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10대 유망 성장기업(4) - 투도우닷컴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0-12-23
- 출처 : KOTRA
-
中 10대 유망 성장기업(4) - 투도우닷컴
- 온라인동영상 선두기업 -
- 플랫폼 제공에서 콘텐츠 제작까지 -
□ 한알의 '감자(투도우:土豆)'가 UCC 1위 업체로
ㅇ 2005년 설립된 투도우닷컴은 사이트를 통해 동영상 업로드, 공유 및 다운로드가 가능한 중국 최대 온라인 동영상 공유 사이트임.
- 총 회원 수 2억 명, 일일 액티브 유저 수 2500만 명, 일일 동영상 재생 수 1억 회, 온라인 동영상 시장점유율 13%, '중국 내 트래픽 10대 사이트' 선정 등의 실적 달성
ㅇ 또한 UCC 동영상 플랫폼 제공 위주의 경영에서 동영상 자체제작 등 새로운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해 독보적인 경쟁력 확보에 나서고 있음.
□ 성공 요인
ㅇ 누구나 '영화감독'
- 투도우닷컴은 누구나 손쉽게 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할 뿐 아니라 우수 동영상을 선정하는 ‘투도우영상페스티벌’을 개최해 일반 유저들의 큰 호응을 얻음.
- ‘투도우영상페스티벌’ 최우수작품 ‘인터넷 중독 전쟁’은 2010년 하와이 영화제에서 비경쟁부문에 초청될 정도로 투도우왕의 콘텐츠 수준이 높아지고 있음.
- 투도우닷컴은 우수 동영상의 상업적 가치를 발굴해 상업매체에 콘텐츠를 제공하고 이윤의 10~30%를 제작자에게 지급하는 등 UCC 저작권대리인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음.
ㅇ 유력 콘텐츠 온라인 방송권·중계권 획득
- 투도우닷컴은 CCTV로부터 2010년 남아공 월드컵 온라인 독점중계권을 획득해 경제적 이윤 확보 및 지명도 제고에 성공
- 그 외 인터넷 드라마 '소피아의 일기'의 독점 방송권한을 따내 많은 네티즌들의 주목을 받음.
ㅇ 영상물 자체제작
- 2010년 5월 '오렌지박스' 프로젝트를 기획해 감독, 작가 등 40여 명의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팀이 드라마 등 영상작품을 자체 제작하기 시작함.
- '오렌지박스-우리의 이야기(Of the Web, By the Veb, For the Web)'는 인터넷 응모 방식으로 주제 및 내용을 선정하고 중국 수억 네티즌과 함께 '우리의 이야기'를 제작할 계획임.
- 투도우닷컴은 이를 계기로 단순 동영상 플랫폼 제공에 한정된 사업영역을 영상콘텐츠 제작에까지 성공적으로 확대
ㅇ 광고수익 창출
- 무료 사이트 투도우닷컴의 주요 수익원은 광고로, 2007년 데이터 통계를 이용해 타깃 소비층에 효과적으로 광고를 실시할 수 있는 '온라인 동영상 광고 시스템‘을 개발해 아디다스, 모토로라, 삼성 등 유명 브랜드 바이어를 확보함.
- 투도우닷컴 광고 수익은 2008년, 2009년에 전년 동기대비 각각 368.2%, 266.3% 증가했고 2010년 1-3분기 광고수익은 2.24억 위안(전년 동기대비 230.1% 증가)에 달함.
ㅇ 3G분야 진출
- 투도우닷컴은 중국에서 유일하게 iOS4, 구글 Android, 노키아 Symbian, 마이크로소프트 Window Mobile, Java 등 5대 모바일 시스템을 지원하는 업체로 2009년 4분기부터 차이나모바일과 합작해 3G 모바일 시장을 선점함.
- 2010년 1~3분기 3G 모바일 시장 수익이 1140만 위안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모바일 사업은 광고에만 의존하던 투도우닷컴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등장
□ CEO 경영노하우
CEO : 왕웨이(王微)
ㅇ 자유로운 업무 분위기
- 유학파 출신인 CEO 왕웨이(王微)는 솔직하고 털털한 성격의 소유자로 자유로운 업무환경과 직원-고객 간 소통을 중요시함.
- 폐공장을 개조해 사무실로 활용하고 직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그래피티벽을 만드는 등 개방적인 사무환경을 조성하고, 직원들이 업무에 따라 자유롭게 출퇴근할 수 있도록 배려
- 사이트 운영 시에도 네티즌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휘한 동영상을 자유롭게 업로드하고 쉽게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사용자 간 원활한 소통을 최우선시함.
ㅇ 일과 여가를 동시에
- 왕웨이는 신세대 CEO답게 넥타이를 맨 양복 차림으로 사무실에서만 일하는 것은 꺼림.
- 그는 업무처리와 여행을 함께 즐기는 멀티태스킹 방식을 선호해 외부에서 스키, 등산 등 레저를 즐기는 가운데 이메일로 업무를 처리하는 등 자유로운 업무방식을 선호함.
작성: 김령
감수: 문은혜
자료원 : 중국경영보, 신경보, KOTRA 베이징 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中 10대 유망 성장기업(4) - 투도우닷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中 유망 성장기업(10) - 3G포털
중국 2010.12.31
-
2
中 10대 유망 성장기업(9) - 라인콩온라인
중국 2010.12.31
-
3
中 10대 유망 성장기업(8) - UC Web
중국 2010.12.31
-
4
中 10대 유망 성장기업(7) - 360buy
중국 2010.12.24
-
5
中 10대 유망 성장기업(6) - 유쿠닷컴
중국 2010.12.24
-
6
中 10대 유망 성장기업(5) - 쉰레이
중국 2010.12.23
-
1
2023년 중국 선박산업 동향
중국 2023-12-15
-
2
2021년 중국 2차전지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3
2021년 중국 의료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4
2021년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동향
중국 2022-01-17
-
5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중국 2022-01-14
-
6
2021년 중국 정보통신(ICT) 산업 동향
중국 2022-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