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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양곤 시 30년 개발 마스터플랜 프로젝트 수립
  • 경제·무역
  • 미얀마
  • 양곤무역관 양영철
  • 2012-02-29
  • 출처 : KOTRA

 

미얀마, 양곤시 30년 개발 마스터플랜 프로젝트 수립

- 교통 체증 악화로 주요 지역 고가도로 건설 예정 -

- 싱가포르, 일본, 태국은 양곤시 개발 사업에 발빠른 진출 -

 

 

 

 미얀마, 양곤 경제 도시 현황

 

 ㅇ 양곤은 2000년도까지 미얀마의 수도였으나 2005년 말 수도를 미얀마 내륙지역인 네삐도로 이전하면서 양곤은 경제 중심도시가 됐음. 양곤(YCDC)시는 33개의 Township, 45개의 Ward, 1305개의 Block으로 구성됐음.

 

 ㅇ 양곤시의 면적은 1853년 영국 식민지 때 0.8㎨, 1973년 80.55㎨에서 현재는 352㎨ 이상으로 30년 전에 비해 약 4배 이상 늘어났음. 아울러 현재 양곤시 인구는 1755년 Alaung Minthayar Kyi왕 대에 약 1만명에서 현재는 약 700만 명 정도의 거대 도시가 됐음. 양곤은 미얀마의 최대 도시이자 경제도시이며 국제 항구가 위치해 지방에서 양곤으로 유입되는 인구가 계속 늘어남. 현재까지 양곤시 구역과 인구 변화 추세는 아래와 같음.

 

양곤시의 면적 변화 추세

연도

시대

면적(구역)

1755

양곤시 설립(얼라웅퍼야 왕)

2Mile

1853

영국 식민지

0.8㎨

1953

Phasapala

47,57㎨

1973

Socialistic(사회주의)

80.55㎨

2007 이후

-

352㎨

자료원: 현지 주간지

 

양곤시 인구 변화 추세

            (단위: 천 명)

연도

시대

인구

1755

양곤시 최초 설립(얼라웅퍼야 왕)

10

1853

영국 식민지

40

1953

 

825

1973

사회주의

2,015

2000

-

4,000

2008

-

6,000

현재

-

7,000

자료원: 현지 주간지

 

 ㅇ 현재 양곤시 통계로 보면 1에이커당 400명 이상이 거주하는 것으로 파악되며 양곤시 이외의 지역은 평균 50명 정도 거주함. 다른 지역의 경우 주택, 아파트 등 거주 장소를 지속 개발해 사람들이 많이 살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건설부 산하 주거주택개발국( DHSHD: Department of Human Settlement & Housing Development)에서 발표한 바 있음.

 

 

자료원: Weekly Eleven 주간지

 

 일본, 싱가포르, 태국은 양곤 도시개발 계획에 참여

 

 ㅇ 양곤시에서는 일본, 싱가포르의 협조를 통해 30년 개발 마스터 플랜 프로젝트를 수립, 추진 중에 있으나 자세한 세부내역은 별도로 발표하지 않음. 2011년 12월 초 미얀마 대통령(Thein Sein)은 양곤시를 싱가포르처럼 만들겠고 발표했으며 양곤시 프로젝트에 일본, 싱가포르가 동참한 것으로 알려짐. 산업부 관계자에 따르면 일본은 양곤시(YCDC)와 공동으로 병원·시장·주택·도로 건설에 협력할 것이라고 언급했음.

 

 ㅇ 현재 양곤시에 1일 1억6000만 갤런(51만1000입방피트)을 Cho Phyu, Hlaw Kar, Phu Kyi, Nga Moe Yeik 저장소(탱크)에서 양곤 33개 Township에 공급하나 이 용량은 양곤 시민의 62%만이 공급을 받을 수 있는 양이어서 상수도가 많이 부족함. 양곤 하수·수도공급처 담당자에 따르면 오는 2040년도까지 인구 증가에 대비해 상하수도 프로젝트를 추진함. 그 프로젝트가 완료될 경우 하루에 5억2000만 갤런을 공급할 수 있을 것암. 상·하수도관이 낙후(수도관 설치 후 100년 경과)돼 손실률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서 상·하수도 교체공사를 추진 중임.

 

 ㅇ Than Hyult Son 하수·오수·폐기물 처리장은 2006년도부터 하루에 1만2360입방피트를 처리하나 오폐수의 80~90%는 그대로 강에 버려짐. 하수처리 시스템을 2020년도까지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며 추가 설치 유망지역은 Ahlone, Pei Tahunk chaung 지역이 물망에 오름.

 

 ㅇ 양곤시 주요 도로는 Pyay Road, Kabaraye Pagoda Road(남-북 도로), Kyaik Wine, Parami Road(동-서 도로) 등임. 2011년 3월 통계 기준 양곤 시내 도로길이는 약 2769마일이며, 주로 아스팔트, 콘크리트, 흙 등 다양한 형태로 포장됐음. 양곤에는 약 30만 대의 차량이 운행되며 차량의 2/3는 승용차로 파악됨.

 

 양곤 보건 현황

 

 ㅇ 2010~2011년도 통계 상 병원은 양곤 동쪽(정부 병원 16개, 개인병원 10개), 서쪽(정부 병원 10개, 개인 21개), 남쪽(정부 병원 23개, 개인 1개), 북쪽(정부 병원 25개, 개인 병원 5개)에서 보건 서비스를 제공함. 동쪽에는 의사 1인 당 3638명, 서쪽 1400명, 남쪽 1만8176명, 북쪽 1만3647명의 환자를 진료함.

 

 

 

 ㅇ 양곤시의 하루 전력 사용량은 약 1100~1200Mw이며 양곤시 전지역에 전력을 충분하게 공급하기 위해서는 약 1555.5Mw가 필요함. 양곤의 전력 소비량은 양곤에 위치한 공장과 고층건물이 주 수요처로 연간 약 10%의 소비량이 증가함.

 

 ㅇ 미얀마 대통령은, 리셴룽(李顯龍) 싱가포르 총리와 만나 양국 간 경제협력을 강화하자는 취지의 합의문에 서명했음. 이에 따라 싱가포르는 금융과 법률 분야에서 필요한 기술·정보를 미얀마에 제공하고 비즈니스의 활성화를 이해 현지 투자·관광분야를 집중 지원하게 될 것임.

 

 한국 기업 양곤시 개발 사업에 참여 기회 모색

 

 ㅇ 양곤시 개발 계획에 따라 한국 기업은 도시개발 운영시스템, 하수·오수폐기물 처리시스템, 수도 공급시설 확대, 수도관 교체, 기타 엔지니어링 분야의 진출이 유망할 것임. 양곤시는 자체 프로젝트를 발주하지 않아 관심있는 기업이 프로젝트 및 예산 조달계획을 마련해 양곤시청과 면담을 통해 직접 협의해야 함.

 

 ㅇ 양곤시는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로 면적 확장 계획을 세우고 있어 한국 엔지니어링 업체에 큰 기회가 될 것임. 태국, 일본, 싱가포르 등 주변국가에서 양곤시 개발 사업 참여를 위해 본격적으로 움직여 한국 기업의 관심과 적극적인 진출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The Voice, Weekly Eleven 주간지, KOTRA 양곤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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