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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車 호황으로 급성장 예상되는 GPS시장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11-30
  • 출처 : KOTRA

 

중국, 車 호황으로 급성장 예상되는 GPS시장

- 금융위기에도 GPS 생산규모 연평균 50% 증가 -

- 자동차 보유율 1위 동부지역 주요 시장 -

- 보급률 8%에 그쳐 향후 잠재력 높아 -

 

 

 

□ 시장규모와 전망

 

 ○ 글로벌 금융위기에도 불구하고 중국 내 GPS 생산규모는 연평균 50% 이상 증가함.

  - CCID 통계에 따르면 2007년 중국 차량용 GPS 판매량은 155만5000대이고, 총 판매액은 8억9300만 달러로 2006년 대비 각각 90.8%와 68.4%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함.

  - 전 세계적으로 차량용 GPS 수요가 급증하면서 중국의 대외수출물량도 증가해 2007년 수출량은 1458만 대로 2006년 대비 140.6%나 증가함.

 

2002~08년 차량용 GPS 판매량 및 증가율 추이

구분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판매량(만 대)

5.6

14.6

27.4

54.1

81.5

155.5

240.9

판매량 증가율

133.8%

159.9%

88.1%

97.1%

50.8%

90.8%

54%

판매액(억 위앤)

1.8

4.1

9.8

20.2

41.9

70.6

95.2

판매액 증가율

164.9%

125.4%

140.0%

106.7%

107.3%

68.4%

34.8%

 

 ○ 생산량 연평균 50% 이상 증가

  - 2007년 중국의 차량용 GPS 생산량은 1639만 대로 전년 대비 238.6% 급증했고 2008년 생산량은 2300만 대를 초과한 것으로 추정됨.

  - 현재 중국 내 GPS 생산업체는 300여 개사에 달하고 자동차 전자제조업체 이 외에 가전, 휴대폰 등 제조기업들도 차량용 GPS를 생산하고 있음.

  - 차량용 GPS 제품은 몇 백 위앤에서 몇 천 위앤으로 가격대가 다양하며,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와 지도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 주를 이룸.

 

2004~08년 중국 차량용 GPS 생산량 및 증감률 추이

자료원 : 子工程专辑

 

  - 2008년에 개최된 베이징 올림픽과 정부의 자동차 구매세율 인하 등의 원인으로 자동차 판매가 증가하면서 GPS수요도 증가하고 생산량도 급증함.

  - 2007년 중국 자동차 생산량은 888만 대이고, 그 중 승용차는 472만 대에 달함. 현재 중국 내 총 자동차 보유량은 약 4000만 대이고, 그 중 자가용 보유량은 2500만 대에 이름.

  - 현재 국내 GPS 보급률은 8%에도 못 미치고 있고, 기타 국가의 30~60% 보급률 대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향후 시장 잠재력이 밝은 편임.

 

 ○ 증가율 20% 이상 전망, GPS휴대폰 인기

  - 최근 중국 GPS 내비게이션산업은 빠르게 발전해 2006년 GPS 생산총액은 2005년 대비 35% 증가해 200억 위앤에 달했고 향후 2020년 생산총액은 2600억 위앤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평균 증가율은 20%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단일한 기능만 있는 GPS보다 GPS 부가기능이 있는 휴대폰이 높은 인기를 얻음.

  - 조사에 따르면 GPS기능은 촬영, MP3, 인터넷 다음으로 소비자들의 구매를 이끄는 휴대폰 부가기능으로 여겨져 노키아, 삼성, 레노보 등 휴대폰업체들은 이미 GPS폰을 출시함.

  - 2007년 중국 GPS휴대폰 시장에서 정규적인 경로를 통해 출시한 제품은 100만 개로 2006년의 8배에 달하고, GPS휴대폰은 모든 소비자를 상대로 판매되고 있어 차량용 GPS 대비 판매시장이 큰 것으로 나타남.

 

 ○ 자동차 보유율 1위인 동부지역이 주요 판매시장

  - 중국 동부지역의 자동차 보유율은 1위로 GPS 주요 판매시장임. 2005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 동부지역 자동차 보유량은 전국의 49.1%로 2004년 대비 17.3% 상승함.

  - 중부와 서부지역의 자동차 보유량은 각각 전국의 29.5%와 21.4%를 점한 반면 주강삼각주, 창장삼각주와 징진탕경제구(京津塘经济区-베이징, 톈진, 톈진탕구塘沽 지역)의 자동차시장 판매량이 높아 이에 따른 차량용 GPS 판매도 급증함.

 

□ 소비 특징

 

 ○ 최우선 구매 요소 - 가격, 기능, 브랜드 순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Iresearch(艾瑞咨)와 yesky(天极网)의 2008년 중국IT소비조사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소비자들의 GPS 구매 주요 고려요소로는 가격, 기능, 브랜드 등이 포함되고 41.2% 소비자들은 가격을 우선 구매요소로 고려하고 있어 가격이 높은 제품만 추구하던 맹목적인 소비보다 이성적인 소비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2008년 소비자들이 차량용 GPS 구매 시 고려 요소


자료원 : 2008년 중국 IT소비조사연구보고서

 

 ○ 가격 및 기능별 선호도

  - 가격별로는 1500위앤 이하의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80%에 달하고, 그 중 34.1% 소비자들은 1000~1500위앤 가격의 제품을, 21.8%의 소비자는 1500위앤 이상의 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가격대가 2500~3500위앤인 제품은 1000위앤가량의 제품 대비 품질, 디자인 등 면에서 우위로 수입이 안정적인 직장인들의 높은 인기를 받음.

  - 기능별로는 레이더 속도측정기능을 중요시하는 구매자가 많아 이 기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소비자가 12.8%에 달함.

 

소비자가 선호하는 차량용 GPS 가격대

                                                                   (단위 : 위앤)

자료원 : 2008년 중국 IT소비조사연구보고서

 

□ 유통경로와 특징

 

 ○ IT 전문판매점, 4S점 유통 주도

  - 현재 소비자들은 주로 IT 전문판매점, 4S점 등을 통해 차량용 GPS를 구매함.

  - yesky(天极网)의 조사에 따르면 33.7% 소비자들은 IT 전문매장을 통해 구매하는데, 이는 GPS 생산업체가 대부분 전통 디지털 제품 생산기업에서 발전해 이들 기업이 생산한 제품이 여전히 IT 제품매장을 통해 판매되기 때문임.

  - 4S점에서는 전문 판매원들이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27.9% 소비자들은 4S점에서 GPS를 구매하며, 22.0%의 소비자는 3C(컴퓨터, 통신, 소비재 제품 판매장), 10.4% 소비자는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고 있음.

  - GPS 생산업체들의 제품 중 70%가량은 IT제품 매장을 통해 판매되며, 자동차부품 매장 등 기타 경로를 통한 판매량은 비중이 적음.

  - 현재 중국에서 차량탑재용 GPS는 주로 대리상을 통해 판매되거나 자동차 및 부품판매업체의 소개를 통해 고객에게 판매됨.

  - 중국 GPS시장은 아직 발전단계로 차량용 GPS의 전문적인 관련표준은 미흡한 실정임.

 

 ○ 대형 전자제품매장, IT 전문판매점 강세

  - 차량 탑재용 GPS는 IT제품에 속해 제품은 buynow(百脑汇), 훙투싼바오(宏三胞) 등 주로 규모가 큰 전자제품매장이나 IT 전문체인점에서 판매됨.

  - 또한 온라인 GPS 판매량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전문적인 제품 소개 등을 제공하고 있는 자동차부품 판매장에서도 차량용 GPS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크게 증가함.

 

 ○ 경쟁우위 확보 브랜드 없어 지명도 낮아

  - 중국 GPS시장에서 Newsmy(曼), 선싱저(神行者), Aocos(), 창훙(航者)등 일부가 대표 브랜드로 부상하고 있으나 절대 경쟁우위를 가진 브랜드는 없는 상황임.

  - 고급제품시장에서는 MIO와 GARMIN(任我游) 두 브랜드가 주요 시장을 점유하지만 고가제품 판매량은 중저가 제품 대비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남.

 

 ○ 경쟁 치열, 신제품 출시 잇따라

  - 2007년부터 중국 GPS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각종 제품이 잇따라 시장에 출시됨.

  - 기술 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GPS 전문생산업체인 GARMIN, MIO 등의 제품뿐만 아니라 newsmy, shinco, 중헝 등 중국 현지 업체들의 GPS도 포함됨.

  - 중국에서는 휴대폰, 가전 등 소형전자제품 생산업체도 자사 브랜드 인지도 등을 이용해 차량용 GPS를 생산·판매해 시장을 점차 확대하고 있음.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GPS 브랜드

자료원 : 2008년 중국 IT소비조사연구보고서

 

 CCC 인증 요구사항

 

 ○ 이동통화기능 있을 시 CCC 인증 필수

  - 차량용 GPS의 HS Code는 85269110이며, 한국에서 수입 시 2%의 수입관세와 17% 수입 증치세가 부과되고 수입화물통관증(入境物通关单)이 필요함.

  - GPS제품을 중국시장에 판매할 경우, 단순한 내비게이션 기능만 있는 제품은 강제인증이 필요없지만 GPS제품이 이동통화기능이 있을 경우 반드시 CCC 인증을 받아야 함.

  - 수입 전, 중국품질인증센터에 CCC 인증 신청을 하고, 신청 시 품질관련 설명서(영문), 한국기업의 영업허가증, 조직기관 코드번호, 쌍방계약서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함.

  - 품질 인증센터는 서류심사를 실시하고 문제가 없을 경우, 견본 발송 통지서(送通知)를 발급하며 견본 상품이 세관에 들어오면 바로 관련 검사센터로 송부함.(견본이 세관에 들어올 때 수입화물통관증(入境物通关单)과 견본 발송 통지서(送通知)가 필요함.)

  - 견본품의 검사에 문제가 없을 경우 한국 생산공장으로 송부해 다시 검사가 실시되고, 모든 검사에 문제가 없을 경우 중국 품질인증센터에서 CCC 인증서를 발급함.

 

 ○ CCC 인증의 소요시간 및 특징

  - CCC 인증 절차의 전체 소요기간은 약 3~4개월이며, CCC 인증서를 발급 받은 후 중국 국가인증 허가 감독관리 위원회에 CCC 라벨을 신청함.(약 7일 소요)

  - 인증 신청비용은 약 4만 위앤이고(신청비, 번역비, 검사비 등 포함) CCC 라벨 신청비용은 상품의 크기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며, 대리위탁 시의 인증 검사비용은 7000위앤 정도, CCC 라벨 신청은 500위앤 정도임.

  - 상품에 CCC 라벨을 붙인 후 수입화물통관증(入境物通关单)과 함께 세관 통관 후 상품검역국에서 약 1~2일이 소요되는 간단한 검사가 진행됨.

  - 중국 GPS시장은 아직 발전단계로 차량용 GPS의 전문적 관련표준은 미흡한 실정임.

 

 

자료원 : KOTRA 상하이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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