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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신발시장 성공사례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9-15
  • 출처 : KOTRA

캐나다 신발시장 성공 사례

- 첨단기술 접목을 통한 신제품 출시 -

- 타깃설정 및 집중공략을 통한 차별화 -

 

보고일자 : 2007.9.14.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Ecco 브랜드의 성장

 

 ○ 이탈리아 스포츠 브랜드, 'ECCO'가 짧은 기간 동안 놀라운 성장을 일으켜 관심

  - 현재 캐나다 신발시장은 중국산 신발이 중저가 시장을 지배적으로 점유하고 있는 상황

  -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매년 1억 여 개의 신발을 수출하는 중국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최근 연간  20~30%의 급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추세

  - 캐나다 내 신발제조업체들은 중국을 비롯한 저임금 국가로부터의 가격 경쟁력 압력에 따라서 약세가 지속되며 신발 제조업체 및 관련 종사자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

  - 이에 반해 Ecco는 캐나다 신발 시장에 입성한 지 6년 밖에 되지 않았지만 현재 Aldo와 Nine West를 이어 캐나다 시장점유율 3위로 올라서는 급속한 성장을 이루며 저가제품이 범람하는 캐나다 신발시장에서의 새로운 성공 전략을 제시하고 있음.

 

□ 주요 성공요인

 

 ○ Ecco의 캐나다 신발 시장 내에서의  인기 상승요인은 먼저 첨단기술 접목을 통한 신제품 개발에 있음.

  - 이 회사 신발의 핵심기술은 신발 밑창에서 찾을 수 있는데, Ecco는 폴리우레탄으로 만들어진 구두창을 녹여 붙이는 기술을 선보여 다른 제품들과 차별성을 두고 있음.

  - 신발을 가볍고 변형이 용이하게 하며 방수효과도 지니고 있는 GORE-TEX로 불리는 기술은 독창적인 막을 밑창에 얹어 바람구멍을 통해 발에 알맞은 습도와 온도를 조절 효과 제공

  - 캐나다는 시내 중심지를 제외하고 주택가나 한적한 강가에는 조깅 코스와 자전거 코스가 마련돼 있어, 보편적인 운동으로 조깅을 선호해 가볍고 변형이 용이한 이 조깅화에 큰 호응을 얻고 있음.

  - 또한 6개월간 겨울이 지속되는 캐나다의 계절적인 특성상, 겨울용 신발에 대한 지출 비중이 여름에 비해 다소 높아 Ecco의 알맞은 습도와 온도를 조절해 주는 첨단 기술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

 

 ○ 두 번째, 편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 일반 조깅화나 운동화 디자인에 있어 소비자가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신발을 우선으로 하지만 그렇다고 캐주얼한 신발이 평범하고 지루한 디자인으로 그치지 않고 제품의 편안함과 더불어 돋보이는 디자인의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음.

  - 특히 최근 남성용 신발시장에서 이러한 변화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따라 Ecco는 60mm의 굽과 함께 뾰족한 이탈리아 풍이라든지 카우보이 스타일 부츠를 선보여 소비층 확대에도 주력

  

주요 인기 신발 제품

 

 

  캐주얼화

 

골프화

자료원 : 회사 웹사이트

 

 ○ 세번째로 Ecco의 또 다른 강점으로 꼽히고 있는 부분은 디자인, 주요 원료 구매부터 제품 생산·판매부분까지 모두 자체적으로 담당

  - Ecco는 자체적인 가죽 무두질 공장까지 운영해 다른 회사들의 제품보다 좀 더 창조적이고 개성 있는 제품 제조에 주력

  - 아웃소싱 추세와 반대로 제품 디자인부터 판매까지 직접 관장하며 브랜드 가치 및 일관성을 유지를 통해 고가제품으로서의 인식과 위상을 제고

 

 ○ 마지막으로 Ecco는 적절한 주요 타깃 설정과 핵심 타깃에 알맞은 제품 출시

  - 최근 캐나다는 베이비부머들의 고령화가 사회 전반 이슈의 중점이 되며 소비시장에도 중요한 변화가 일고 있는 상황

  - Ecco사는 은퇴를 하지만 젊어 보이고 싶고 활동적인 이들 베이비부머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 출시에 집중

  - 다른 신발 업체들이 다양한 층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 여러 종류의 제품들을 내놓을 때, Ecco는 주로 스포츠화와 베이비 부머들에게 집중해 무엇보다 신기에 편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제품들 출시에 주력

  - 장년층은 다소 가격이 높아도 자신의 취향에 맞는 고품질의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 성향을 가지고 있어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에도 불구 Ecco의 주요 고객층이 되고 있음. 특히 향후 베이비부머들의 대거 은퇴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더욱 중요한 소비층이 될 것으로 예상

 

□ 시사점

 

 ○ 캐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1993년 이후 캐나다 내 대규모 신발 제조업체들이 수입산 대비 가격 경쟁력 하락으로 인해 신발 제조를 포기하고 수입·유통업체로 업종을 전환한 추세

  - 관련 종사자에 있어서도 행정 인력보다 제조 인력의 급감이 두드러지는 것을 볼 때, 향후 캐나다의 신발 산업은 수입의존 비중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해외업체의 시장 진출 기회는 지속 확대될 전망

 

 ○ 그러나 저가 시장은 이미 중국·동남아·중남미 등의 저임금 국가 산 제품이 지배적인 상황으로 한국 산 신발 역시 가격 경쟁력에서 밀리며 수출이 줄어든 상황.

  - 유럽 및 미국 산 제품들 역시 비슷한 상황으로 이에 따라 고가 시장을 타겟으로 주력하는 추세이며 Ecco사의 마케팅 성공 사례는 향후 캐나다 시장에서의 한국 산 신발류의 매출 확대를 위한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판단.

  

 ○ 한국의 최신 첨단 기술과 웰빙 트렌드를 접목한 디자인을 함께 지닌 제품들은 틈새 시장을 바탕으로 캐나다 시장에서도 충분한 잠재력을 지닌 것으로 전망

  -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저주파 슬리퍼, 발바닥 온도조절이 가능한 온도조절 발열인솔, 위치 추적이 가능한 등산화,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거나 운동 시간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신발 등의 첨단 신제품 및 아이디어 제품들은 캐나다 웰빙 트랜드 및 고령화 추세와 맞물려 시장성을 지닌 것으로 판단.

 

 ○ 그러나 실질적이고 가시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선 제품 개발 후 제품을 바탕으로 한 시장 진출 계획보다는 적절한 타겟 소비자 선정 및 타겟군의 니즈를 바탕으로 한 제품으로 타겟 소비자를 집중 공략하는 'Focusing' 마케팅 전략이 우선돼야 할 것으로 사료

 

 

자료원 : Canadian Retailer, 캐나다 통계청 및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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