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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신발산업 현황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1-06-30
  • 출처 : KOTRA

 

캐나다, 신발 산업 현황

 

 

 

□ 신발산업 시장현황

 

  캐나다 신발산업의 시장규모는 약 20억 달러로 지난 5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이는 수입제품의 점유율이 높아짐에서 비롯된 것으로 수입제품이 전체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함.

 

  캐나다는 인건비가 비싸 생산기지를 해외로 이전하거나 해외로부터 수입량을 늘리고 있으며, 이에 따라 지난 3년간 제조업체의 수는 매년 0.7% 감소함.

 

  신발산업군의 제조업체는 온타리오주와 퀘벡주에 80%가 밀집돼 있으며, 90% 이상이 100명 미만의 중소기업체임.

 

□ 신발 유통현황

 

  캐나다에서 신발은 크게 유명 스포츠 브랜드 직영점, 백화점 및 대형 할인매장, 신발 및 운동용품 전문점과 신발 소매점을 통해 유통됨. 그중 스포츠용품 전문점(40%)과 일반 신발매장(30%)을 통한 제품판매가 가장 큼.

 

  나이키와 같은 대형 스포츠용품 업체는 캐나다 내 직영매장을 운영하며 동남아, 중국 등에 있는 자사의 현지 생산공장이나 OEM을 통해서 중간 수입·유통업체 없이 직접 제품을 공급받아 직영점에서 판매함.

 

  신발전문 체인점의 경우에는 유명 브랜드 제품과 자사 브랜드 제품을 동시에 취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업체들이 취급하는 유명 브랜드 제품은 본사에서 지정한 공급업체를 통해 제품을 공급받고 있으며 자사 브랜드는 주로 동남아시아 등에 소재한 자사 생산공장을 통해 제품을 직접 공급받아 판매함.

 

 ○ 또한 현지에서 신발제품을 취급하는 백화점이나 대형 할인매장은 본사를 통해 해외로부터 직접 일괄구매를 하거나 현지의 수입 또는 유통업체를 통해 구매하기도 함.

 

캐나다의 주요 신발 취급업체

업종

업체명

홈페이지

신발전문 체인점

Foot Locker

http://www.footlocker.ca/

The Bay

http://www.hbc.com/bay

Canadian Tire

http://www.canadiantire.ca

Zellers

http://www.hbc.com/zellers/

Wal-mart

http://www.walmart.ca

Winners

http://www.winners.ca

 

□ 구매 및 가격 현황

 

  일부 청소년층을 제외한 일반 소비자들은 비교적 유행에 민감하지 않으며 실용적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임. 또한 캐나다인은 보수적으로 화려한 제품과 신제품에 둔한 경향이 있으며, 통상적으로 미국시장에 먼저 소개된 후 6개월~1년 정도 후에 캐나다 시장에 소개됨.

 

  캐나다 젊은이들은 스포츠용품 체인점 혹은 신발전문 체인점에서 구매하며, 중년 여성과 노인층은 상대적으로 편안한 신발을 찾는 수요층이 두텁게 형성됐음.

 

  캐나다 내 편안한 신발로 유명한 브랜드로는 Rockport, ECCO, Birkenstock, SAS 등이 있으며 대부분이 유럽산으로 인지도가 매우 높은 편이며, 품질이 좋은 제품으로 인식됨. 또한 최근 몇 년간 오래 신어도 편안한 기능성 신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며 이 제품을 취급하는 업체들도 크게 증가함.

 

  일반 신발은 100달러 선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기타 등산화, 골프화 등 스포츠 신발은 100달러에서 300달러 선임. 또한 자세교정 신발과 같은 특수신발은 MBT사가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하고 가격대는 200달러에서 400달러 선에 팔림.

 

현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여성화, 등산화, 남성화

    

자료원: Footwear Journal

 

□ 수입현황

 

  2010년 기준 수입규모는 약 20억 달러이며, 주요 수입국으로는 중국(68%), 베트남(9%), 이탈리아(4%) 순임. 한국산 제품의 수입규모는 매우 미미한 수준이었음.

 

  현지 수입상들에 의하면 한국산 완제 신발제품의 품질은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으나 가격경쟁력에서 중국과 인도네시아산에 비해 떨어진다고 함. 또한 다수의 한국 신발들이 해외시장보다 내수 또는 동양인들에 적합하게 제조돼 수입을 꺼리게 된다고 함.

 

  등산용 신발류 및 고가의 특수 전문가용 신발시장에서는 튼튼함과 바느질 마무리 등으로 한국산 신발제품이 어느 정도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

 

캐나다 수입 현황

(단위: 천 캐나다 달러)

순위

국가

2008

2009

2010

1

중국

1,254,906

1,316,064

1,350,316

2

베트남

140,131

160,672

165,021

3

이탈리아

112,195

84,195

81,181

4

인도네시아

20,740

29,175

37,558

5

미국

36,307

33,200

33,124

30

한국

3,161

1,260,

975

 

총계

1,817,079

1,836,598

1,890,902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주: NAICS 31621 기준

 

□ 시사점

 

 ○ 한국산 완제품 신발은 많게는 20%까지도 관세가 부과돼 완제품 신발과 중·고가품 시장에서 경쟁 시 불리하게 작용함.

 

  캐나다에는 일부 대형 유통업체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한국업체들이 제시하는 품목당 최소주문량을 소화할 수 있는 대형 수입상들이 그리 많지 않음. 따라서 소규모 거래를 기본으로 한국산 제품이 인정받는 기능성 신발과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노인층 수요에 맞는 신발에 대한 신제품 개발 및 틈새시장의 개척을 통해 중국 및 베트남의 저가 제품과의 경쟁을 피하고 중고가 제품 시장에서의 우위를 확보해야 함.

 

  원활한 제품배송을 위해 현지 물류창고를 확보하는 것도 좋으며, 전시회로의 참가를 통한 한국산 제품 인지도 격상도 고려해 볼 만함.

 

 

자료원: Footwear Journal, 통계청, KOTRA 밴쿠버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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