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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전거(Ebike)로 유럽시장 공략
  • 트렌드
  • 스위스
  • 취리히무역관 김민혁
  • 2018-09-21
  • 출처 : KOTRA

- 친환경적 스위스는 전기자전거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 중

- 스위스와 같은 친환경 국가를 타겟으로 적극적인 개발과 진출이 필요함 -

 

 


전기자전거의 시장성

 

  ○ 전기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와 달리 배터리로 구동하는 모터를 장착된 형태이나 이는 페달을 밟는 힘을 보조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내연기관을 동력으로 삼는 모터사이클(Motorcycle)과 그 기능을 달리함.

    - 자전거 문화가 발달한 유럽에 이미 퍼진 제품으로, 장거리 출퇴근용, 일반 사이클링, 산악 사이클링용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음.

    - 충전용 배터리를 사용하므로 자체 탄소 배출량이 없고, 승용차를 대체하는 기능을 하고 있어 친환경적인 면에서 호평을 받고 있음

    - 또한 도심이나 일상생활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므로 청소년, 직장인들에게 각광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무릎이나 다리에 무리 없이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돕고 있어 장년층의 호응도 받고 있음.

    - 친환경 및 웰빙 건강에 대한 인식 확대로 전기자전거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임.

    - 내구성 강화 및 경량화를 위한 고급소재의 필요성, 모터와 배터리 등 추가 부품이 필요하여 일반 자전거보다는 고가 제품군에 속하며 부품 및 소재 분야에서 유망한 수출 타겟이 될 수 있음.

 

전기자전거(Ebike)

 

자료원: bike-components.de

 

전기자전거 수요 배경


  ○ 높은 자전거 이용 인구 수

    - 자전거 및 관련 제품 전문 매거진 apexbikes.com에 따르면 스위스는 2018년 기준 세계에서 인구당 자전거 보유비율에서 세계에서 8위인 것으로 나타남.

 

2018년 기준 국가별 자전거 보유 비율 순위

국가명

전체인구(백만명)

자전거 보유 인구(백만명)

비율(%)

네덜란드

16.65

16.50

99

덴마크

5.56

4.50

80

독일

81.80

62

76

스웨덴

9.41

6

64

노르웨이

4.94

3

61

핀란드

5.38

3.25

60

일본

127.37

72.54

57

스위스

7.78

3.80

49

벨기에

10.82

5.2

48

중국

1342.7

500

37

자료원: apexbikes.com

 

  ○ 친환경 인식: 미국의 Yale 대학교에서 주관하고 World Economic Forum에서 협력하여 발표하는 2018년 가장 친환경적인 국가(The Most Eco-Friendly Countries in The World)에서 스위스가 환경성과지수 “EPI(Environmental Performance Index)” 종합 1위를 차지함.

    - 스위스는 종합적으로 1(87.42)를 차지했으며, 프랑스(83.95), 덴마크(81.60)이 뒤를 이음. 한국은 62.30점을 득점하며 60위로 평가되었음

      * 세부내용: https://epi.envirocenter.yale.edu/downloads/epi2018policymakerssummaryv01.pdf

    - 스위스는 폐기물의 거의 절반가량을 재활용하며,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 전기를 생산하고 국가 전력의 50%를 수력발전을 통해 얻는 등, 친환경 정책이 매우 발달한 국가임. 제조산업에도 인권 및 환경 관련 높은 기준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농업 분야에서도 지속 가능성을 강조하는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의식 수준이 높은 편임.

    - 스위스는 공기의 질, 온난화 등의 기후변화 등에도 매우 민감하여 스위스의 많은 호텔들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운전자들에게 할인 혜택을 주고 인근 호숫가의 물을 활용해 난방 시스템에 이용하는 등 탄소배출량 감소에도 자발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음.

 

  ○ 자전거 관광에 적합한 자연 환경

    - 스위스는 국가 면적이 41,285 km이고 그 중 60%가 알프스 산지로 이루어져 있음.

    - 관광 코스로 자전거 투어가 일반화되어 있으며 청소년 및 가족단위의 관광객들을 위한 전기자전거 수요기반이 조성되어 있음.

    - 2017년 기준 전체 자전거 판매량이 전년대비 4.2% 증가하였는데, 현지 언론사 Swissinfo에 따르면 이는 2017년 봄 기후가 온화했던 것에 기인하였음. 2018년에도 평년에 비해 길고 온도가 높은 여름이 나타난 바, 스위스를 포함한 유럽 전반에 나타나는 기후 변화가 자전거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현지 전기자전거 시장

 

  ○ 2017년 기준 전체 자전거 시장과 더불어 전기자전거의 시장 규모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전체 자전거 판매 규모(대수)가 전년대비 4.20% 증가한 반면 산악용 전기자전거와 일반 전기자전거의 판매 규모는 같은 기간 동안 각 38.26%, 7.98% 증가하는 등 상대적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스위스 자전거 협회 VeloSuisse에 따르면, 2017년 스위스에서 유아용 자전거를 제외하고 34만여대의 자전거가 판매 되었으며, 이는 전년대비 4.2% 증가한 수치임. 이 중, 전기자전거는 전년대비 16.3% 증가하며 9만대를 판매하였음. 2016년에는 전년대비 14.1%가 상승하였음

    - 스포츠 자전거가 전체 자전거 시장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고 일반 자전거는 약 ¼ 수준이며, 전기 자전거의 시장점유율은 20%를 소폭 상회하고 있음. 2017년 기준 일반 자전거 만이 전년대비 판매규모가 감소하였음(-4.11%).

 

스위스의 전체 자전거 판매 현황

자전거 종류

판매 수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6

2017

16/17

스포츠 자전거

157'128

162'229

48.40%

48.00%

3.25%

일반 자전거

91'788

88'013

28.30%

26.00%

-4.11%

산악용 전기자전거

20'761

28'704

6.40%

8.50%

38.26%

일반 전기자전거

54'904

59'283

16.90%

17.50%

7.98%

전체 자전거

324'581

338'229

100.00%

100%

4.20%

자료원: VeloSuisse(http://www.velosuisse.ch/de/statistik_aktuell.html)

 

  ○ 현지 협회에 따르면 산악용 전기 자전거(E-Mountain Bikes)와 카고 전기 자전거(E-Cargobike)에 대한 수요 증가가 향후 전기 자전거 시장 규모 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산악용 전자 자전거는 2년 연속으로 1/3가량(201738.3%) 증가하며 29천대를 판매하였음.

    - 카고 전기자전거는 2017400대가 판매 되어 아직 초기 시장형성 단계이나, 추후 자동차 등을 대체 할 수 있다고 보면서 높은 시장성을 예측 하였음.

    - 카고 전기 자전거는 영업용 전기자전거로 개조시켜 관광객들을 태우고 다니거나, 쇼핑 후 짐을 운반하거나 어린 유아들을 데리고 이동할 때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음.

 

다양하게 쓰일 수 있는 카고전기자전거


관광용    

유모차 + 짐

 자료원: swissinfo

 

  ○ 기 포화된 일반 자전거 공유 시장을 탈피하여 잠재 수요는 있으나 본격 대중화되지 않은 카고 전기 자전서를 활용한 공유 경제 사업화 시도도 나타나고 있음.

    - 스위스의 스타트기업인 carvelo2go은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공유경제 앱인 carvelo2go를 도입

    - Mobility AcademyMigros Promotion Fund(Förderfonds Engagement Migros)와 함께 합작하여 시작하였으며 2018년 말까지 18개 칸톤에 220개의 대여소를 확보할 예정임.

    - 앱을 통해 사용자는 현재 위치와 가까운 점포를 확인하여 전기 자전거를 대여하고 목적지 부근의 점포에 반납하는 형태임

 

카고전기자전거를 이용한 공유경제 앱 CARVELO2GO



자료원: carvelo2go.ch

 

수입 현황

 

  ○ 고품질 고가로 분류되는 전기 자전거의 제품 특성을 고려할 시 관련 고기능 소재와 부품 분야에서 우리기업이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전문 산악자전거의 경우 전문 산악인들을 대상으로 판매 되기 때문에 매우 고가의 제품들이지만 일상용을 비교하면(Bikester 기준) 최저가 일반자전거는 199스위스 프랑인데 반해 최저가 전기 일반자전거는 1,095스위스 프랑으로(한화 약 120만원) 5배 가량 차이가 남.

    - 고품질 소재부품을 필요로 하는 분야인 만큼 인근 유럽(물류 비용 절감), 중국(낮은 단가)과 가격 경쟁력이 아닌 가격 대비 품질 경쟁력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음.

 

  ○ 모터용 부품

    - HS 코드870899(기타 모터 차량의 부분품)의 수입 규모는 2017년 기준 304 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3.27% 증가하였음.

    - 전체 수입의 절반 이상이 각 독일(37%), 이태리(18%)로부터 이뤄지고 있으며 top 10 기준 미국과 한국 만이 비유럽 국가임

    - 대한국 수입 규모는 2017년 기준 6.3백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25% 증가하였음.

    - 2017년 기준 중국과 일본은 수입규모로 각 11, 13위를 차지하였으나 전자와 달리 후자의 규모는 지난 3년간 빠르게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스위스의 HS 코드 870899 수입 규모 변화

(단위: 달러, %)

순위

Partner Country

규모변화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7/16

세계

299,603,971

294,509,111

304,131,801

100.00

100.00

100.00

3.27

1

독일

115,810,693

104,351,504

112,703,769

38.65

35.43

37.06

8.00

2

이탈리아

50,241,266

53,058,199

56,005,696

16.77

18.02

18.41

5.56

3

오스트리아

16,678,326

22,139,604

16,750,059

5.57

7.52

5.51

- 24.34

4

미국

18,488,893

16,769,732

15,585,749

6.17

5.69

5.12

- 7.06

5

프랑스

12,644,587

12,431,513

14,943,091

4.22

4.22

4.91

20.20

6

영국

15,246,059

14,800,314

14,557,200

5.09

5.03

4.79

- 1.64

7

네덜란드

8,352,729

7,744,950

8,361,308

2.79

2.63

2.75

7.96

8

폴란드

6,510,830

7,863,500

8,056,883

2.17

2.67

2.65

2.46

9

대한민국

4,044,579

5,100,896

6,350,008

1.35

1.73

2.09

24.49

10

스웨덴

10,434,424

8,107,237

6,280,053

3.48

2.75

2.06

- 22.54

11

중국

3,547,425

4,791,024

5,722,401

1.18

1.63

1.88

19.44

12

스페인

2,890,739

4,830,382

5,513,612

0.96

1.64

1.81

14.14

13

일본

6,994,683

5,467,368

4,867,330

2.33

1.86

1.60

- 10.97

자료원: GTA

 

□ 스위스 진출 방안

 

  ○ (소재 및 부품) 소재 및 부품을 수출할 경우 스위스에는 FlyerMaxonBikedrive 등 전기자전거 제조사뿐만 아니라 AS 수요를 겨냥한 전문소매점, 대형 유통망 혹은 인터넷 유통망을 타겟으로 고려할 수 있음

 

전기자전거 관련 업체 목록

업체명

홈페이지

비고

Ebike Dübendorf

www.ebike-duebendorf.ch

전기자전거 전문 소매점

E-motion e-bike welt

www.emotion-technologies.ch

전기자전거 전문 소매 체인점

Egomovoment

egomovement.com

전기자전거 전문 소매 체인점. /오프라인 병행

M-way

m-way.ch

미그로스 그룹사. /오프라인 병행

Maxon Drive

www.maxonbikedrive.com

Maxon Motor 계열사. 전기자전거 전문 제조, OEM 제공

Bikester

www.bikester.ch/

자전거 전문 온라인 매장, 자전거 관련 상담 병행

Flyer

www.flyer-bikes.com

전기자전거 선두 제조사.

Aureusdrive

www.aureusdrive.ch

전기자전거 제조 스타트업 기업, 관련 제품 판매

Galaxus

www.galaxus.ch/

스위스 최대 규모 온라인 판매사

Mediamarket

www.mediamarkt.ch

전자제품 전문 대형 유통사, 온라인 병행

Sportxx

www.sportxx.ch

미그로스 그룹사, 스포츠용품 전문 대형 유통사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 또한, 현지 자전거 전문 소매점 Bikester 판매 담당자에 따르면 자전거 본체 및 각종 부품용 고급 소재 뿐만 아니라 고효율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높게 나타나고 있음.

    - 현지 전시회 관련, 전기자전거 전문 전시회는 없으나, Bike Days(bikedays.ch), Urban Bike Festival (urbanbikefestival.ch) 등의 자전거 축제의 일부인 Expo 부분을 활용할 수 있음.

 

스위스 자전거 관련 축제 목록

행사명

행사 기간(다음행사)

특징

Bike-days

2019 5 10-12
(2020 515~17)

매년 솔로툰에서 개최
일환으로 자전거 엑스포, 체험 행사(Ebike 체험, 핸드바이크 체험 등등)
각종 자전거 대회 개최 (무대 퍼포먼스 및 묘기 대회 등등)

Urban bike festival

2018 329-31
(2019년 일정 미정)

매년 취리히에서 개최
자전거 엑스포, 자전거 경주 및 퍼포먼스 대회

자료원: 각 축제 홈페이지

 

  ○ (기타 수요 공략) 자전거용 액세서리

    - 하이엔드 유저인 만큼 자전거용 액세서리 시장이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음. 일반 자전거를 위한 통상적인 커스터마이즈 제품(시트, 휠 등) 외에 여분용 배터리와 같은 전기 자전거에 특화된 제품이나 IoT와 접목한 운동량 계측기, GPS 추적기 등 다양한 아이템들이 이미 판매되고 있음. GPS 추적기의 경우 도난 방지 기능을 제공하여 고가제품이라는 전기 자전거의 특성을 잘 고려한 아이디어 상품이라 볼 수 있음.

 

스위스 대형 유통망에서 판매되는 전기자전거 관련 액세서리

자료원: Galaxus

 

  ○ 참고로, 자유무엽협정으로 전기자전거는 무관세가 적용되며 10%의 초과중량세를 내게 되어 있음.

    - 베터리와 소재도 마찬가지로 무관세가 적용되며 배터리는 20%, 소재는 10%의 초과중량세가 적용됨.

 

□ 주요 유통현황

 

  ○ 대형 유통망 보다는 소매점이 더 중요한 판매 채널

    - 자전거는 일반 소비재와는 달리 대형 유통망보다 전문 소매점의 판매가 일상용 자전거를 제외하면 압도적으로 높음.

    - 스포츠 자전거의 경우 2017년 대형 유통망에서 6865대가 팔린 반면 전문 소매점에서는 101364대가 판매되었음.

    - 전기산악자전거는 2017년 전문소매점에서 27천대가, 대형유통망에서는 1,599대가 판매대어 약 16배 가량이 차이 나고 일상용전기자전거 또한 5배 넘는 전기자전거가 전문소매점에서 판매되었음.

    - 유럽 자전거 전문 매체 Bike Europe VeloSuisse의 통계 자료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온라인 자전거 전문체인들의 매출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실질적인 스위스 시장 규모는 통계자료보다 더 클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고 언급하였음.

 

유통채널당 자전거 판매량과 비율

자전거 종류

소매점(비율)

증감률

대형유통망(비율)

증감률

2016

2017

16/17

2016

2017

16/17

스포츠 자전거

108'051(50.5)

101'364(46.7)

-6.19

49'077(44.3)

60'865(50.2)

24.02

일상용 자전거

39'387(18.4)

38'292(17.6)

-2.78

52'401(47.3)

49'721(41.0)

-5.11

전기산악자전거

19'009(8.9)

27'105(12.5)

42.59

1'752(1.6)

1'599(1.3)

-8.73

일상용전기자전거

47'402(22.2)

50'256(23.2)

6.02

7'502(6.8)

9'027(7.4)

20.33

전체 자전거

213'849(100)

217'017(100)

1.48

110'732(100)

121'212(100)

9.46

자료원: Velosuiss

 

□ 시사점

 

  ○ 스위스에는 기 자전거 시장 기반이 견고하게 형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높은 소득 수준과 환경 의식으로 인해 전기 자전거 시장이 빠르게 세를 넓혀가고 있어 이와 관련 수요를 공략할 필요가 있음. 특히 전기 자전거는 아직까지 고가 제품군에 남아 있어, 관련 소재부품은 단순 가격 경쟁력이 아닌 품질 경쟁력을 갖춰야 하므로 우리기업에게 적합한 분야라고 볼 수 있음.

 

  ○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자전거 OEM의 부품 수요뿐만 아니라 AS 부품 및 액세서리 분야를 주목할 필요가 있음. 해당 분야의 경우 소매점의 역할이 중요하며 특히 온라인 유통망 진입에 대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액세서리의 경우 일반 자전거에도 적용되는 라이팅 등 제품을 그대로 적용할 수도 있지만, 고가 제품/구매력이 강한 소비자 특성을 고려한 아이디어 제품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됨. 특히, gadget로 불리는 단순 전기전자제품의 경우 Alibaba 등을 통해 중국산 제품 직구가 빈번히 이뤄지고 있음을 감안해야 함.

 

  ○ 소셜미디어와 인플루언서를 이용한 마케팅은 스위스 시장 진출에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음.

    - 2016the Digital News Report는 뉴스 소비자의 8%가 소셜 미디어에서 소싱을 한다고 전했으며, 젊은층에서는 22% 가량이 소셜미디아를 중요한 정보 매채로 뽑기 때문에 앞으로 소셜미디아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증가할것이라고 미디어 리서처 Linards Udris는 설명했음.

    - 유투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등의 소셜미디어와 유명 바이커나 스포츠 선수들과 같은 인플루언서들을 활용하여 광고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GTA, 스위스관세청, Velosuiss, Bikester, carvelo2go, swissinfo, EPI, bike-components, bikedays, Bike Europe, Urbanbikefestival Rmx., Galaxus, 각 기업 홈페이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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