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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요즘 잘나가는 가전 3가지
  • 현장·인터뷰
  • 일본
  • 도쿄무역관 이아영
  • 2012-03-22
  • 출처 : KOTRA

 

日, 요즘 잘나가는 가전 3가지

- 가전시장 침체에도 공기청정기, 태블릿PC, 커피메이커 잘 팔려 -

- 고객이 원하는 가치 이해가 시장공략의 주요 포인트 -

 

 

 

□ 가전시장의 전반적 침체에도 잘 팔리는 제품

 

 ○ 최근 일본에서는 전자 대기업 8개사 중 4개사가 2011년도 실적이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경기회복책의 일환으로 시작됐던 가전 에코포인트가 종료되면서 2011년도에는 가전업계 전반적으로 침체됐음.

 

 ○ 이러한 가운데 나홀로 호황을 보이는 가전제품이 있어 주목할 만함.

 

 ○ 이에 도쿄 무역관에서는 작년 한해 판매가 호조를 보였고 향후에도 소비가 확대될 전망이어 언론에 자주 등장하는 가전제품 세 가지를 선정해 제품별 인기제품은 무엇인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 특징은 무엇이 있는지를 살펴보았음.

 

□ 인플루엔자 대책 상품, 공기 청정기

 

 ○ 과거에는 꽃가루 등으로 인한 증상이 많아지는 봄부터 공기청정기의 판매가 활기를 띠기 시작했으나 작년과 올해에는 인플루엔자 유행과 원전사고에 따른 공기청정에 대한 관심도 확대 등을 배경으로 시기와 관계없이 공기청정기의 판매가 호조를 보임.

 

 ○ 이에 따라 공기청정기 분야에서는 많은 히트상품이 등장하기도 했음. 공기 청정뿐 아니라 가습 기능도 갖춘 고기능형 제품이 인기를 끌며 최근에는 많은 소비자들이 공기 청정의 스피드도 중시함.

 

 ○ 일본 아키하바라의 이시마루(Ishimaru) 본점에 따르면 최근 공기청정기를 보러온 소비자들은 해당면적을 얼마나 빠르게 청정시키는가를 물어보는 경우가 많다고 함. 특히 전원을 켜고 나서 10분 안에 청정이 되는 고속타입이 인기라고 함.

 

 ○ 이러한 트렌드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샤프의 ‘플라즈마 클러스터’ 시리즈 제품이며, 이 제품은 공기 중 바이러스와 세균 억제·분해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으로 타사제품보다 약 4배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고 함.

 

공기청정기 인기제품

샤프(Sharp), 플라즈마
클러스터 시리즈

다이킨(Daikin), 촉촉한 광
 클리엘 공기청정기

파나소닉(Panasonic), 촉촉한
에어 리치 공기청정기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 아이패드(iPad) 열풍이 불러온, 태블릿 단말기

 

 ○ 스마트폰과 함께 급성장하는 분야가 바로 태블릿 단말기 시장임. 태블릿 단말기 시장은 비즈니스맨을 중심으로 확대되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소비층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태블릿 단말기로 단연 1위를 차지하는 제품은 미국 애플사의 iPad이며, 이 제품 외에 인기를 얻는 제품은 통신회선과 와이파이(Wi-Fi)기능을 모두 갖춘 타입임. 특히 이 중 휴대전화 통신사와 계약하는 타입의 태블릿이 인기임.

 

 ○ 이는 비스니스맨이 주 소비자이므로 어디서라도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통신 회선 타입을 선호하기 때문이며, 향후 사용자층이 확대됨에 따라 가정 전용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와이파이(Wi-Fi)를 선택하는 경우도 증가할 것임.

 

 ○ 용량별로는 최대 용량 타입인 64GB모델이 가장 잘 팔리며 이는 태블릿 단말기를 스마트폰 이상으로 PC 대신 사용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임.

 

태블릿 단말기 인기제품

애플(apple), iPad 2

    

후지쓰(Fujitsu), ARROWS Tab

    

삼성(Samsung), GALAXY Tab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 필수가전으로 자리잡은 커피 메이커

 

 ○ 2011년 커피 메이커의 판매는 전년보다 9% 증가한 약 166만 대로 집계됐음. 집에서도 다양한 커피를 직접 만들어 먹고자 하는 소비자의 니즈가 확대되는 데다 작년 대지진 이후 늘어나는 결혼 등으로 판매가 확대된 것으로 분석됨.

 

 ○ 특히, 커피 메이커 판매에서 드립형이 80%를 차지하며 간편함 때문에 드립형의 판매 또한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임. 이 중 보온효과가 있는 스테인리스 포트 타입이 22%로 많은 비중을 차지함.

 

 ○ 에스프레소 머신의 경우에는 현재 커피 메이커 판매에서 약 14%의 비중을 차지하나 2010년부터 급격히 판매가 확대되기 시작했으며 2011년 판매대수가 전년 대비 65% 증가하기도 했음.

 

 ○ 배경으로는 가정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보다 저렴한 가격의 에스프레소 머신이 등장하기 때문임.

 

커피 메이커 인기 제품

네슬레(Nestle), 네스카페

바리스타

    

드롱기(DeLonghi), 전동식
커피 머신 마그니피카

    

파나소닉(Panasonic),

NC-A55P

    

자료원: GFK Japan, Coneco

 

□ 시사점

 

 ○ 일본의 가전 소매시장 규모는 2011년 기준 약 8조5000억엔으로 2009년과 거의 비슷한 규모로 큰 성장이 보이는 분야는 아님.

 

 ○ 그러나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전반적인 시장 정체 속에서도 시장을 확대해 가는 제품이 있음.

 

 ○ 위에서 언급한 공기청정기, 태블릿 단말기, 커피메이커 등이 바로 그 사례이며, 일본 소비자들이 이러한 제품을 구매해 어떠한 가치를 얻고자 하는 지에 주목해 일본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닛케이 트렌디, 니혼게이자이 신문, GFK Japan, Coneco, 각사 홈페이지, KOTRA 도쿄 무역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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