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거리에 넥타이가 사라진다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이아영
- 2012-03-23
- 출처 : KOTRA
-
日거리에 넥타이가 사라진다
- 쿨비즈 기간뿐 아니라 연중 노타이 차림 급증 -
- 캐주얼화된 비즈니스 의류 수요 확대 중 -
□ 일년 내내 넥타이 매지 않는 비즈니스맨이 30%
○ 작년 절전캠페인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된 쿨비즈(Cool Biz)를 계기로 넥타이를 벗어 던지는 일본 비즈니스맨들이 빠르게 늘어남.
○ 일본 니혼게이자이 산업 지역 연구소의 조사에서는 쿨비즈 기간에 넥타이를 매지 않는 사람은 71%이며, 쿨비즈와 관계없이 일년 내내 넥타이를 매지 않는 ‘연중 노타이’족도 전체 비즈니스맨의 약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연중 노타이 족이 늘어남에 따라 일본 비즈니스맨들의 복장이 점점 캐주얼화되며 노타이에 걸맞은 캐주얼화된 비즈니스 의류 구입 또한 늘어남.
일본 비즈니스맨의 올해 넥타이 착용 의향 현황
자료원: 닛케이MJ
□ 노타이 확대로 비즈니스 슈트도 덩달아 캐주얼화 경향
○ 이 설문조사에서 2011년도가 2010년도보다 노타이였던 기간이 길었다는 답변이 39.1%로, 이유로는 쿨비즈로 직장에서 노타이가 장려됐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56.7%로 1위를 차지했음.
○ 이외에도 노타이가 편하기 때문(53.6%), 시원하게 지낼 수 있기 때문(47.5%), 넥타이를 매는 것이 귀찮기 때문(26.9%) 등 본인이 느끼는 쾌적함과 편리함이라는 실용적인 측면도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임.
- 이는 쿨비즈 기간 외에도 자발적으로 노타이를 고집하는 비즈니스맨의 증가로 연결됨.
○ 또한, 이러한 노타이족에 대한 주변인식 또한 긍정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60.5%인 반면,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은 8.0% 수준이었으며, 주변 환경이 허락된다면 넥타이를 벗고 싶다는 응답이 약 80%였음.
- 이에 따라 향후 연중 노타이족은 더욱 늘어나고 비즈니스 패션의 캐주얼화 또한 더욱 진화할 것으로 전망됨.
일본 연중 노타이족의 이미지와 아이템
자료원: AERA Style Magazine
□ 새로운 비즈니스 패션 제품 구입 또한 늘어나
○ 연중 노타이족의 증가로 2011년도 비즈니스패션 지출액이 증가했다고 답변한 사람은 14.0%로 줄어들었다는 답변(8.5%)을 웃돎. 또한 올해도 증가할 것이라는 응답은 12.9%로 줄어들 것이라는 답변(6·3%)보다 많음.
2012년 비즈니스 패션 구입 비용 전망 현황
자료원: 닛케이MJ
○ 구입을 늘릴 제품에 대해서는 ‘버튼다운 셔츠 등 노타이에 어울리는 셔츠’가 35.9%로 1위를 차지했으며, ‘반소매셔츠(18.4%)’, ‘폴로셔츠(11.7%)’, '면팬츠(8·9%)' 순으로 답변이 많았음.
구입을 늘렸거나 늘릴 아이템 현황
자료원: 닛케이MJ
○ 작년 쿨비즈 특수 수요가 있어 작년에 대거 쿨비즈를 구입했던 수요층이 올해 추가 구매를 하지 않으면서 수요가 소폭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으나 실질적인 관련 설문 조사에서는 비즈니스 패션 관련 구입비용을 늘리려는 경향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됨.
○ 작년부터 캐주얼화된 다양한 비즈니스 패션의 즐거움에 눈을 뜬 비즈니스맨들이 증가한 탓에 올해 수요는 오히려 작년을 웃돌 수 있을 것임.
□ 시사점
○ 일본에서 넥타이를 벗어던지는 비즈니스맨이 늘어남에 따라 더 캐주얼화된 비즈니스 의류의 구입도 함께 늘어남. 이 중에서도 노타이에 어울리는 셔츠와 면팬츠의 수요가 확대됨.
○ 일본 남성의류 시장에 관심있는 우리 업체들은 이러한 트렌드에 주목해 시장 공략 전략을 짜는 것이 중요함.
- 일반적인 셔츠와 면팬츠 등은 일본 브랜드들도 대부분 중국공장에서 생산해 수입해와 차별화된 포인트 없이는 시장진출이 상당히 어려움.
- 이에 따라 일본에서 유통되는 제품에서는 보기 어려우면서도 일본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차별화 포인트와 특징을 개발해 어필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닛케이MJ, AERA Style Magazine, KOTRA 도쿄 무역관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日거리에 넥타이가 사라진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日, 요즘 잘나가는 가전 3가지
일본 2012.03.22
-
2
日, 애견시장 본격 공략 나섰다
일본 2012.03.21
-
3
日 재해지, 이렇게 변한다
일본 2012.03.15
-
4
日, 유통업계 효자된 PB상품에 주목해야
일본 2012.03.13
-
1
속담으로 풀어보는 도미니카(공) 비지니스 관행
도미니카공화국 2012-03-23
-
2
알제 자동차 전시회를 통해 본 알제리 완성차 시장
알제리 2012-03-23
-
3
日, 요즘 잘나가는 가전 3가지
일본 2012-03-22
-
4
日, 애견시장 본격 공략 나섰다
일본 2012-03-21
-
5
日, 유통업계 효자된 PB상품에 주목해야
일본 2012-03-13
-
6
日 재해지, 이렇게 변한다
일본 2012-03-15
-
1
2021년 일본 석유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2
2021년 일본 의료기기 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3
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일본 2021-12-29
-
4
2021 일본의 정보 보안 산업
일본 2021-12-29
-
5
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
6
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