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10대 유망 성장기업(6) - 유쿠닷컴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0-12-24
  • 출처 : KOTRA

 

中 10대 유망 성장기업(6) - 유쿠닷컴

- 중국 대표 인터넷TV 브랜드  -

- 中 온라인동영상 업계 최초로 미국 주식시장 상장 -

 

 

 

 

□ 중국 인터넷 TV 시장 대표주자

 

 ㅇ 2005년 설립된 유쿠닷컴은 인터넷, TV, 모바일 등 3망(三網)을 적극 이용해 뉴스, 영화, 드라마 등 동영상을 제공하는 중국 대표 인터넷TV 사이트임

  - 일일 동영상 재생 수 1억 회, 총 회원수 2억2500만 명, 2009년 매출액 2억 위앤 달성

  - 2009년에는 시장조사 전문기관 아이리서치(iResearch)로부터 가장 경쟁력 있는 인터넷 TV 사이트 1위로 선정

 

 ㅇ 유쿠닷컴은 2010년 12월 중국 동종업계 최초로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했으며, 상장 첫날 주가가 공모가 대비 무려 161% 상승하는 실적 기록

 

□ 성공 요인

 

 ㅇ '사건마케팅' 전략 주효

  - 2005년 설립초기 유쿠닷컴은 중국 핫뉴스를 추적 보도하는 '사건마케팅' 전략을 구사해  네티즌들 사이에 지명도를 높임

 

 ㅇ '억억억' 이론

  - CEO 구융챵(古永鏘)은 2009년 투자금, 일일 동영상 재생회수, 매출액을 각각 ‘1억’ 이상 달성해야

    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경영에 매진

  - 그 결과 유쿠닷컴은 2009년 2억 위앤 이상의 매출실적을 올렸고, 아이리서치 선정 인터넷 TV 업계 1위로 뽑힘

 

 ㅇ 사업 다각화

  - 2009년부터 CCTV, 지방TV 등 방송국을 비롯해 소후닷컴과 같은 경쟁자들이 인터넷 TV시장에 진출하면서 업계 경쟁이 점차 치열해짐

  - 유쿠닷컴은 경쟁사 투도우닷컴(土豆網)과 상호간 온라인동영상 콘텐츠를 공유해,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대규모의 콘텐츠 확보에 성공

  - 그밖에 스마트폰 기초서비스를 무료로 제공, 유쿠닷컴 프로그램이 중국 스마트폰의 내장(In beded)프로그램 중 50% 이상을 차지함

 

□ CEO 경영노하우

 

CEO: 구융챵(古永鏘)

 

 ㅇ 선견지명

  - 구융챵은 온라인 동영상 업계 선구자로서 2006년부터 6개월에 한번씩 온라인 동영상 발전방향에 대한 본인의 식견을 전파

  - ‘2006: 온라인동영상 업계 원년’, ‘2008 : 온라인 동영상 마케팅 원년’, ‘2010 : 3G 응용원년’ 등과 같은 키워드를 발표해 주목을 받았으며 유쿠닷컴뿐 아니라 업계 전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

 

 ㅇ 풍부한 관리경험

  - 해외유학파 출신인 구융챵은 5년간 소후닷컴 및 기타 회사에서 CFO, COO, 회장 등을 역임하며 쌓아온 풍부한 관리경험으로 냉철하고 침착하게 유쿠닷컴을 운영

  - 그는 소후닷컴의 운영방식을 벤치마킹, 직원들에게 회사지분을 배분해 공동 발전을 도모했으며 직원 개개인의 평등, 자유를 중시함.

 

 

작성: 김령

감수: 문은혜

 

자료원 : 중국IT매니저세계, 신나닷컴, 소후닷컴, KOTRA 베이징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10대 유망 성장기업(6) - 유쿠닷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