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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日, e-Learning시장 사내 지식관리 서비스분야 성장 전망
  • 경제·무역
  • 일본
  • 도쿄무역관 야마사키 스스무
  • 2010-07-01
  • 출처 : KOTRA

 

日, e-Learning시장 사내 지식관리 서비스분야 성장 전망

- 2009년 1200억 시장규모, 킬러 콘텐츠 필요 -

 

 

 

□ 배경

 

 o e-러닝시장은 네트워크와 PC를 이용한 학습 형태뿐 아니라 휴대 게임기, 휴대폰, 스마트폰, 위성 통신 등 다양한 학습 툴을 활용한 시장으로 진화 중

 

 o 불경기 속에서도 우수 인재육성에 대한 지속적인 니즈 발생

  - 기업 내 우수 인재 육성, 개인의 자기 개발 니즈 확산, 통신 환경 및 콘텐츠 고도화 등

 

□ 시장 동향

 

 o 日 교육시장은 2009년 기준 2조6242억 엔 규모

  - e-Learning 부문은 1162억 엔(교육 산업 전체 시장 중 약 0.5% 수준)

  - 인터넷 등 네트워크를 통한 e-Learning 시장은 618억 엔 규모

 

日, e-Learning 시장 전망

출처: 「e-Learning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0」(야노연구서, 2010.4.)

 

 o 수요 형태는 B2B, B2C가 각각 약 50%씩을 차지함.

  - B2C의 50%는 네트워크 경유로 나머지 50%는 SW를 구입해 학습하는 형태임.

 

분야별 e-Learning 시장 구성비(2009년 기준)

「e-Learning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0」(야노연구서, 2010.4.)

 

□ e-Learning 서비스 사례

 

 o 주요 서비스 시장은 입시학원, 자격증 학원, 어학, 평생 교육 등으로 구성

  - 입시 학원 프로그램, 자택 학습 서비스, 자택에서 자격증 학원 수업 수강, 인터넷을 통한 영어 학습 등

 

분야

기업명

서비스명

URL

서비스 개요

입시 학원

코에이

CATS@Home

eikoh-seminar.com/miyagi/cats_home

학습한 내용을 정착시키기 위한 PC 가정 학습 교재. 필요한 시간에 자기 패스로 학력을 효율적으로 정착시킴

쿠우카이

쿠우카이

kukaishodo.jp

인터넷 서예 학습. 집에서 서예하고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해 본부에 보내면 첨삭지도

 

□ 시사점

 

 o 기존 「콘텐츠 프로바이더형」비즈니스 모델에서 「플랫폼형」모델로 전환 중

  - 콘텐츠 제공 중심의 서비스 모델에서 포털 사이트처럼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형 서비스로 전환이 필요한 시점

  - 수강 과목수, 회수에 상관없이 월정 금액제로 해 고객을 확장하는 비즈니스 모델 요구

      예) 학습천국 www.gakuten.com, 월 980엔 정액제, 150 수업 수강 가능

 

 o 지식관리 서비스(KMS)로서의 e-Learning 비즈니스 모델 전망이 밝음.

  - 사내 노하우, 전문 지식 등을 KMS로 상품화하는데 e-Learning 사업모델 적용

  - 사내 지식의 축적 및 공유 시스템을 구축해 시너지 제고

 

 

자료원 : 「정보통신 아웃룩 2010」(NTT출판, 2009.12.)「e-Learning 고도화하는 콘텐츠와 활용 스타일의 진화」(일본 인쇄기술 협회, jagat.or.jp/story_memo_view.asp?StoryID=7552), 「e-Learning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0」(야노연구서, 2010.4.). KOTRA 도쿄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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