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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FA시대 한국과 대만의 중국시장 점유율 분석(3)
  • 경제·무역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7-29
  • 출처 : KOTRA

 

ECFA 시대 한국과 대만의 중국 수입시장 점유율 분석(3)

 

 

 

□ 유기화학 및 플라스틱 제품(HS 29, 39)

 

 ○ 석유화학제품은 한 대만 경쟁 품목 중 10위권 이내에 3개 품목이 포진해 있는 주력 경쟁 품목임.

  - 석유, 역청유(HS 2710) : 중국의 8대 수입 품목으로서 전체 수입액의 1.65%를 차지함. 한국의 3대 대중 수출품목으로 대중 수출액의 4.04%, 대만의 17대 대중 수출품목으로 대중 수출액의 0.84%를 차지함.

 

중국 석유 역청유(HS 2710) 수입시장 한 대만 제품 점유율 변화추이

            (단위 : %)

     

자료원 : Kita.net

 

  - 에틸렌의 중합체(HS 3901) : 중국의 17대 수입 품목으로서 전체 수입액의 0.93%를 차지함. 한국의 10대 대중 수출품목으로 대중 수출액의 1.61%, 대만의 16대 대중 수출품목으로 대중 수출액의 0.85%를 차지함.

 

중국 에틸렌 중합체(HS 3901) 수입시장 한 대만 제품 점유율 변화추이

(단위 : %)

자료원 : Kita.net

 

  - 화식탄화수소(HS 2902) : 중국의 20대 수입품목으로 전체 수입액의 0.84%를 차지함. 한국의 6대 대중 수출품목으로 대중 수출액의 2.51%, 대만의 10대 대중 수출품목으로 대중 수출액의 1.22%를 차지함.

 

중국 화식탄화수소(HS 2902) 수입시장 한 대만 제품 점유율 변화추이

(단위 : %)

 

자료원 : Kita.net

 

 ○ 대만의 주요 고객은 가공무역업체, 한국은 내수시장에 집중됨.

  - 한국은 지리적으로 화북(환발해 경제권)과 인접하고, 대만은 화동(장강 삼각주 경제권), 화남(주강 삼각주 경제권)과 가까움. 연해지역인 화동과 화남을 중심으로 가공무역이 발달한 반면, 화북은 내수시장이 발달해 대만은 가공무역업체, 한국은 내수시장의 비중이 큼.

 

 ○ 한 대만 석유화학산업 구조의 유사성

  - 한국, 일본, 대만의 석유화학산업구조가 유사해 중국시장에서 3국 간 경쟁이 심하며, 특히 한 대만 간 경쟁이 심한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양안 간 ECFA 체결 과정에서도 조기자유화 리스트 중 석유화학제품이 금액기준으로 가장 점유율이 높게 나타남.

 

□ 기계제품 (HS 84)

 

 ○ 중국의 기계제품(HS 84) 주요 수입국은 한국, 대만, 일본, 미국, 독일 등이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00년 19억8000만 달러에서 2009년 98억1000만 달러로 약 5배 증가했으며, 대만은 2000년 42억3000만 달러에서 2009년 48억 달러로 거의 답보 상태임.

  - 대만이 2004년까지는 점유율에서 우위를 지켜왔으나, 2005년 한국이 앞지른 이후 지속적으로 우위를 유지함.

  - 초기 중국 수입시장에서 한국산 기계는 일반기계 위주였으나, 점차 전기기계, 정밀기계, 운송기계 등으로 영역을 확장함.

 

중국 기계제품(HS 84) 수입시장 한 대만 제품 점유율 변화추이

 (단위 : 백만 달러)

자료원 : Kita.net

 

 ○ 기계제품 중 한국과 대만의 주요 경쟁품목은 컴퓨터, Disc Drive 부품(HS 8473)임. 이 품목은 중국의 12대 수입품목으로 전체 수입액의 1.36%를 차지하며, 한국의 7대 대중 수출품목으로 대중 수출액의 2.21%, 대만의 7대 대중 수출품목으로 대중 수출액의 1.77%를 차지함.

  - 중국에서 수입하는 한국산 Disc Drive 부품(HS 8473) 대부분은 컴퓨터 및 주변부품(HS 847330)이며, 그중 70% 이상은 DRAM 모듈제품임. 따라서, 컴퓨터, Disc Drive 부품(HS 8473)의 시장 점유율 변화는 DRAM 시장 점유율 변화를 반영한 것임.

 

중국 컴퓨터, Disc Drive 부품(HS 8473) 수입시장 한 대만 제품 점유율 변화추이

(단위 : %)

자료원 : Kita.net

 

 ○ DRAM은 삼성과 하이닉스 각각 20% 이상의 세계 시장을 점유하며, 대만 기업의 점유율은 Nanya(4.3%), Powerchip(1.9%), Promos(2.7%), Winbond(1.6%)를 차지함.

  -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DRAM 산업에서 자체 역량이 부족한 대만 기업은 한국, 미국, 일본 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맺는 방식을 채택하며, DRAM 분야에서의 격차는 쉽게 좁혀지지 않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 Kita.net, TAITRA, KOTRA 타이베이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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