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 단일분야 공략하는 미용 틈새시장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0-09-13
- 출처 : KOTRA
-
캐나다, 단일분야 공략하는 미용 틈새시장
- 얼굴, 손톱, 눈썹 등 분야별로 세분화 -
- 가격, 서비스품질, 신속도면에서 승부수 -
□ 미용 관련 단일분야 전문숍
ㅇ 기존의 스파나 미용실에서 여러 에스테틱 서비스를 한꺼번에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 이런 서비스 중 한 가지만을 특화해 제공하는 틈새 숍이 인기를 얻음.
ㅇ 이 숍들은 유행을 중요시하며 최신유행을 가장 먼저 받아들이는 밴쿠버 내 Yaletown, Granville St 지역에서 펴져 나가며 이미 밴쿠버 지역에서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캐나다 동부나 미국으로 매장을 새로 오픈한 사례도 적잖음.
ㅇ 단일분야 미용서비스로 승부수를 띄우는 숍 종류는 아래와 같음.
- Pure Nail Bar : 손톱, 발톱 매니큐어
- Skoah : 얼굴 피부 미용
- Blo Blow Dry Bar : 헤어 스타일링
- Pure Smile Studio : 치아 미백
- Noir Lash Lounge : 속눈썹연장
- Bombay Brow Bar : 눈썹 성형
- Stripped Wax Bar : 남녀 대상 각종 제모
- Rouge Make-up Lounge : 화장
□ 미용 전문숍 특징
ㅇ 위 숍들을 보면 단일분야 서비스만을 전문적으로 특화시켜 제공한다는 공통점을 발결할 수 있음.
- Noir Lash Lounge는 속눈썹을 반영구적으로 연장하는 상품이 주력이며, 속눈썹에 관한 한 여타 고급 미용실보다 나은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자부함.
- Bombay의 경우, 눈썹 문신과 같은 상품을 제공하며, 눈썹과 관련된 서비스로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전문화된 모델이라는 게 업주의 의견임.
- Blo Blow Dry Bar의 경우, 2007년 개업했으며 지난 3년간 북미 지역 11개 매장으로 그 사업영역을 확장했음. 처음 개업했을 당시, 북미에서 커트, 염색 서비스는 없이 드라이만 가지고 영업하는 곳은 없었음. 이런 역발상을 통해 틈새시장에 고유의 브랜드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헤어 스타일링이라는 특화된 서비스만 제공하기 때문에 일반 미용실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개인이 직접 드라이하는 것보다 짧은 시간에 더 나은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자주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 수가 많은 편임.
ㅇ 이렇듯 단일분야 미용사업의 성공으로 인해 미용분야의 한 부분을 특화해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을 모방하는 경우가 속속 생김. 이러한 경향을 반영해 최근에는 남녀 제모만을 전문으로 공급하는 숍도 오픈함.
ㅇ 이렇게 한 가지에 특화한 미용관련 숍은 매장을 늘려가는 지역도 비슷해 처음에는 대개 Yaletown에서 시작해 Granville 남쪽지역을 확장하는 패턴임.
ㅇ 전문화된 미용숍을 비슷한 지역에 오픈하는 경향은 연관된 매장끼리 아이디어를 공유, 협업하는데 유리한 점이 있음. 실제로 한 숍을 자주 이용하는 고객은 동일 지역의 다른 전문숍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음
□ 미용 전문숍의 인기비결 및 시사점
ㅇ 기존 스파나 미용실에서는 종업원이 여러 종류의 일을 번갈아가면서 맡아야 하지만 전문숍에서는 한 가지 일을 전문적으로 맡길 수 있음. 그렇기때문에 해당 분야에 숙련된 인력을 고용하고 단기간에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이 가능함. 그 결과로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파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며 결과적으로는 시간당 수용 가능한 고객 수가 늘어나게 됨.
ㅇ 기존 에스테틱 숍처럼 매장 안이 넓지는 않으나, 어둡지않고 밝은 내부가 특징이며 최신 유행 데코레이션을 장식해 젊은 층에게 어필함.
미용 전문숍 각 매장 내부
자료원 : Bombay Brow Bar, Noir Lash Lounge, Blo Blow Dry Bar
ㅇ 한 분야에 특화한 만큼 종업원의 기술은 전문가 수준임. 이는 고객이 받는 서비스의 수준이 일관성 있게 높음을 의미함.
ㅇ 서비스의 품질은 높으나 가격은 적당하고 빠른 것이 특징
ㅇ 페이스북, 트위터같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고객의 의견을 재빨리 반영하는 점도 인기비결 중 하나임.
ㅇ 브랜드명은 타 브랜드와 혼동되지 않도록 창의적으로 만들어 잊혀지지 않게 함.
ㅇ 위에서 언급한 Skoah는 얼굴 피부관리로 시작해 자사 화장품 판매로까지 사업영역을 넓혔으며, 이는 매장뿐만 아니라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쇼핑도 가능한 점이 특징임.
자료원 : Pure Nail Bar, Skoah, Blo Blow Dry Bar, Pure Smile Studio, Noir Lash Lounge, Bombay Brow Bar, Stripped Wax Bar, Rouge Make-up Lounge, Business in Vancouver, KOTRA 밴쿠버 KBC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캐나다, 단일분야 공략하는 미용 틈새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캐나다, 아시아 화장품 인기
캐나다 2015-11-12
-
2
캐나다, 인기 있는 요가용품은?
캐나다 2010-08-16
-
3
美,자동차 구매증가로 일자리 창출되나
미국 2010-08-30
-
4
피부미용∙레이저 산업 전시회 'Dubai Derma 2023' 참관기
아랍에미리트 2023-03-13
-
5
美 인종 모자이크에서 용광로로 진행 중
미국 2010-06-15
-
6
야후, 소셜 네트워킹 미디어들의 허브를 노린다
미국 2010-06-30
-
1
2021년 캐나다 건설 산업 정보
캐나다 2021-12-23
-
2
2021년 캐나다 신재생 에너지 산업 정보
캐나다 2021-12-23
-
3
2021년 캐나다 에너지 산업 정보
캐나다 2021-12-22
-
4
2021년 캐나다 농림수산식품 산업 정보
캐나다 2021-12-22
-
5
2021년 캐나다 인프라 산업 동향 및 전망
캐나다 2021-12-20
-
6
2021년 캐나다 산업 개관
캐나다 2021-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