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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의 식품유통산업 현황
  • 경제·무역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조경진
  • 2010-09-14
  • 출처 : KOTRA

 

스웨덴의 식품유통산업 현황

- 경기 침체에도 흔들리지 않는 스웨덴의 식품 유통산업 -

 

 

 

□ 스웨덴 소비자의 성향

 

  2008년부터 2009년까지의 경제위기 속에서도 스웨덴 전체 소매식품 판매량은 오히려 전년대비 1.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식료품은 내구소비재와 달리 전반적인 경제 상황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가격에 대한 높은 인지수준을 가진 스웨덴의 소비성향으로 광고들이 가격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스웨덴에서 건강과 유기농 식품은 소비자들의 끊임없는 관심을 받는 영원한 트렌드라고 할 수 있는데, 가장 큰 식품 유통업체 중 하나인 Axfood가 실시한 소비자 구매성향에 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10명의 소비자 중 7명은 경제악화에도 유기농제품 구매는 꾸준히 해온 것으로 나타났음.

 

  Axfood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제품의 품질을 살피는 동시에 가격에도 초점을 두고 있어 제품 구매 결정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음. 소비자들은 건강에 좋은 신선한 제품과 이미 만들어져 가열만 하면 먹을 수 있는 품질과 편리성을 동시에 지닌 제품을 원하고 있음. 이는 한국과 비교했을 때 스웨덴은 레스토랑을 대체할 수 있는 곳이 적은 나라이기 때문임.

 

  경기침체도 매장에서 가장 중요한 소비자의 선택 요소들은 바꾸지는 못했으며, 할인점들은 영업시간 확대, 고급스럽고 신선한 제품, 더 낳은 고객 서비스에 초점을 두고 있음.

 

  오늘날의 디지털 세상은 식품 유통업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아직까지는 그 영향력이 레스토랑 시장에 비해 미미하나, 점차 온라인 판매가 늘어나면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기대됨. 유통업체들은 트위터나 블로그 등의 social media를 활용해 온라인시장 증가를 기회로 활용하기 시작했음.

 

□ 스웨덴 식품유통 체인

 

  스웨덴 슈퍼마켓 체인은 5개의 사업자로 구성돼 있음. ICA는 50% 이상의 점유율을 보유하며 선두를 유지함.

 

  그러나 지난 몇 년간 해외에서 진입한 회사들에 의해 시장의 변화가 보이는데, 두 가지 눈에 띄는 사례는 덴마크 브랜드인 Netto와 독일 브랜드인 Lidl임. 하지만 두 회사는 외국자본에 의해 소유되고 있어서 판매량이나 사업보고서를 공개할 의무가 없기 때문에 정보가 부족한 현실임.

 

2009년 스웨덴 식품 유통체인 시장점유율

출처 : Delfi, DFI, Fri Köpenskap

 

□ 스웨덴 식품유통시장 세분화

 

  스웨덴에는 강한 시장 세분화가 존재하기 때문에, Netto와 Lidl는 모두 높은 할인율을 적용하는데, 이에 따라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의 수는 제한되며 대부분 이름없는 브랜드임.

 

스웨덴 식품 유통업의 시장세분화

 

  반면, Axfood와 ICA는 분리된 사업단위로 각각 다른 매장 콘셉트가 있음. Axfood는 Hemkop과 할인체인인 Willys를 운영할 뿐만 아니라 Eldorado라는 할인식품 브랜드도 보유함.

 

Axfood사 보유 브랜드 현황

 

  ICA는 스웨덴 내에서 가장 큰 식품 유통업체이며, 노르웨이와 발트해 연안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해나가고 있음.

 

ICA의 다양한 사업 세분화

 

  ICA그룹(스웨덴 Hakon Invest AB 보유지분 40%, 네덜란드의 Royal Ahold N.V 60%)은 스웨덴에서 식품 유통시장의 50%를 점유하나, 노르웨이에서는 Norwegian Retain Group이 소유한 현지 식품체인 브랜드인 Rema 1000의 인기에 밀려 고전하고 있고,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그리고 에스토니아에서는 경제위기 수입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

 

  세번째로 큰 식품 유통업체는 47개의 소비자 조합으로 구성된 협동조합인 KF그룹임. KF 그룹은 식품유통업체와 미디어그룹을 운영함.

 

KF그룹의 사업영역

 

  KF그룹의 식품 유통업 매출액(미디어 사업 제외)은 390억 크로나(약 6조2000억 원)에 이르며, 이 수치는 ICA의 매출액 590억 크로나(약 9조4000억 원, 노르웨이 및 발틱시장 제외), Bergendahl의 300억 크로나(약 4조8000억 원)와 견줄만함.

 

2009년 스웨덴 주요 식품 유통사 판매실적

 

  Bergendahl 그룹은 대형 슈퍼마켓 체인 Citygross와(스웨덴에서 현재 28개 매장운영) 식품 무역업자들이 합자로 만든 40여 개의 Matrebellerna를 제외하고는 구체적인 매장 콘셉트는 별도로 가지지 않음.

 

 

출처 : ICA, Coop, Bergendahls, Axfood, Delfi, DLF & Fri Köpenskap, Realtid, Resume, SVD, DN, DI, KOTRA 스톡홀름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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