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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Gap 등 대형 의류사 온라인 의류판매 가세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0-09-17
  • 출처 : KOTRA

 

캐나다, Gap 등 대형 의류사 온라인 의류판매 가세

 

 

 

 Gap 사례

 

 ㅇ Gap은 8월 말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캐나다 내 온라인 판매를 론칭함.

 

  ㅇ 2009년 2월부터 2010년 1월까지 Gap의 매출 142억 달러 중 약 7.8%는 미국 내 온라인 판매를 통한 수치이며, 이는 지난 10년간 온라인 판매망을 꾸준히 구축한 결과임.

 

GAP사 온라인 쇼핑 시 캐나다 내 배송비 무료안내 화면

자료원 : GAP Canada

 

 ㅇ 기존 일부 미국 기업의 경우 내륙 운송을 통해 국경을 통과해 캐나다로 수출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Gap은 운반료, 취급수수료, 관세 등 추가비용이 많이 든다는 이유로 이런 방식을 채택하지 않음.

 

 ㅇ 배송료는 거리에 따라 부과되는 것이 원칙이지만 Gap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배송료는 면제됨. 처음 두 달간은 50달러 이상 주문 시 캐나다 내에서 배송료는 무료임. 구입한 제품을 반환하려는 경우 배송료는 소비자 부담임.

 

 ㅇ Gap이 캐나다 내 온라인 판매를 론칭하는 시점에 토론토 외곽의 20만s/f 물류창고를 가동하기 시작함. 비슷한 시기에 영국에서도 온라인판매를 론칭했는데 영국에서도 물류창고를 가동하기 시작함.

 

 ㅇ Gap은 캐나다뿐만 아니라 2010년 7월 세계 53개국에서 온라인 판매를 론칭함. 이들 국가에는 물류창고가 없으며 제삼자 물류회사와 계약해 국가별 통관 및 배송을 담당함. 해당 국가에서 온라인 구매시 각 국가 통화로 가격이 표시됨. 기타 국가에서 주문 시에는 관세가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음.

 

 Lululemon 사례 : 요가복 등 스포츠 의류 판매

 

 ㅇ Lululemon의 온라인 판매 웹사이트는 2009년 4월 중순 오픈함. 시범적으로 운영했던 온라인 판매가 큰 성공을 거둔 후 직원 20명으로 온라인 판매팀을 조직함.

 

 ㅇ 2010년 2~4월간 매출액 1억3800만 달러 중 6.6%가 온라인, 통신판매를 통해 판매됨.

 

 ㅇ 캐나다와 미국 내 배송비는 무료이며 기타 국가로 배송을 희망할 경우 30달러의 추가 비용 소요

 

 이 회사는 온라인 판매의 중요성을 감안해 기존 버나비 물류기지에 온라인 판매를 위한 물류 기능을 통합할 예정임. 1만2000 s/f 규모를 1만1000s/f 규모로 확장

 

Lululemon 제품 구입 시 배송조건

자료원 : Lululemon 홈페이지

 

 MEC 사례 : 아웃도어용 의류 판매

 

 ㅇ MEC의 경우 2009년 매출 2억6200만 달러 중 8%가 온라인 판매로 달성했으며, 2008~09년 중 온라인 판매가 25% 증가함. 이는 MEC 가두매장 13곳의 매출 증가율보다 빠른 속도임. 이런 온라인 판매의 중요성을 반영하듯 2010년 5월에는 홈페이지의 대대적인 개편을 단행함.

 

 ㅇ MEC은 Lululemon보다 먼저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으며, 이는 매장에 출시된 제품을 더 빨리 구입하려는 매니아층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이었음.

 

 ㅇ 캐나다 내에서 75달러 이상 구매 시 배송비 무료라는 조건은 온라인 분야 매출 증대에 한 요인으로 분석됨. 현재는 150달러 이상 구매 시 배송비 무료임. 캐나다, 미국을 제외한 타 국가 배송도 가능하지만, Gap이나 Lululemon만큼 세계 시장으로의 확장은 꾀하지 않는 상황

 

MEC 제품 구입 시 배송비 조건

자료원 : MEC 홈페이지

 

 Lija 사례 : 여성용 스포츠 의류 판매

 

 ㅇ Lija의 경우 온라인 쇼핑 시 캐나다가 배송지에서 제외된 경우가 많음에 착안해 타 국가에서도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구매가 가능하게 만들었으며 온라인 구매를 통해 캐나다에서는 멀리 떨어진 인도, 독일, 포르투갈까지 배송이 가능함.

 

 ㅇ 이 회사의 연간 총 매출인 700만 달러 중 온라인 판매를 통한 매출은 1% 규모이지만, 소셜미디어를 통해 온라인 판매를 확장하려는 계획을 가짐.

 

 시사점

 

 ㅇ 캐나다 의류 기업은 온라인 쇼핑의 중요성을 미리 깨닫고 인접한 미국과 타 국가의 고객 확보를 위해 일찍이 온라인 쇼핑사이트를 구축했으며, 최근 GAP이 캐나다 내 배송이 가능한 온라인쇼핑사이트를 구축한 것도 온라인쇼핑을 중요성을 파악한 것으로 풀이됨.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기업일수록 온라인쇼핑을 세계적으로 확장하려는 현상도 비슷한 맥락으로 풀이됨.

 

 ㅇ 글로벌 온라인 판매의 성공적인 운영 관건은 국가별로 인지된 브랜드의 가치도 중요하지만, 주문시 국가별로 책정한 배송비도 중요한 요인일 될 것임.

 

 

자료원 : GAP, Lululemon, MEC, Lija, BIV, KOTRA 밴쿠버 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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