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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유망 성장기업(10) - 3G포털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0-12-31
  • 출처 : KOTRA

 

中 10대 유망 성장기업(10) - 3G포털

- 중국 내 모바일 포털사이트 1위 -

- '모바일 엔터테인먼트제국'을 꿈꾸는 회사 -

 

 

 

 

 

□ 국내 최대 무료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사이트

 

 ○ 2004년 설립된 3G포털사는 중국 내 첫 무료 모바일 인터넷 포털사이트임.

  - 사용자 1억4000만 명, 일간 방문건수 11억 건, 일간 실사용자수 2000만 명을 돌파해 사용자 수 및 트래픽에서 1위를 차지함.

 

 ○ 2005년부터 JAFCO ASIA, WI HARPER, IDGVC 등 벤처캐피털로부터 수천억 달러의 투자금 유치함.

 

 ○ 3G포털은 700여 명의 경험이 풍부한 인력들로 구성된 신형 모바일 인터넷 업체로서 중국 모바일 인터넷의 역사를 써나감.

 

□ 성공요인

 

 ○ 모바일 SP(Service Provider)로 창업해 초기자금 마련

  - 2003년 모바일 부가서비스가 놀라운 증가세를 보이고 있을 때 덩위챵(鄧玉强)은 회사를 그만두고 모바일 SP를 창업해 초기자금을 마련

  - 당시 덩위챵은 각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게임, 일기예보 등의 부가서비스가 '초급 콘텐츠'들로 향후 무료로 전환될 것이며 제품이 우수하기만하면 크게 성장할 것이라는 판단을 내림.

 

 ○ 무료 WAP 사이트로 진화해 모바일 SP와 험난한 ‘밥그릇 싸움’에서의 승리

  - 덩위챵은 모바일 SP로서 고이윤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었지만 부가서비스 시장에 불합리한 요소가 많음을 느끼고 무료 WAP 사이트를 만들어 모바일 SP들과 '밥그릇 싸움'을 시작함.

  - 2004년 3월 3G포털은 중국 최초의 무료 WAP 사이트로 서비스를 시작해 한동안 수익이 없는 고난의 시절을 겪음.

  - 2006년 모바일 SP들이 경기불황으로 허덕일 때 3G포털은  벤처캐피털로부터 1백만 달러 이상의 투자금을 유치 받음.

  - 중국 최초의 모바일 인터넷 포털사이트로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신나닷컴이나 소후닷컴보다 더욱 큰 영향력을 가짐.

  - 2008년 3G포털사의 사용자는 1억 명을 초과 해 중국 내 모바일 트래픽에서 제1위 사이트로 부상했고 드디어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함.

 

 ○ 모바일 포털에서 종합 플랫폼으로, 계속되는 진화

  - 핸드폰이 모바일 인터넷의 핵심 단말기로 변화됨에 따라 3G포털사가 신나닷컴, 소후닷컴 등 인터넷포털사이트들의 경쟁상대로 부상하는 시점에서 동사는 모바일 웹브라우저 'Go'를 출시함.

  - ‘Go'는 모바일웹브라우저의 전문가인 Brian박사를 부총재로 초빙해 개발한 제품으로서 짧은 시간 내 1500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는 우수한 실적을 거둠.

  - 3G포털은 종합 모바일 플랫폼으로 진화하기 위해 모바일 동영상 프로그램 'GGLive', 독서 프로그램 ‘GGBook’, 검색엔진 ‘YY검색‘ 등 14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출시함.

 

□ CEO 경영노하우

 

CEO 덩위챵(鄧玉强)과 총재 장샹둥(張向東)

 

 

 ○ 뚝심경영

  - 회사 운영초기 무료 WAP 사이트는 발전 가망성이 없다는 통신업계의 부정적 시각에도 불구하고 뚝심을 보여주며 창업의 고비를 넘김.

  - 7년의 노력을 거쳐 현재 일간 실사용자수 2000만 명을 유치하고 종합 모바일 인터넷 플랫폼으로 부상함.

 

 ○ 낮춤경영을 통한 대내외 역할분립

  -  덩위챵은 항상 자신이 낮은 자세를 취하고 회사운영에만 집중하며, 대외홍보는 총재인 장샹둥(張向東)에게 위탁해 장샹둥을 회사의 대표인물로서 활동하게 함.

  - 총재 장샹둥은 각 대학에서 연설회를 개최하고 패션잡지 표지모델로 나서는 등 각종 행사에 참가해 공동창시자로서 회사 홍보역할을 담당함.

 

 

 자료원 : 중국IT매니저세계, 바이두, 신화망, KOTRA 베이징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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