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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자동차 부품 시장 전시회, 한국 기업 최초 참여
  • 현장·인터뷰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홍주연
  • 2024-06-03
  • 출처 : KOTRA

브라질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와의 협력의 시작

브라질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새로운 가능성

브라질 자동차 부품 시장의 중요성


라질 자동차 부품 산업연합(SINDIPEÇAS-Sindicato Nacional da Indústria de Componentes para Veículos Automotores) 발표에 따르면 브라질 자동차 부품 산업은 2023년과 2024년에 걸쳐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에는 순수익이 40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전년 대비 6.1% 증가한 수치. 2022년의 순수익은 382억 달러로, 전년 대비 8.5% 증가했다. 


완성차 제조업체가 자동차 부품 판매의 66.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22년의 65.1%보다 증가한 수치. 또한, 교체 부품 시장의 비중도 18.4%에서 19.4%로 확대될 전망이다. 산업 내 거래는 2022년의 4.2%에서 4.5%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수출 비중은 13.5%에서 10.1%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Autopar 2024

개최 기간

2024.05.08~11.

개최 장소

Expotrade Pinhais Curitiba

Rod. Dep. Joao Leopoldo Jacomel 10454, Vila Amelia, Pinhais, PR CEP : 82305-100

개최 규모

전시 면적: 3만m², 참가브랜드: 700개, 방문객: 7만2000

주요 전시 품목

엔진 부품, 브레이크 시스템, 서스펜션 부품, 배터리, 차량 전자 제어장치, 센서, 비게이션 시스템, 오디오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주최

Diretriz Feiras e Eventos

홈페이지

https://feiraautopar.com.br/autopar-visitantes/

[자료: Autopar 2024 페이지, 2024.05.20.]


Autopar 2024는 라틴 아메리카 최대 자동차 부품 전시회로, 2024 5 8일부터 11일까지라질 쿠리치바의 Expotrade Pinhais에서 개최됐다. 이번 전시회는 3m² 규모의 전시 공간에서 진행되며, 다양한 업체와 전문가가 모여 자동차 부품 최신 트렌드와 신제품, 신규 서비스를 공유했다.


전시회 소개


올해로 11번째 개최된 Autopar 2024에는 72000명의 전문가가 참석했고, 700개 이상의 브랜드가 전시. 격년으로 열리는 전시회는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업계 주요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중요한 만남의 장소로 자리 잡았다. 주최 측인 Diretriz Feiras e Eventos에 따르면, 차기 전시회는 2026 5 6일부터 9일까지 열릴 예정이며, 올해 전시에 참가한 기업 이외에도 이 100개 이상의 기업이 전시 대기 목록에 올라 있다고 발표했다.


<Autopar 2024 전시장 입구>

[자료: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촬영, 2024.05.10.]


참관객들을 살펴보면 △자동차 정비사 △자동차 부품 판매업자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 유통업자 △차량 유지보수 및 수리 업체 △자동차 엔지니어 △자동차 공학 또는 관련 분야의 학생 △물류 및 운송 회사 종사자 △자동차 정비소 종사자 △차량 유지보수 기술자 △자동차 산업 사업가 △교체 부품 구매자 등 다양한 분야의 바이어 및 업계 관계자들이 방문했다. 이들은 모두 최신 기술과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업계 동향을 파악하며,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기회를 가졌다.


전시회에 참가한 700개의 기업 7개 분야에 속하는 다양한 신제품과 기술을 선보였다. 주요 전시 분야는 다음과 같다.


ㅇ 자동차 부품과 기술: 엔진 부품, 브레이크 시스템, 서스펜션 부품, 배터리

ㅇ 전자 시스템: 차량 전자 제어 장치, 센서, 비게이션 시스템, 오디오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ㅇ 유지보수 및 수리 장비: 정비 도구, 진단 장비, 수리 키트, 리프트 및 잭

ㅇ 재생 및 세척 기술: 부품 재생 기술, 친환경 세척 시스템, 오일 및 필터 교환 장비

ㅇ 친환경 기술: 전기차 부품, 하이브리드 시스템, 배터리 관리 시스템, 재생 에너지 솔루션

ㅇ 서비스 및 솔루션: 차량 관리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서비스, 부품 공급망 솔루션

ㅇ 기타 관련 제품 및 기술타이어 및 휠차량 조명 시스템안전장치 및 시스템


전시회의 주요 하이라이트


Autopar 2024의 주요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전기차 부품과 관련된 신기술이 큰 주목을 받았다는 점이다.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전시회에서는 전기차 부품, 하이브리드 시스템, 배터리 관리 시스템 등 전기차 관련 기술이 대거 소개. 이러한 기술들은 지속 가능한 자동차 산업을 위한 중요한 솔루션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많은 참가자 이를 직접 체험하고 향후 시장의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었다.


또한, 다양한 세미나와 워크숍이 함께 진행 참가자들이 최신 기술과 시장 동향에 대해 학습할 기회를 제공. 이들 세미나에서는 자동차 산업의 디지털화, 스마트 유지보수 솔루션, 친환경 기술 등이 주요 주제로 다졌으며, 업계 전문가들이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장이 .


Autopar 2024는 단순한 전시회를 넘어,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플랫폼이 . 전시회 기간 많은 기업 새로운 파트너십을 맺고,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기회를 가졌다. 특히, 브라질을 비롯한 라틴 아메리카 시장에 진출하려는 해외 기업 현지 시장을 이해하고, 잠재 고객과 직접 소통할 좋은 기회가 .


<Autopar 2024 전시 기업>

[자료: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촬영, 2024.05.10.]


한국기업 상신브레이크 참가


이번 Autopar 2024 전시회에는 한국 기업 최초로 상신브레이크가 참가. 상신브레이크는 브라질 및 라틴 아메리카 시장에서의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 최신 제품과 기술을 선보였다. KOTRA 상파울루 무역관은 상신브레이크 우종엽 법인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Autopar 참가 배경과 목표, 브라질 및 라틴 아메리카 시장 진출 전략, 전시회에서의 성과와 반응, 향후 계획 및 기대, 한국 기업으로서 도전과 기회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상신브레이크 전시장 모습 및 직원사진>

[자료: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2024.05.10.]


브라질 및 라틴아메리카 시장 진출 전략


Q1. 상신브레이크는 브라질에 법인을 설립하셨습니다. 법인 설립하기까지 과정을 설명 부탁드립니다.


A1. 먼저 브라질 시장에 대한 정보 및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오랜 기간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지사화 사업을 진행. 이를 통해 브라질 시장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법인 설립을 준비, KOTRA 상파울루 무역관의 다양한 도움을 받아 원활한 진행이 가능준비 기간 시장 정보 및 법인 설립 절차 등을 철저히 수집. 이를 통해 브라질 입국 전 필요한 모든 서류를 준비하고, 2만에 법인 등록을 완료할 수 있었다. 이러한 성공적인 결과는 충분한 준비와 KOTRA 상파울루 무역관의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물론 영주권 취득, 사무실 임차, 직원 채용 등 법인 운영과 관련하여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철저한 준비로 이를 잘 극복할 수 있었다. 브라질 내에서의 업무 진행은 일정 준수가 어려운 만큼 여유 있는 일정 계획이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앞으로도 KOTRA 상파울루 무역관과 협력을 통해 브라질 시장에서 성공적인 사업 활동을 위해 노력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 나가기를 기대한다.


Q2. 브라질 및 라틴 아메리카 시장은 상신브레이크 어떤 의미를 가지며, 지역에서 비즈니스 전략은 무엇인가요?


A2. 상신브레이크 라틴 아메리카 시장, 특히 브라질은 큰 비즈니스 잠재력을 제공한다. 당사는 자동차 제조사 OE 공급업체로서의 장점을 활용 After Market에서의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마케팅 협업을 중요시하며, 현지 고객의 필요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는 세미나 개최, 전시회 참가 및 지원, 홍보물 제작 시 고객 의견 직접 반영, 신규 거래처 발굴 지원 등이 포함된다. 브라질은 연방국으로 총 27개의 주(州)가 있으며 그중 12개의 주(州)가 인구 500만 명 이상이다. 이에 인구 500만명 이상의 주(州)에 최소한 한 고객사 발굴 및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Q3. 브라질 시장에서 상신브레이크가 차별화 있는 강점은 무엇인가요?


A3. 상신브레이크는 1975년 법인 설립 이래 브레이크 전문 기업으로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며, OEM 시장 및 After Market 시장 대상, 100개국 수출하며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ECONOMY 브랜드인 Hi-Q, 영업용 차량 패드인 Hi-Q SD, 세라믹 패드인 HAGEN, 프리미엄 패드인 HARDRON, PERFORMANCE 패드인 HARDRON Z 등의 다양한 라인업을 통해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고객과의 협업 정책도 상신브레이크의 중요한 강점 중 하나.


Autopar 2024 참가 배경과 목표 및 향후 계획


Q4. 상신브레이크는 Autopar 2024 전시회에 참가하는 배경과 목표 무엇인가요?


A4. 당사가 글로벌 기업 및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브라질 시장에서는 인지도가 낮아 신규 고객 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상신브레이크는 단기 목표로 AUTOPAR 전시회 참가를 결정 브랜드와 제품의 홍보에 집중하기로 했다. 또한, 내년 AUTOMEC 2025 전시회 참가를 통해 인지도 증대를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Q5. 이번 전시회에서 주로 선보인 제품이나 기술은 무엇인가요?


A5. 이번 전시회에서는 브라질의 주요 유통업체 및 정비소에 상신브레이크 및 그 제품을 소개하는 기회를 가졌다. 가장 큰 성과는 잠재 고객들에게 회사 제품에 대한 신뢰를 줄 수 있었다는 것이다. 상신브레이크는 HAGEN & HARDRON 같은 프리미엄 제품을 비롯해 다양한 제품군과 친환경 Copper Free 제품을 소개함으로써, 기술 선도 기업으로서 이미지를 굳히는 데 집중.


Q6. 이번 전시회에서 상신브레이크 부스를 방문한 고객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A6. 처음 참가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고객이 당사 부스를 방문하여 관심을 표명하는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특히, 당사가 OE 공급업체이며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한 사실에 많은 방문객들이 놀라워하며, 여러 유통업체로부터 거래 제안을 받는 성과를 거. 또한, 이번 전시회를 통해 당사 및 제품의 인지도를 높인 것을 큰 성과로 평가하고 있다. 당사 부스를 방문한 바이어들과 지속적인 연락을 통해 더 큰 성과를 끌어낼 계획이다.


Q7. Autopar 2024 전시회 후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A7. 상신브레이크는 내년 AUTOMEC 전시회에도 참가 당사 인지도를 높이고 신규 고객 발굴에 주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존 고객들과 신뢰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 계획이다. 그리고, 다양한 방법으로 잠재고객들과 접촉할 계획이다. 전시회에서 얻은 다양한 정보와 네트워킹을 토대로, 고객들의 요구사항에 맞춘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 더 많은 고객 협력을 모색할 것이다. 또한, 신제품 및 기술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고객들과 심층적인 대화를 통해 상호 발전 기회로 활용할 예정이다.


한국 기업으로서 도전과 기회


Q8. 한국 기업으로서 브라질과 라틴 아메리카 시장에서 겪는 도전과 기회는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A8. 브라질은 잠재력이 큰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중고가 제품을 수출하는 한국 기업에 여러 핸디캡이 존재한다. 특히, 수출 시 INMETRO 인증 필수와 수출가 대비 현지 도착가가 170~180% 수준에 이르는 상황에서 중국산 저가 제품 및 현지 생산품과의 경쟁은 쉽지 않은 상태. 상신브레이크는 이러한 도전을 인지하고 있으며, 뛰어난 품질을 바탕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 주력할 것이다. 이를 통해 브라질 및 라틴 아메리카 시장에서의 기회를 포착하고,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Q9. 마지막으로 브라질 시장 진출에 성공을 거두신 선두 기업으로써 브라질 및 라틴 아메리카 시장진출을 준비하는 다른 한국기업들에 조언 말씀 부탁드립니다.


A9. 브라질은 빠른 성과를 이루기 어려운 시장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정확한 데이터 수집과 시장 분석을 통해 브라질 시장에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운다면, 어느 순간 폭발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위해 정석대로 접근하여 신중하고 철저한 계획을 펼치는 것이 중요하다. 브라질 시장의 특성을 고려한 전략과 실행력을 갖춘다면,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상신브레이크 전시 바이어와 회의 모습>

[자료: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2024.05.10.]


시사점


Autopar 2024는 자동차 부품 및 애프터마켓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중요한 행사로 자리매김으며, 참가자들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많은 영감을 얻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수 있었다. 브라질 자동차 부품 시장의 규모와 성장 가능성을 고려할 때, Autopar 전시회는 이 지역에서의 비즈니스 확대와 기술 혁신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Autopar 전시회는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 혁신을 이끄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상신브레이크 관계자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해당 기업은 Autopar2024 전시회를 통해 현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기술선도 기업의 이미지를 굳힐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전시회를 통해 현지 고객과 네트워킹을 강화한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와 같은 사례는 다른 한국 기업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브라질과 같은 잠재력 있는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현지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수적이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꾸준한 마케팅 활동과 현지화 전략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들과의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다.



자료: Autopar 2024 페이지, 공식 브로슈어, Gazeta do Povo,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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