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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TOP3 인터넷 쇼핑몰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김수현
- 2012-05-1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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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TOP3 인터넷 쇼핑몰
- TOP2의 매출 100억 크라운 -
- 한국제품이 고품질이라는 인식확산 필요 -
□ 인터넷 쇼핑몰
ㅇ 체코 두 개의 가장 큰 쇼핑몰 Alza.cz와 Mall.cz 두 회사는 작년 한해 100억 크라운의 매출(without VAT)을 기록함.
ㅇ 체코의 인터넷 쇼핑의 대부분은 Alza와 Mall.cz가 차지함.
ㅇ Alza는 2011년에 2010년 대비 67억 크라운 증가한 매출을 기록했음.
ㅇ Alza는 노트북, 텔레비전과 휴대폰, 특히 스마트폰에서 강세를 보였고, 매출이 65% 증가했다고 밝힘.
ㅇ 체코의 경제신문 피난츠니노비니(Financninoviny)는 2만1000여 개의 온라인 마켓이 존재한다고 밝힘.
ㅇ 체코의 인터넷 쇼핑몰은 판매 중계서비스는 거의 하지 않고 세즈남(Seznam.cz)이라는 체코 제 1 포털사이트에서 상품을 검색하면 모든 쇼핑몰 재고를 파악하고 비교 분석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
ㅇ 따라서 판매 중계방식은 Mall.cz을 제외하면 그 시장이 작거나 사이트마다 독자적인 판매방식을 유지함.
□ Alza.cz
자료원 : Alza.cz
ㅇ 인기요인
- 소비자에게 인기 있는 최신 전자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공해 소비자의 이목을 끔.
ㅇ 취급 품목
- 전자제품-노트북, 컴퓨터, 컴퓨터 액세서리, 컴퓨터 부품, TV, 휴대폰, 가전제품-세탁기, 냉장고, 장난감, 게임기 등을 판매함.
ㅇ 인터넷 전업과 오프라인 매장과의 겸업 여부
- 프라하에 5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함.
- 온·오프라인 모두 배달 서비스를 제공함.
ㅇ 차별화 요인
- 인기 있는 최신 전자제품을 온·오프라인으로 다양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인기를 끔.
- 특히 체코의 쇼핑센터가 자리 잡은 안델(Andel)역의 오프라인 매장으로 소비자가 가질 수 있는 인터넷 판매에 대한 불안감을 없앨 수 있었음.
- 전자·가전제품의 특화된 상품 스펙트럼으로 전자제품은 Alza라는 인식을 소비자에게 심어놓음.
- 언제 어디든 원하는 때에 당일 배송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짐.
ㅇ 비즈니스 모델
-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한 상품 판매가 수익의 대부분임.
ㅇ 해외상품 진출 현황
- 가전제품의 대부분은 서유럽, 일본, 한국 제품이 대부분이고 거의 모든 브랜드의 제품이 판매됨.
- 휴대폰의 경우 노키아와 우리나라 S사가 매출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특히 스마트폰의 경우 HTC, HUAWEI, 쏘니, 노키아, 아이폰, 기가바이트 등이 진출했음.
□ Mall.cz
자료원 : Mall.cz
ㅇ 인기요인
- 우리 생활에 필요한 거의 모든 스펙트럼을 가지고 상품을 판매함.
-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상 가격이 싸고 손쉽게 구매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ㅇ 취급 품목
- 백색가전, 소형가전, 전자제품, PC, 카메라, 휴대폰, GPS, 스포츠용품, 건강·미용용품, 장난감, 게임기, 유아·아동용품, 생활용품, 잡화, 의류 등을 판매함.
ㅇ 인터넷 전업과 오프라인 매장과의 겸업 여부
- 프라하 내에 5개의 창고형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함.
- 온·오프라인 모두 배달 서비스를 제공함.
ㅇ 차별화 요인
- 상품에 대한 아주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짐.
- 상품의 비교 분석이 쉽고, 빠르게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음.
ㅇ 비즈니스 모델
- 인터넷 판매와 배달을 통한 상품 판매가 수익구조의 대부분을 차지함.
- 공급업체와 상품 공급계약을 맺고 상품 판매는 Mall.cz가 담당하는 구조를 가짐.
◯ 해외상품 진출 현황
- 전자제품의 경우 서유럽, 일본, 우리나라 제품이 주를 이루고 소형 가전이나 미용·건강 용품은 서유럽이나 글로벌 브랜드를 제외한 상품은 대부분 체코 국내 생산 혹은 중국제품인 경우가 많음.
- Mall.cz의 구매담당자 인드리흐 트르드카(Jindrich Trdka)씨에 의하면 보통 Mall.cz는 체코 국내의 도매업자나 브랜드들의 체코 법인을 통해 비즈니스를 한다고 함.
□ Itesco.cz
ㅇ Itesco.cz는 쇼핑몰 순위와 관계없이 빌라(BILLA), 알베르트(Albert), 리들(Lidl)과 같은 업체 중 하나를 임의로 선정함.
자료원 : Itesco.cz
ㅇ 인기요인
- 오프라인의 막강한 네트워크와 인프라로 또한 테스코라는 브랜드를 앞세워 온 오프라인 겸업을 함.
- 언제나 신선한 농수산물을 접할 수 있음.
- 강력한 네트워크와 싼 가격을 갖춤.
ㅇ 취급 품목
- 과일, 음료, 식료품, 주방용품, 아기용품, 의류, 생필품, 잡화, 전자제품, 가전제품 등
- 전체적으로 우리나라의 E사 혹은 H사 등과 비슷함.
ㅇ 인터넷 전업과 오프라인 매장과의 겸업 여부
- 1개의 쇼핑몰 6개의 대형마트와 4개의 슈퍼마켓 19개의 Tesco express(SSM)를 운영함.
- 온·오프라인 모두 배달 서비스를 제공함.
ㅇ 차별화 요인
- 테스코 클럽카드 - 결제가격의 20%를 포인트로 돌려주고, 나중에 현금처럼 사용 가능함.
- 물류의 강점을 가진 테스코는 가장 저렴한 가격을 갖춤.
- 테스코 클럽카드는 10크라운 당 2포인트를 적립해주어 집으로 배송된 쿠폰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제도를 운영함.
- 공산품에 자체브랜드를 생산함으로써 전체적인 상품 가격을 낮추었고, 과일과 채소 등 농수산물이 신선하다는 장점을 가짐.
ㅇ 비즈니스 모델
- 테스코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겸한 상품판매가 수익구조의 주를 이음.
- 테스코 가전제품 매장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싼 컴팩트형, 저가형 가전제품이 주를 이은 진열을 통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함.
ㅇ 해외상품 진출 현황
- 중국의 저렴한 원가를 무기로 한 가전·전자제품의 테스코 납품이 이루어짐.
- 가전제품은 주로 서유럽제품(지멘, 월풀, 일렉트로룩스, 베코 등)과 한국 제품이 대부분이고 저가모델의 중국제품이 있음.
- 식료품은 체코 국내 생산품이 많고 서유럽 혹은 글로벌 브랜드의 식료품이 진출했음.
- 아시아 제품으로는 중국, 일본 제품이 대부분을 차지함.
□ 시사점과 전망
ㅇ 테스코를 제외한 Alza.cz와 Mall.cz는 치열한 경쟁을 벌일만한 경쟁자가 없었고 단순한 비즈니스 모델로 각각의 영역에서 Top을 차지할 수 있었음.
ㅇ 그로 인해 Alza.cz와 Mall.cz는 쌓인 자본과 판매 네트워크로 이미 소비자 충성도는 아주 높은 수준임.
ㅇ 우리나라 온라인 쇼핑몰의 경험과 자본으로 전체적으로 몸집이 커지는 체코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고려해 볼 사항임.
ㅇ 체코 인터넷 쇼핑몰은 우리나라처럼 쇼핑몰 관리자와 판매자가 따로 있는 구조가 거의 없고 위 세 개 인터넷 쇼핑몰은 상품을 자체적으로 관리함.
ㅇ 따라서 위 세 개의 인터넷 쇼핑몰의 수익 구조는 오프라인매장과 병행한 상품판매에서만 나온다고 할 수 있음.
ㅇ 우리나라 진출 기업으로는 S사와 L사, D사 등의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그 외 기업의 진출이 거의 전무함.
ㅇ 우리나라 기업들은 한국제품이 중국제품에 비해 품질이 월등히 뛰어나다는 인식을 빠르게 확산시킬 필요가 있음.
ㅇ 가격경쟁력을 내세우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에 업체와의 접촉빈도수를 높여 설득하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함.
ㅇ Mall.cz의 경우 직접적인 무역을 통해 제조업체와 접촉하는 경우는 아주 드물고, 도매업자 혹은 지역 유통업체와 거래를 하므로 참고해야 함.
ㅇ 하지만 Mall.cz는 헝가리, 네덜란드, 폴란드, 슬로바키아에 진출했으므로 중동부유럽에 대한 영향력이 크고 특히 폴란드, 슬로바키아, 체코에 많이 집중된 제조업체 등은 고려해 볼만한 사항임.
자료원: 일간지 Praguepost, 일간지 Idnes, 일간지 Ihned, 일간지 Financninoviny, 쇼핑몰 현장조사, Mall.cz, Alza.cz, Itesco.cz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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