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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아웃도어 의류시장 `Smart・Multi・Light`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소병택
  • 2010-10-08
  • 출처 : KOTRA

 

체코 아웃도어 의류시장 'Smart, Multi, Light'

- Urban Outdoor 스타일 인기, 일상복과의 경계 없어져 -

- 2011년 친환경·경량화 중심, 노랑 및 녹색 인기 -

 

 

 

□ 체코 아웃도어 의류시장 Keyword, Smart, Multi & Light

 

 ㅇ 본격적인 경제성장이 시작된 2005년 이후 체코 야외스포츠 의류시장이 스포츠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와 소득증가에 따른 수요의 고급화 추세로 빠른 성장세를 유지함. 이러한 추세는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경기침체기를 벗어난 2010년도에 들어오면서 더욱 활성화됨. 최근에는 일상복과의 경계가 없어지면서 야외스포츠 의류시장의 트렌드는 패션적인 요소가 가미된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Smart, 다양한 환경에서의 착용이 가능한 Multi, 기능 및 착용감과 활동성을 높여주는 Light 등 3개 요소가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중심주제로 떠오름.

 

 ㅇ 체코의 대표적인 아웃도어 브랜드로는 Alpine pro· Husky· Hannah· Tilak 등이 있는데, 이들은 체코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호도에서 Nike· Adidas 등 글로벌 기업들을 제치고 상위에 랭크될 만큼 성공적으로 자국시장을 선도하며, 중동부유럽은 물론 서유럽시장에서도 선전함. 체코 기업들의 자국시장에서의 성공이유는 소비자들의 기호변화를 더 빨리 제품에 반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품질 고급화 전략을 구사해 글로벌 기업제품과 품질이나 디자인에서 대등한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가격은 다소 저렴하다는 점이며, 특히 체코 내 주요 스포츠용품 전문점 등 Off-Line 매장은 물론 인터넷 쇼핑몰 등 더 광범위한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접근성에서 글로벌 기업에 비해 절대적 우위를 점함.

 

 ㅇ 체코 소비자들의 아웃도어 의류에 대한 구매성향을 보면, 일반 대형마트보다는 스포츠 의류 전문점에서의 구매빈도가 높고 잘 알려진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격보다는 품질이나 디자인 등 패션적인 요소를 중시함을 알 수 있음. 또한 색상 선택에 있어서는 아직까지는 다소 보수적인 성향을 보여 빨강, 파랑 및 검정 계통의 제품 구매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지만, 2010년 하반기부터는 더 밝은 색상계열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확산되고 있어 2011년에는 노란색과 녹색 계통의 의류가 유행할 것이라고 현지 판매상들은 전망함.

 

□ Urban Outdoor 스타일의 인기, 친환경·경량화 경쟁 치열

 

 ㅇ 스포츠 레저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아웃도어 의류업계는 전문 동호인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층 모두를 공략하기 위해 아웃도어 상품을 패션화, 다양화하는 동시에 브랜드 이미지에 부합하는 고기능의 프리미엄 제품군을 선보임. 이는 기존 고객층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아웃도어 브랜드의 가장 주요소인 기능성을 대변할 수 있기 때문임. 체코 기업들은 운동선수를 스폰서하는 마케팅 전략을 활용해 성공을 거둠. Alpine Pro는 체코 올림픽 대표팀의 스폰서이며 2010 밴쿠버 동계 올림픽의 스폰서 및 공식 공급업체로 활동했고 Tilak은 Czech Mountain Guide Association(CMGA)와 nternational Federation of Mountain Guides Associations(IFMGA)을 후원함.

 

 ㅇ 다양한 야외 스포츠에 적합하도록 기능성을 충족하면서 일상복처럼 색상과 디자인이 다양화되는 등 패션성도 한층 강화돼 기능성과 패션성, 실용성을 겸비한 ‘멀티화’된 Urban Outdoor 스타일의 아웃도어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 아웃도어 의류를 평상복으로도 입기 위한 구매가 증가하면서 지금까지 빨간색, 파란색, 검은색의 스포츠 의류들을 선호하던 소비자들이 밝은 색상의 의류를 선호하는 쪽으로 기호가 변하고, 특히 최근의 친환경 의식이 높아지면서 2011년 아웃도어 의류의 유행색상은 노란색과 녹색이 될 것이라고 현지 판매상들은 전망

 

 ㅇ 체코 시장에 진출한 아웃도어 업체들은 소비자들의 기호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친환경·경량화를 테마로 다양한 소재의 기능성 상품을 개발, 치열한 경쟁을 벌임. 친환경 제품은 자연친화적 섬유를 사용한 제품들이며, 등산화에서 불기 시작한 경량화 경쟁은 재킷, 셔츠, 팬츠 등의 의류뿐만 아니라 텐트, 배낭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확산됨. 경량화 경쟁은 보온력 등 상품 고유의 기능을 높이면서도 제품 자체를 가볍게 만드는 기술력을 어떤 브랜드가 갖추느냐가 시장 성공의 관건임.

 

□ 여가 스포츠 인구 55% 상회, 스포츠의류 수요 고급화 추세 뚜렷

 

  체코 시장조사 기관인 INCOMA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인구의 55% 이상이 건강과 여가선용의 목적으로 각종 스포츠 활동을 하고, 특히 최근에는 가족단위의 스포츠 레저활동이 일반화되면서 아웃도어 의류시장의 활황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 확실시됨. 여성고객과 청소년들의 시장참여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전체적인 제품수요도 밝른 색상과 디자인을 중시한 패션화는 물론, 방수·통풍 등 기능성 및 인체공학적 요소를 중요시하는 고급화 추세를 보이며, 올해에 들어서 많은 기업들이 아동용 스포츠 의류 배낭· 침낭 및 등산화 등의 키즈라인 아웃도어 제품의 출시를 확대함.

 

 ㅇ 체코 기업들의 올해 가을·겨울 마케팅 전략을 보면 Hannah 사는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해 편안하고 방수, 투습이 뛰어난 소프트 쉘 소재의 바지와 경량의 텐트(2.4kg)를 새로이 선보였고, Tilak 사는 천연 투습·방습 기능이 뛰어난 원단인 Ventil을 이용한 여성용 파워 스트레치 조끼를 출시했음. Husky 사는 1000크라운(약 6만 원) 수준의 경량 배낭을 비롯해 겨울용 기능성 속옷, 소프트 쉘 소재의 점퍼, 여성용 패션 경량 침낭(2.2kg) 및 아동용 제품 등 중저가시장을 겨냥한 다양한 신제품으로 시장확대를 꾀하고 있음.

 

 ㅇ 아웃도어 의류시장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업들의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이 개발·출시되지만, 현지 스포츠용품 업계에 따르면 발열효과가 있는 기능성 속옷이나, 양방향 공기 순환 시스템을 적용해 흡습·속건의 기능이 다른 소재에 비해 3배 강한 고기능 섬유인 `드라이존` 등의 소재 등을 사용한 제품, 최대한 많은 부위의 근육을 사용하는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할 수 있도록 스트레치성을 최대한 끌어올린 의류, 가벼운 산행 및 트레일 러닝에 적합하도록 고안된 트레일 러닝 슈즈 등이 2010/11년 가을·겨울용 인기 아이템으로 부상함.

 

 시사점

 

 ㅇ 체코의 아웃도어 시장이 확장일로 걷고 있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기호도 다양화·고급화되고 있어 우리 기업들도 품질을 바탕으로 유럽인의 취향에 맞는 디자인 제품으로 중·고급품 시장을 공략할 경우 성공가능성은 충분한 것으로 보임.

 

 ㅇ 특히 특정 수요층을 겨냥한 발열조끼 등 틈새시장을 겨냥한 아이디어 기능제품은 체코 현지 기업과의 상호협력을 통해 체코는 물론 중동부유럽 전체를 대상으로 공동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는 방안도 매우 유력함.

 

 

정보원 : 체코 통계청, HN, CTK 및 LN 등 현지 언론 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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