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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TOP3 인터넷 쇼핑몰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김수현
  • 2012-05-12
  • 출처 : KOTRA

 

체코 TOP3 인터넷 쇼핑몰

- TOP2의 매출 100억 크라운 -

- 한국제품이 고품질이라는 인식확산 필요 -

 

 

 

□ 인터넷 쇼핑몰

 

  체코 두 개의 가장 큰 쇼핑몰 Alza.cz와 Mall.cz 두 회사는 작년 한해 100억 크라운의 매출(without VAT)을 기록함.

 

  체코의 인터넷 쇼핑의 대부분은 Alza와 Mall.cz가 차지함.

 

  Alza는 2011년에 2010년 대비 67억 크라운 증가한 매출을 기록했음.

 

  Alza는 노트북, 텔레비전과 휴대폰, 특히 스마트폰에서 강세를 보였고, 매출이 65% 증가했다고 밝힘.

 

  체코의 경제신문 피난츠니노비니(Financninoviny)는 2만1000여 개의 온라인 마켓이 존재한다고 밝힘.

 

  체코의 인터넷 쇼핑몰은 판매 중계서비스는 거의 하지 않고 세즈남(Seznam.cz)이라는 체코 제 1 포털사이트에서 상품을 검색하면 모든 쇼핑몰 재고를 파악하고 비교 분석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

 

  따라서 판매 중계방식은 Mall.cz을 제외하면 그 시장이 작거나 사이트마다 독자적인 판매방식을 유지함.

 

□ Alza.cz

 

자료원 : Alza.cz

 

 ㅇ 인기요인

  - 소비자에게 인기 있는 최신 전자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공해 소비자의 이목을 끔.

 

 ㅇ 취급 품목

  - 전자제품-노트북, 컴퓨터, 컴퓨터 액세서리, 컴퓨터 부품, TV, 휴대폰, 가전제품-세탁기, 냉장고, 장난감, 게임기 등을 판매함.

 

 ㅇ 인터넷 전업과 오프라인 매장과의 겸업 여부

  - 프라하에 5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함.

  - 온·오프라인 모두 배달 서비스를 제공함.

 

 ㅇ 차별화 요인

  - 인기 있는 최신 전자제품을 온·오프라인으로 다양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인기를 끔.

  - 특히 체코의 쇼핑센터가 자리 잡은 안델(Andel)역의 오프라인 매장으로 소비자가 가질 수 있는 인터넷 판매에 대한 불안감을 없앨 수 있었음.

  - 전자·가전제품의 특화된 상품 스펙트럼으로 전자제품은 Alza라는 인식을 소비자에게 심어놓음.

  - 언제 어디든 원하는 때에 당일 배송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짐.

 

 ㅇ 비즈니스 모델

  - 온라인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한 상품 판매가 수익의 대부분임.

 

 ㅇ 해외상품 진출 현황

  - 가전제품의 대부분은 서유럽, 일본, 한국 제품이 대부분이고 거의 모든 브랜드의 제품이 판매됨.

  - 휴대폰의 경우 노키아와 우리나라 S사가 매출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특히 스마트폰의 경우 HTC, HUAWEI, 쏘니, 노키아, 아이폰, 기가바이트 등이 진출했음.

 

□ Mall.cz

 

자료원 : Mall.cz

 

 ㅇ 인기요인

  - 우리 생활에 필요한 거의 모든 스펙트럼을 가지고 상품을 판매함.

  - 온라인 쇼핑몰의 특성상 가격이 싸고 손쉽게 구매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ㅇ 취급 품목

  - 백색가전, 소형가전, 전자제품, PC, 카메라, 휴대폰, GPS, 스포츠용품, 건강·미용용품, 장난감, 게임기, 유아·아동용품, 생활용품, 잡화, 의류 등을 판매함.

 

  인터넷 전업과 오프라인 매장과의 겸업 여부

  - 프라하 내에 5개의 창고형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함.

  - 온·오프라인 모두 배달 서비스를 제공함.

 

  차별화 요인

  - 상품에 대한 아주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짐.

  - 상품의 비교 분석이 쉽고, 빠르게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음.

 

  비즈니스 모델

  - 인터넷 판매와 배달을 통한 상품 판매가 수익구조의 대부분을 차지함.

  - 공급업체와 상품 공급계약을 맺고 상품 판매는 Mall.cz가 담당하는 구조를 가짐.

 

  해외상품 진출 현황

  - 전자제품의 경우 서유럽, 일본, 우리나라 제품이 주를 이루고 소형 가전이나 미용·건강 용품은 서유럽이나 글로벌 브랜드를 제외한 상품은 대부분 체코 국내 생산 혹은 중국제품인 경우가 많음.

  - Mall.cz의 구매담당자 인드리흐 트르드카(Jindrich Trdka)씨에 의하면 보통 Mall.cz는 체코 국내의 도매업자나 브랜드들의 체코 법인을 통해 비즈니스를 한다고 함.

 

□ Itesco.cz

 

 ㅇ Itesco.cz는 쇼핑몰 순위와 관계없이 빌라(BILLA), 알베르트(Albert), 리들(Lidl)과 같은 업체 중 하나를 임의로 선정함.

 

자료원 : Itesco.cz

 

  인기요인

  - 오프라인의 막강한 네트워크와 인프라로 또한 테스코라는 브랜드를 앞세워 온 오프라인 겸업을 함.

  - 언제나 신선한 농수산물을 접할 수 있음.

  - 강력한 네트워크와 싼 가격을 갖춤.

 

  취급 품목

  - 과일, 음료, 식료품, 주방용품, 아기용품, 의류, 생필품, 잡화, 전자제품, 가전제품 등

  - 전체적으로 우리나라의 E사 혹은 H사 등과 비슷함.

 

  인터넷 전업과 오프라인 매장과의 겸업 여부

  - 1개의 쇼핑몰 6개의 대형마트와 4개의 슈퍼마켓 19개의 Tesco express(SSM)를 운영함.

  - 온·오프라인 모두 배달 서비스를 제공함.

 

  차별화 요인

  - 테스코 클럽카드 - 결제가격의 20%를 포인트로 돌려주고, 나중에 현금처럼 사용 가능함.

  - 물류의 강점을 가진 테스코는 가장 저렴한 가격을 갖춤.

  - 테스코 클럽카드는 10크라운 당 2포인트를 적립해주어 집으로 배송된 쿠폰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제도를 운영함.

  - 공산품에 자체브랜드를 생산함으로써 전체적인 상품 가격을 낮추었고, 과일과 채소 등 농수산물이 신선하다는 장점을 가짐.

 

  비즈니스 모델

  - 테스코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겸한 상품판매가 수익구조의 주를 이음.

  - 테스코 가전제품 매장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싼 컴팩트형, 저가형 가전제품이 주를 이은 진열을 통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함.

 

 ㅇ 해외상품 진출 현황

  - 중국의 저렴한 원가를 무기로 한 가전·전자제품의 테스코 납품이 이루어짐.

  - 가전제품은 주로 서유럽제품(지멘, 월풀, 일렉트로룩스, 베코 등)과 한국 제품이 대부분이고 저가모델의 중국제품이 있음.

  - 식료품은 체코 국내 생산품이 많고 서유럽 혹은 글로벌 브랜드의 식료품이 진출했음.

  - 아시아 제품으로는 중국, 일본 제품이 대부분을 차지함.

 

□ 시사점과 전망

 

  테스코를 제외한 Alza.cz와 Mall.cz는 치열한 경쟁을 벌일만한 경쟁자가 없었고 단순한 비즈니스 모델로 각각의 영역에서 Top을 차지할 수 있었음.

 

  그로 인해 Alza.cz와 Mall.cz는 쌓인 자본과 판매 네트워크로 이미 소비자 충성도는 아주 높은 수준임.

 

  우리나라 온라인 쇼핑몰의 경험과 자본으로 전체적으로 몸집이 커지는 체코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고려해 볼 사항임.

 

  체코 인터넷 쇼핑몰은 우리나라처럼 쇼핑몰 관리자와 판매자가 따로 있는 구조가 거의 없고 위 세 개 인터넷 쇼핑몰은 상품을 자체적으로 관리함.

 

 ㅇ 따라서 위 세 개의 인터넷 쇼핑몰의 수익 구조는 오프라인매장과 병행한 상품판매에서만 나온다고 할 수 있음.

 

  우리나라 진출 기업으로는 S사와 L사, D사 등의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그 외 기업의 진출이 거의 전무함.

 

  우리나라 기업들은 한국제품이 중국제품에 비해 품질이 월등히 뛰어나다는 인식을 빠르게 확산시킬 필요가 있음.

 

  가격경쟁력을 내세우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에 업체와의 접촉빈도수를 높여 설득하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함.

 

  Mall.cz의 경우 직접적인 무역을 통해 제조업체와 접촉하는 경우는 아주 드물고, 도매업자 혹은 지역 유통업체와 거래를 하므로 참고해야 함.

 

  하지만 Mall.cz는 헝가리, 네덜란드, 폴란드, 슬로바키아에 진출했으므로 중동부유럽에 대한 영향력이 크고 특히 폴란드, 슬로바키아, 체코에 많이 집중된 제조업체 등은 고려해 볼만한 사항임.

 

 

자료원: 일간지 Praguepost, 일간지 Idnes, 일간지 Ihned, 일간지 Financninoviny, 쇼핑몰 현장조사, Mall.cz, Alza.cz, Itesco.c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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