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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RIM사를 통해 조명한 연구 개발과 인력의 중요성
  • 경제·무역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이창화
  • 2008-11-15
  • 출처 : KOTRA

캐나다, RIM사를 통해 조명한 연구 개발과 인력의 중요성

- 소비층을 세분화시켜 공략, 직원을 가족같이 대우 -

 

보고일자 : 2008.11.14

토론토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이창화 chrislee@kotra.or.kr

 

 

□ 개요

 

 ○ 2008년 미국 애플사의 iPhone 3G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의 인기가 고조됐으며, 삼성·LG·소니에릭슨 같은 글로벌 기업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해 글로벌 IT 산업의 화두는 스마트폰 경쟁에 집중돼 있음. 이에 스마트폰의 선두주자인 캐나다 Research In Motion(RIM)사의 기업 성공 요인을 조사함.

 

□ RIM사의 BlackBerry 소개

 

 ○ RIM사는 2008년 매출액을 전년대비 98% 증가한 60억 달러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2004년에 비해 10배 이상 증가한 수치임.

  - 2008년 2/4분기에만 RIM사에 새로 가입한 고객은 260만 명이며, 총 1900만 명 이상의 소비자가 BlackBerry를 사용하고 있음.

 

 ○ 1998년 RIM사는 휴대용 메시지 송수신기인 BlackBerry 850을 출시했으며, 2002년부터 스마트폰 형태인 5000시리즈를 출시해 본격적인 스마트폰 시장의 개막을 암시함. 2003년 컬러스크린을 부착한 첫 번째 스마트폰인 BlackBerry 7230을 출시했으며, 13개 모델의 다양한 7000시리즈를 출시해 단조로운 외형 디자인의 현대식의 스마트폰 형태를 갖추기 시작함.

 

 ○ 2008년 7월에 출시한 Bold와 11월에 출시 예정인 Storm 모델은 미국 애플사의 iPhone과 경쟁이 예상돼,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열기가 고조될 것으로 예상

 

RIM사의 BlackBerry 모델 변화

850                       5810               7230             8800                 Bold            Storm

자료원 : Research In Motion

 

□ RIM사의 특징

 

 ○ RIM사는 기업의 핵심전략으로 R &D 투자를 선택해 지금까지 매년 총매출의 6~10%를 R &D 역량강화에 투자

  - RIM사는 기업 경영 방침으로 정해 높은 총매출의 일정한 비율을 R &D에 투자하며, R &D 투자액을 미래 매출액을 예측하는 지표로 사용함.

  - 2000년 RIM사는 20명에 불과한 R &D 연구원을 보유하고 있었으나, 지속적인 기업의 R &D 투자를 통해 2007년 R &D 연구원 수는 전체 6200여 명 직원 중 35%인 2100명으로 증가

 

 ○ RIM사 창업자인 마이크 라자리디스는 고급 인력이 기업의 관료주의로 인해 이직하는 것을 막기 위해 타기업과 차별화된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

  - RIM사의 R &D 투자전략의 가장 큰 특징은 기업이 직접 나서서 R &D 인재를 고용하는 것과 R &D 연구원에게 주요 결정권을 줘, 좋은 작업 환경을 제공해 혁신을 지속화하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

  - RIM사는 Healthy@RIM program을 통해 헬스클럽 멤버십, 건강 검진, 마사지 등을 제공해 직원의 건강을 직접 관리함.

  - 2006년 캐나다 전문인력 해드헌팅 기업인 Waterstone사는 RIM사의 직원을 위한 작업환경 조성과 직원의 낮은 이직률을 높이 평가해 RIM사를 Canada's 10 Most Admired Corporate Cultures로 선정

 

 ○ RIM사는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 연구 개발에 많은 인력을 배치해 초점을 맞춤.

  - RIM사의 소프트웨어 개발 연구원 수는 하드웨어 개발 연구원 수에 비해 2배가 많음. 소프트웨어 연구원 중 40%는 핵심 소프트웨어 설계 및 기획을 맡고 있으며, 다른 40%는 테스트와 문서 부문에 종사. 나머지 20%는 경영과 사무직에 종사함.

  - 스마트폰 기계를 판매해 기업의 매출을 올리는 RIM사가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 연구 초점을 맞추는 이유는 RIM사의 가장 큰 경쟁력인 기계의 보안성을 유지해, 소비자에게 더욱 높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임. 이는 소비자의 제품 만족도 상승과 기업의 탄탄한 기반 형성을 유도함.

 

□ 한국 기업의 벤치마킹 포인트 및 시사점

 

 ○ 고객층을 세분화해 분석한 후 집중 공략

  - 어린아이부터 노년층까지 방대한 소비층을 가지고 있는 휴대폰시장에서 중소기업이었던 RIM사는 기업의 위치를 확고하게 자리잡기 위해 비즈니스맨 소비층을 집중 공략함.

  - 인터넷 발달로 인해 정보의 흐름이 빨라지고 그만큼 기업의 문서 내지 정보의 보안이 중요해진 만큼 금융, IT를 비롯한 여러 산업에서 RIM사가 제공하는 보안성이 높은 소프트웨어는 비즈니스맨 소비층에 부합했음.

   · RIM의 보안기술은 가트너사가 블랙베리의 보안기술이 무선통신 보안분야의 표준이라고 일컬을 정도로 블랙베리가 성공하는 데 주요 역할을 함.

  - 과거 비즈니스맨을 공략한 RIM사는 Storm 출시를 앞두고 스마트폰시장 내 소비층을 확대해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여성 고객이나 젊은 소비자층을 공략하기 시작함.

 

 ○ RIM사의 가장 큰 성공요인 중 하나는 직원을 가족같이 대우하는 기업의 태도임.

  - 토론토 코리아비즈니스센터와 RIM사의 인터뷰에서, 홍보담당자 Brenna Eller는 RIM사는 다른 경쟁 업체와는 달리 엔지니어들이 일하고 싶어하는 작업환경을 조성한다고 전함.

  - 기업이 먼저 직원이 원하는 니즈를 충족시켜 주면, 직원의 노동 생산성은 증가하는 동시에 이직률은 적어져 회사에게 돌아오는 이익을 최대화할 수 있음.

 

 

자료원 : Research In Motion, blackberry.com, 현지 언론매체 및 KOTRA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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