩 예산이 소요된다는 의미임. 예산 구성비율은 EU펀드, 국가보조금, 기업투자 또는 은행자금 각 65%, 15%, 20%로 계획함. 이 중 EU펀드는 뉴 세체니 플랜(헝가리 국가개발계획)에 배정된 예산을 대상으로 함.

  - 인프라 개선 사업은 기존 철도망의 확대 및 업그레이드를 통한 6000㎞ 길이의 현대화된 철도망 구축, 여기에 따른 각 철도 및 기차역의 보수와 신설, 철도차량 교체, 이런 인프라를 통합하기 위한 IT 네트워크 구축 등으로 나눌 수 있음.

 

 ○ [철도망 구축] MAV의 초안으로는 약 1억 달러를 투입해 연간 200㎞씩 철도를 새로 깔아 최종적으로 2020년까지 길이가 1451㎞에 달하는 주 고속철도망을 구축하고 부다페스트 수도권 철도교통망을 약 18억 달러를 들여 보수 및 확대할 계획임. 또한 2030년까지 전기 철도망의 길이는 약 3000㎞에 달할 것임.

  - 그 결과 중장거리 구간에서 철도의 운행속도는 200~220㎞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 경우 전국이 수도로부터 철도로 두 시간반 내 도달할 수 있게 되며, 국토 양 끝에서 끝까지 네 시간 안에 횡단할 수 있어짐.

 

 ○ [철도 및 기차역] 철도 및 기차역에 투입될 비용은 2034년까지 3억6000만 달러 수준으로 산정됨. 이는 부다페스트의 리스트 페렌슈 공항(구 페리헤기 공항)을 철도망에 연결하는 프로젝트를 포함함. 총 736개 철도역 중 절반이 새로 지어질 예정이며 총 783개 기차역 중 93개의 시설이 첨단화될 계획임. MAV는 주요 고속철도망 외 간선철도망 역시 개선하며 기존 구식 차단시설을 전부 전자동화 하는 계획도 구상하는 중임.

 

 ○ [차량 교체] MAV가 제안한 계획으로는 2020년까지 차량교체를 위해 필요한 예산은 약 50억 달러 수준임. 승객용 차량에 필요한 금액은 41억6000만 달러이며, 이는 헝가리의 철도교통망의 수준을 서유럽 수준으로 끌어올리는데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됨. 부다페스트 수도권 교통망을 위해 108개의 복합기관차가(기관차+승객용 일체형), 지방교통망을 위해 165개의 BZ형 복합기관차가 구매대상에 오름. 장거리 IC 기관차는 2030년까지 60개 확대할 계획임. 신규구매 대상에는 400개의 승객용 차량, 29개의 야근용 차량, 120개의 화물 차량 등이며, 기존 구매한 차량 중 190여 개의 시설이 첨단화될 예정임. 일반기관차의 교체를 위해 산정된 예산은 13억 달러 수준임. Tracking용 기관차 중 전기 엔진과 디젤엔진을 사용하는 차량은 각 216개, 50개가 될 예정이며 shunting용 기관차는 각 21개, 68개가 될 예정임.

 

BZ형 전차

자료원 : 헝가리 철도청

 

 ○ [전자동화] 운영체제의 전자동화와 관련해 우선 언급되는 것은 탑승권 판매의 IT화임. 현재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탑승권의 판매를 전산화하는 데 필요한 금액은 1억6000만 달러이며, MAV는 우선 바코드화된 탑승권을 도입한 후 향후 내장칩을 사용한 탑승권으로 옮겨갈 계획을 구상함. 또한, 승객정보의 디지털화된 전국적인 통합관리를 위해 7000만 달러의 예산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짐.

 

□ 헝가리 철도 운영현황

 

 

자료원 : Népszabadság

 

 ○ 헝가리 철도청 MAV는 2005년부터 2009년까지 5년간 2008년을 제외하고는 줄곧 적자만을 기록했으며 정부의 지원에 의존하고 있어 "세금을 축내는" 기관으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음.

  - 헝가리 통계청의 가장 최근 자료로는 2009년 기준 철도는 전체 물동량의 5.5%에 불과한 비중을 차지함. 2009년 기준 전체 승객의 약 1/5만이 철도를 사용해 버스보다 사용률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MAV는 이번 개발계획을 통해 물류산업에 있어 철도의 비중을 15% 수준으로 끌어올려 MAV의 사업실적개선도 함께 노리고 있음.

 

헝가리 물류물동량

                     (단위 : 천t)

연도

총 계

철도

도로

파이프

2001

152,552

17,824

124,913

1,248

8,566

2002

237,732

16,560

211,393

1,461

8,318

2003

230,961

14,592

207,695

864

7,810

2004

228,019

15,217

204,663

39

8,100

2005

238,233

13,440

216,411

54

8,328

2006

253,388

12,078

233,183

80

8,047

2007

237,823

10,834

218,169

67

8,753

2008

251,666

11,198

231,915

74

8,479

2009

222,568

12,362

202,055

43

8,108

자료원 : 헝가리 통계청

 

헝가리 교통수단별 이용승객 수

               (단위 : 백만 명)

연도

총 계

철도

버스

선박

항공

2001

755.9

161.7

588.9

2.9

2.4

2002

755.9

164.6

587

1.9

2.3

2003

743.7

159.9

579.3

1.9

2.7

2004

737.3

162.7

569.9

1.5

3.2

2005

720.1

156.4

558.6

1.3

3.8

2006

721.7

156.8

559

1.3

4.6

2007

682.3

149.8

526.7

1.0

4.9

2008

691.1

144.9

541

0.8

4.3

2009

650.8

142.8

502.6

0.9

4.6

자료원 : 헝가리 통계청

 

□ 시사점

 

 ○ MAV의 철도 인프라 개선계획은 헝가리가 국가개발 차원에서 검토하는 사안으로, 사업 추진이 거의 확실시 되며, 현재 MAV와 정부 간 세부 계획에 대한 논의가 이어짐.

 

 ○ 위 내용은 현재 검토 중인 안의 요약으로, 확정된 사항은 아니지만 개발 프로젝트가 어느 방향으로 계획되는지 단서를 제시함.

 

 ○ 헝가리 철도청의 2011~30년 장기전략에 대한 정부의 승인 가능성에 대해서는 빠르면 올해 늦어도 내년까지는 포괄적으로 승인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됨. 구체적 입찰계획이 발표되지 않았음에도 차량교체, 정보시스템, 인프라 개선 등 통합프로젝트 입찰기회에 중국투자자 및 NOKIA 등이 관심을 보임. 입찰은 공개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철도 인프라에 발전된 기술을 보유한 한국 기업의 관심이 요구됨.

 

 

자료원 : 헝가리 철도청, 헝가리 통계청, Népszabadság,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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