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캐나다, 단일분야 공략하는 미용 틈새시장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0-09-13
  • 출처 : KOTRA

 

캐나다, 단일분야 공략하는 미용 틈새시장

- 얼굴, 손톱, 눈썹  분야별로 세분화 -

- 가격, 서비스품질, 신속도면에서 승부수 -

 

 

 

 미용 관련 단일분야 전문숍

 

  기존의 스파나 미용실에서 여러 에스테틱 서비스를 한꺼번에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 이런 서비스   가지만을 특화해 제공하는 틈새 숍이 인기를 얻음.

 

  이 숍들은 유행을 중요시하며 최신유행을 가장 먼저 받아들이는 밴쿠버  Yaletown, Granville St 지역에서 펴져 나가며 이미 밴쿠버 지역에서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캐나다 동부나 미국으로 매장을 새로 오픈한 사례도 적잖음.

 

  단일분야 미용서비스로 승부수를 띄우는  종류는 아래와 같음.

  - Pure Nail Bar : 손톱, 발톱 매니큐어

  - Skoah : 얼굴 피부 미용

  - Blo Blow Dry Bar : 헤어 스타일링

  - Pure Smile Studio : 치아 미백

  -  Noir Lash Lounge : 속눈썹연장

  -  Bombay Brow Bar : 눈썹 성형

  -  Stripped Wax Bar : 남녀 대상 각종 제모

  -  Rouge Make-up Lounge : 화장

 

□ 미용 전문숍 특징

 

  숍들을 보면 단일분야 서비스만을 전문적으로 특화시켜 제공한다는 공통점을 발결할  있음.

  - Noir Lash Lounge는 속눈썹을 반영구적으로 연장하는 상품이 주력이며, 속눈썹에 관한  여타 고급 미용실보다 나은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자부함.

  - Bombay의 경우, 눈썹 문신과 같은 상품을 제공하며, 눈썹과 관련된 서비스로는 가장 신뢰할  있는 전문화된 모델이라는  업주의 의견임.

  - Blo Blow Dry Bar의 경우, 2007년 개업했으며 지난 3년간 북미 지역 11개 매장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음. 처음 개업했을 당시, 북미에서 커트, 염색 서비스는 없이 드라이만 가지고 영업하는 곳은 없었음. 이런 역발상을 통해 틈새시장에 고유의 브랜드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있다는 점에 착안해 헤어 스타일링이라는 특화된 서비스만 제공하기 때문에 일반 미용실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개인이 직접 드라이하는 것보다 짧은 시간에  나은 스타일을 연출할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자주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 수가 많은 편임.

 

  이렇듯 단일분야 미용사업의 성공으로 인해 미용분야의  부분을 특화해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모방하는 경우가 속속 생김. 이러한 경향을 반영해 최근에는 남녀 제모만을 전문으로 공급하는 숍도 오픈함.

 

  이렇게  가지에 특화한 미용관련 숍은 매장을 늘려가는 지역도 비슷해 처음에는 대개 Yaletown에서 시작해 Granville 남쪽지역을 확장하는 패턴임.

 

  전문화된 미용숍을 비슷한 지역에 오픈하는 경향은 연관된 매장끼리 아이디어를 공유, 협업하는데 유리한 점이 있음. 실제로 한 숍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은 동일 지역의 다른 전문숍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음

 

 미용 전문숍의 인기비결  시사점

 

  기존 스파나 미용실에서는 종업원이 여러 종류의 일을 번갈아가면서 맡아야 하지만 전문숍에서는  가지 일을 전문적으로 맡길  있음. 그렇기때문에 해당 분야에 숙련된 인력을 고용하고 단기간에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함. 그 결과로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파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결과적으로는 시간당 수용 가능한 고객 수가 늘어나게 됨.

 

  기존 에스테틱 숍처럼 매장 안이 넓지는 않으나, 어둡지않고 밝은 내부가 특징이며 최신 유행 데코레이션을 장식해 젊은 층에게 어필함.

 

미용 전문숍 각 매장 내부

  

자료원 : Bombay Brow Bar, Noir Lash Lounge, Blo Blow Dry Bar

 

 ㅇ 한 분야에 특화한 만큼 종업원의 기술은 전문가 수준임. 이는 고객이 받는 서비스의 수준이 일관성 있게 높음을 의미함.

 

 ㅇ 서비스의 품질은 높으나 가격은 적당하고 빠른 것이 특징

 

 ㅇ 페이스북, 트위터같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고객의 의견을 재빨리 반영하는 점도 인기비결 중 하나임.

 

 ㅇ 브랜드명은 타 브랜드와 혼동되지 않도록 창의적으로 만들어 잊혀지지 않게 함.

 

 ㅇ 위에서 언급한 Skoah는 얼굴 피부관리로 시작해 자사 화장품 판매로까지 사업영역을 넓혔으며, 이는 매장뿐만 아니라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쇼핑도 가능한 점이 특징임.

 

 

자료원 : Pure Nail Bar, Skoah, Blo Blow Dry Bar, Pure Smile Studio, Noir Lash Lounge, Bombay Brow Bar, Stripped Wax Bar, Rouge Make-up Lounge, Business in Vancouver, KOTRA 밴쿠버 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캐나다, 단일분야 공략하는 미용 틈새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