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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경영마케팅] 헝가리, 전기자동차 렌털 네트워크 혁명
  • 경제·무역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남기훈
  • 2010-09-16
  • 출처 : KOTRA

 

헝가리, 전기자동차 네트워크 혁명

- 2011년부터 렌털서비스 시작, 총 5000만 유로 소요 -

 

 

 

□ 헝가리 최초 전기자동차 메이커인 브릭슨(Brixxon Electric MotorCars)사는 헝가리의 심장인 부다페스트 시에 2011년까지 임대전기자동차 네트워크(e-car-rent)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발표함. 헝가리 투지유치청인 ITDH와 브릭슨사는 최근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및 스위스를 대상으로 투자 유치 중임. 이 네트워크 구축사업은 전기 배터리 충전소와 RFID 및 모바일 결제기술 등을 포함한 혁신적인 신성장 사업모델로 각 계의 주목을 받으며 관련 시장의 활성화가 기대됨.

 

 ○ 헝가리 경제부와 부다페스트 전력회사 ELMU와의 협력을 통해 추진한 이 사업에는 인프라 구축을 위해 총 3000만 유로 규모가 투입될 예정임. 기술개발을 포함한 인력 관련비용을 포함하면 금액이 5000만 유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렌털 네트워크에 사용될 전기자동차모델은 브릭슨사가 2007년에 개발한 Bontino Caffo임. 75마력의 출력을 가진 Bontino Caffo는 충전 시 200㎞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rail system을 도입한 특수 바테리를 통해 15분 만에 충전을 끝낼 수 있음. 이번에 도입될 총 임대전기자동차의 수는 2011대이며 브릭슨과 계약한 부다페스트 시내 주요호텔들에 배치될 예정임. 브릭슨사는 타깃이 주로 관광객이며 100만~150만 명에 달하는 부다페스트 시내 통근자들도 염두한다고 함.

  - 브릭슨 사는 각 차량은 매번 1~2시간씩 하루에 5번 정도 임차될 것으로 예상하며 총 2011대에 대해 매일 1만 명의 이용객을 기대함.

 

 Brixxon사의 Bontino Caffo 모습

자료 : http://www.mm-online.hu

 

  - Bontino Caffo 모델의 스펙

 

구분

내용

모델명

Bontino Caffo

스펙 개요

ㅇ capacity : 144V DC / 75 PS

ㅇ Torque: 150 Nm

ㅇ Resolution : 5800rpm

ㅇ 전륜(前輪)구동, 5단 기어

ㅇ 최고속도 시속 135㎞

ㅇ 에어백, 터치스크린 디지털 컨트롤 패널 등 각종 안전장치뿐만 아니라 다국어
    지원되는 GPS시스템, 자동공기청정시스템 등 각종 편의를 위한 기술을 제공

바테리 개요

ㅇ 무게 : 150kg

ㅇ 주행가능거리 : 200㎞

ㅇ 특이사항 : 리튬 바테리, 신규 rail system기술을 통한 에너지 저장용량 확대

  - 충전소요시간 : 15분(일반 배터리는 5~6시간 소요)

 

부다페스트 시 지도

자료 : lonelyplanet.com

 

 ○ 네트워크의 일부로 시내 200개 장소에 전기자동차용 친환경 배터리 충전소가 세워질 예정이며, 이를 위한 전력은 전량 태양광 및 수력발전을 통해 충당될 예정임. 태양광 발전에 대해서는 공개된 수치가 없으나, 수력발전과 관련해 부다페스트시를 관통하는 다뉴브강을 따라 13개 수력발전기를 설치할 예정인데, 이 시설들은 강의 흐름을 따라 연중 지속 가동될 예정이며 발전기 마다 시간당150㎾, 연간 4만6800㎾의 전력을 생산할 것으로 알려짐. 이렇게 생산된 전력은 부다페스트시의 전력회사인 ELMU를 통해 3상 60㎾의 출력을 지닌 충전소에 재분배되고 잉여전력은 feed-in tariff로 전력 네트워크에 판매될 계획임.

  - 배터리 충전을 위해서 운전자가 일반 주유소처럼 케이블 등을 차체에 연결할 필요가 없음. 충전소의 지정된 자리에 차를 세우면 전기유도를 통해 자동으로 충전이 이뤄짐.

 

 ○ 임대한 전기자동차에 대한 비용 지불은 기존 자동차 렌털서비스와 차별화되는 RFID 칩을 내장한 칩카드을 통한 결제방식과 모바일 결제방식이 도입될 예정임. 요율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나 사용시간에 따라 책정돼 분 단위로 계산될 계획임.

 

칩카드 예시

 

  - 칩카드를 사용할 경우 : 호텔 등에서 카드를 구매하면 자동차가 칩카드를 RFID 기술을 통해 자동인식함. 문이 열리고 닫히는 것을 기준으로 사용시간이 종료되며 카드에서 요금이 지급처리됨. 카드 소유자가 차체에서 멀어질 경우 자동으로 차에 락이 걸림.

 

모바일 결재

 

  - 모바일 결제의 경우 : 측면에 기재된 번호로 전화를 걸어 모바일 결제 시 차량 사용이 가능해지며 문을 닫은 후 같은 번호로 전화를 걸면 사용요금이 결산됨. 이와 동시에 차에 락이 걸리며 임대기간이 종료됨.

 

□ 시사점

 

 ○ 브릭슨사의 임대전기자동차 네트워크계획은 2007년부터 추진됐으나 2010년 하반기에 들어 비로소 결실을 맺기 시작했음. 구체적인 수치와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2011년까지 구축이 완료될 것이라고 목표가 발표되는 등 실현이 가시화됨. 이와 관련 전기자동차 관련 기술제휴 및 OEM 공급뿐만 아니라 그린에너지 기술을 활용한 충전소, RFID와 모바일 방식을 통한 결제시스템 등 다양한 신산업기술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우리 업체의 관심이 요구됨.

 

 

자료원 : ITDH 인터뷰, BBJ, Compress, KOTRA 부다페스트 KBC 자체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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