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캐나다, 방향제시장 수요 확대 전망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6-30
  • 출처 : KOTRA

 

캐나다, 방향제시장 수요 확대 전망

 

 

 

유망사유 : 주요 기업의 신규제품 출시와 활발한 마케팅 캠페인을 바탕으로 캐나다 방향제 시장은 2014년까지 연평균 3.0% 확대 전망. 단순한 냄새 제거 기능에서 벗어난 홈 데코레이션 도구로의 활용과 여러 민족이 선호할 수 있는 향기 현지화를 통한 캐나다 시장 점유율 확대 필요

 

1. 시장동향

 

 □ 시장 규모

     

 ○ 시장 동향

  - 세계적 상품 시장 리서치사인 Euromonitor 사에 따르면, 2004년 1억7300만 캐나다 달러에 머무르던 캐나다 방향제 시장 규모는 2009년 2억5900만 캐나다달러로 49.7%(연평균 : 8.5%) 확대

  - 2009년 캐나다 방향제 시장은 신규 제품 출시, Product Repositioning, 그리고 활발한 마케팅 캠페인을 바탕으로 전년도인 2008년보다(2억4300만 캐나다달러) 7.0% 확대

     

캐나다 방향제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캐나다달러)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양초 방향제

13.2

12.5

17.8

22.3

22.8

24.8

차량용 방향제

17.5

18.1

18.7

19.5

19.1

18.7

전기 방향제

75.7

88.5

100.7

108.5

111.2

122.8

젤 방향제

5.4

5.5

5.5

5.6

5.5

5.4

액체 방향제

10.3

10.3

9.9

9.6

9.3

9.4

스프레이/에어졸 방향제

23.8

42.9

44.1

48.7

49.6

53.0

기타 방향제

26.6

25.8

25.7

25.5

25.1

24.9

전체

172.5

203.5

222.4

239.7

242.6

259.1

                       자료원 : Euromonitor 사

     

 ○ 시장 전망

  - 2009~14년 캐나다 방향제 시장은 연평균 3%의 성장률 전망

  - 2014년 캐나다 방향제 시장 규모는 2009년보다 15.1% 증가한 2억9800만 캐나다달러 전망

  - 애완동물이나 부엌냄새 제거를 위한 신규 향을 이용한 스프레이 방향제 제품 개발이 지속되는 추세인 만큼, 일반 스프레이/Aerosol 방향제 부분은 2014년까지 연평균 4% 성장률로 시장확대 주도 예상

  - 2004~09년 연평균 10.2% 성장을 기록한 전기 방향제의 경우, 2009~14년 성장률은 전보다 하락한 연평균 4% 예상

  - 전기방향제의 경우, 장기간 사용할 수 있게 제작된 Dispenser 보급화로 인해 리필구입은 증가하지만 가격이 더욱 비싼 리필 + Dispenser 세트 구입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욱 뛰어난 향기 확산 능력을 보유하거나 컴팩트한 신제품 모델을 출시하는 등 전기 방향제 제조업체의 고객선점 노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   

  - 앞으로 방향제는 단순한 냄새 제거 기능뿐만 아니라, 각종 실내 데코레이션에 적합한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 제품 출시 전망

 

캐나다 방향제 시장 전망

                                                                                                    (단위 : 백만 캐나다달러)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양초 방향제

24.8

26.5

27.7

28.7

29.5

30.2

차량용 방향제

18.7

18.5

18.3

18.1

18.0

17.8

전기 방향제

122.8

130.4

135.9

140.2

144.1

147.3

젤 방향제

5.4

5.4

5.3

5.3

5.3

5.2

액체 방향제

9.4

9.5

9.7

9.8

9.9

10.0

스프레이/에어졸 방향제

53.0

56.0

58.3

60.3

62.0

63.7

기타 방향제

24.9

24.7

24.5

24.3

24.1

24.0

전체

259.1

271.1

279.7

286.7

293.0

298.2

                        자료원 : Euromonitor 사

 

□ 수요 특징

     

 ○ 소비자, 단순한 방향 기능 뿐만 아니라 홈 데코리이션 도구로써의 역할까지 기대

  - 2010년 현재 소비자들은 방향제가 단순한 방향 기능 뿐만 아니라 홈 데코레이션 도구로써의 역할까지 해주는 것을 선호

  - 이러한 소비자 욕구 충족을 위해 주요 업체들은 지속적인 제품 및 패키징 개발과 프리미엄 마케팅 전략을 전개 중이며, 이에 따라 방향제 1개 당 평균 가격은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

  -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는 양초형 방향제 시장이 대표적인 예로써, 2009년 업계 2위와 3위인 Glade와 Febreze 브랜드는 프리미엄 제품군 콜렉션 라인 런칭

     

 ○ 플러그인 방식보다 배터리 방식 선호

  - 2009년 플러그인 방식과 배터리 방식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40%와 60%를 기록하며, 소비자들이 배터리 방식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배터리 방식은 휴대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내세워 전기 콘센트가 없는 차량이나 공간에서 많이 사용함.

  - 최근에는 Freshmatic과 Glade Sense &Spray와 같은 배터리 방식의 자동 전기 스프레이 방향제가 많이 팔리는 추세

     

 ○ 복합적 향 보유한 제품 증가 추세

  - 2가지 향이 결합된 상호 보완적인 복합적 향 제품 개발과 출시가 증가하는 추세

  - 음식에서 자주 사용되는 Apple-Cinnamon 조합의 경우 홀리데이 시즌에 많이 판매되는 것으로 나타남.

 - Procter &Gamble 사의 플러그인 오일 제품인 Febreze NOTICEables의 경우, Vanilla &Lavender와 같은 새로운 복합향 제품을 선보였으며, Reckitt Benckiser사의 Air Wick 브랜드는 쟈스민 &키위와 같은 과일과 꽃 조합의 향기도 출시   

  -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단일 향기제품은 봄과 여름에는 꽃 향기가 가장 인기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반적으로는 'Clean &Fresh'와 'Lavender' 향이 꾸준한 인기를 누리는 것으로 조사됨.

  - 업계 관계자는 Top 6 향으로 꽃, Clean &Fresh, Forest Fruit/Berries, Lavender, Citrus Fruits, Vanilla 등을 꼽음.

     

 ○ 기존 양초 판매 감소

  - 지속적인 양초형 방향제 및 Reed Diffuser 개발과 판매 확대에 따라, 기존 양초 판매는 오히려 감소하는 추세

  - 2009년 양초 판매는 1억9800만 캐나다달러로 2008년 대비 1.0% 감소했으며, 2011년에는 약 1억9300만 캐나다달러까지 감소할 것으로 전망

  - 크리스마스 시즌과 같은 시기에는 양초 판매가 활발하지만, 최근 들어 리테일러의 양초 재고 보유가 줄어드는 등 서서히 양초 방향제 및 Reed Diffuser 기업들에게 시장을 잠식당하는 상황

    

2. 수입·제품·경쟁 동향

    

□ 수입동향

     

 ○ 2009년 캐나다 방향제 (HS Code 330749군) 수입시장은 9200 만 캐나다달러 기록

   

캐나다 방향제 수입 시장 추이

                                                               (단위 : 천 달러)

순위

(2009년 기준)

국가

2007년

2008년

2009년

1

미국

79,477

81,502

72,565

2

중국

7,138

10,243

13,657

3

말레이시아

635

1,110

1,103

4

멕시코

1,708

2,834

857

5

인도

367

639

683

6

영국

295

466

672

7

대만

162

246

606

8

스페인

356

285

490

9

태국

412

470

281

10

프랑스

407

356

272

20

대한민국

113

55

22

총합계

91,963

99,553

92,334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미국 및 유럽 국가들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OEM 및 자체 브랜드 생산 확대를 꾀하는 중국, 멕시코, 인도, 동남아시아 개발도상 국가들이 나란히 10대 수입국에 속함.

  - 대형브랜드의 주요 제조국가로써 전통적으로 선두 자리를 지켜온 미국은 2009년 캐나다 방향제 시장에서도 78.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 자리 수성

  - 기업의 중국 생산 확대에 힘입어 2009년 중국산 수입은 2008년 대비 33.3% 증가

  - 2009년 캐나다 방향제 수입시장에서 한국산 수입은 2008년 대비 59.7% 감소한 2만2천 달러 기록하며 미미한 편으로 나타남.

     

□ 제품 동향

     

 ○ 전기방향제, 전체 방향제 시장 절반 가량 차지

  - 전기방향제는 편리함과 다양한 향 종류를 바탕으로 전체 방향제 시장의 47%를 차지하며 (2009년 기준 1억2280만 캐나다달러) 시장 주도

  - 2009년 전기방향제는 신규 자동식 스프레이 방향제 출시 및 판매 확대로 11% 성장 기록

  - 2005년 시장에 출시된 Reckitt Benckiser사의 Air Wick Freshmatic 모션 디텍터 방식의 자동식 스프레이 방향제 제품의 인기에 힘입어, 자동식 스프레이 방향제 시장 급속도로 확대

  - Air Wick Freshmatic 출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경쟁사인 SC Johnson &Son 사도 모션 디텍터를 바탕으로 작동하는 배터리 제품인 Glade Sense & Spray 제품 출시

  - Procter &Gamble 사의 경우, 아직까지 자동식 스프레이를 출시하지 않았으나, 플러그인 Oil Warmer 제품인 NOTICEables로 대신함.

  - Freshmatic과 Glade 브랜드도 Oil Warmer 제품 판매 중임.

  - 처음 개봉 시 향기가 심하게 퍼지지 않도록 지속적인 Spray Mist 업그레이드도 진행 중임.

   

 ○ 2009년 일반형 스프레이/Aerosol 방향제와 양초형 방향제, 10% 가까운 성장률 기록

  - 전체 방향제 시장의 19%를 차지하는 일반형 스프레이/Aerosol 방향제 부분은 2009년 업체들의 각종 신제품 출시와 마케팅 노력에 힘입어 8%의 성장률을 기록

  - 일반형 스프레이/Aerosol 방향제 부분에서는 업계 3위인 Febreze 브랜드가 시장을 잠식

  - 양초형 방향제의 경우, 2009년 홈 데코레이션과 고객 개인의 향 선호도에 맞추기 위한 주요 업체의 노력에 힘입어 9% 성장 기록

  - 2009년 양초형 방향제 시장에서 업계 2위와 3위 브랜드인 Glade와 Febreze는 신규 콜렉션 라인을 선보이며 주목 받음.

  - Glade는 연꽃 &대나무, 건포도 &아사이, 자스민 &난초 향을, Febreze는 녹차 &Citrus, Cranberry &배 향 양초형 방향제를 새로 선보임.

   

 ○ 차량용 방향제와 젤 방향제는 하향 추세

  - 2009년 차량용 방향제와 젤 방향제는 전기 방향제와 일반형 스프레이/Aerosol 방향제 등 다른 형태의 제품이 중복으로 사용될 수 있게 됨에 따라 하향 추세를 나타냄.

  - 일례로, 배터리 방식의 자동 스프레이 제품의 경우, 차량용으로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09년 경기불황에 따른 자동차 판매 감소도 차량용 방향제 판매 감소의 주 원인으로 꼽힘.

     

□ 경쟁동향

     

 ○ 캐나다 방향제 시장 주요 경쟁업체로는 Reckitt Benckiser (Air Wick 브랜드), SC Johnson &Son (Glade 브랜드), Procter &Gamble (Febreze 브랜드)를 꼽을 수 있음.

  - 2009년 상기 주요 3개 업체 브랜드가 전체 시장의 82% 차지

     

브랜드별 캐나다 방향제 시장 점유율 동향

                                                                                            (단위 : %)

브랜드명

회사명

2006

2007

2008

2009

Air Wick

Reckitt Benckiser Canada

29.7

30.7

35.8

35.0

Glade

SC Johnson & Son

33.5

34.9

32.0

33.3

Febreze

Procter & Gamble

10.1

10.8

12.0

13.0

Arm & Hammer

Church & Dwight

2.4

2.1

2.0

1.9

Ultra Norsk

Medo Industires

2.5

2.1

2.0

1.8

Little Trees

Car-Freshner Corp

1.3

1.4

1.4

1.3

Ambi-Pur

Sara Lee Household & 

Body Care Canada

0.8

1.0

1.0

1.0

Wizard

Reckitt Benkiser Canada

0.4

0.3

0.3

0.3

Medo

Medo Industries

-

-

-

-

Renuzit

Dial Corp.

-

-

-

-

Private Label

-

5.5

5.4

3.4

3.2

기타

-

13.6

11.2

10.1

9.3

전체

-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 Euromonitor 사

     

  ○ Reckitt Benckiser 사의 Air Wick 브랜드는 전체 시장의 35%를 차지하며 1위 기록

   - 특히 2005년 배터리 형식의 자동 전기 스프레이 방향제인 Freshmatic을 출시하며 전기방향제 시장을 개척한 Reckitt Benckiser사는 2009년에도 전기방향제 시장의 52%를 차지하며 경쟁우위 입증

   - 2009년에도 Freshmatic Mini (콤팩형 모델)와 i-motion (모션 디텍터 모델) 제품을 출시하는 등 Reckitt Benckiser사는 전기방향제 시장 경쟁우위 지속을 위해 계속해서 Freshmatic 제품 업그레이드를 실시 중임.

   - Top 3 업체 모두 비슷한 항기의 플러그인 Oil Warmer를 판매하며, 이에 따라 현재 플러그인 Oil Warmer 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은 패키징과 브랜드에 따른 고객 선호도로 나타남.

  - 스프레이/Aerosol 방향제 군의 경우, 경쟁심화로 인해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인 Reckitt Benckiser사 점유율 줄어드는 추세

  - 2009년 스프레이/Aerosol 방향제 시장에서는 경쟁업체에 비해 신제품 출시와 마케팅에서 소극적이던 Reckitt Benckiser사 점유율 2008년에 비해 소폭 감소한 21% 기록

  - 한편, 젤과 액체 방향제 부분에서는 Reckitt Benckiser사의 Air Wick 브랜드가 압도적으로 시장을 점유

     

 ○ 2009년 SC Johnson &Son사는 전체 방향제 시장에서 2008년보다 1% 감소한 33% 점유율 기록하며 2위에 머무름.

  - SC Johnson &Son사의 Glade 브랜드는 전기, 양초형, Aersol 방향제 부분에서 경쟁우위 보임.

  - 전체 전기방향제 시장의 33%를 차지하며 Reckitt Benckiser 사에 이은 이 부분 2위를 기록한 SC Johnson &Son사는 1위 등극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전개 중임.

  - 일례로 2009년 출시한 Glade Sense &Spray는 자동 전기 스프레이 방향제 시장 1위 제품인 Freshmatic을 위협할 존재로 인식함.

  - 모두 비슷한 디자인과 성능의 제품이 판치는 전기방향제 시장에서 SC Johnson & Son사는 Glade 제품의 경제적 가격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증가를 노림. Glade Sense &Spray 의 소매가격은 9.49~10.49캐나다달러로 일반형 Freshmatic(14.99캐나다달러)과 Freshmatic i-motion (16.99캐나다달러)보다 가격경쟁력에서 우위에 있음.

  - 양초형 부분의 경우, SC Johnson &Son사의 Glade 브랜드는 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함. 2009년 Glade Fragrance Collection의 일환으로 Soy- based Mini 캔들 콜렉션을 선보이고, 고급형 패키징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등 1위 수성을 위한 꾸준한 노력 전개 중임. 한편, 동사의 Glade Fragrance Collection 라인은 Procter &Gamble 사의 Febreze Home Collection 라인과 경쟁 구도 형성하는 추세    

  - 2008년까지 일반형 스프레이/Aerosol 방향제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차지하던 SC Johnson &Son사는 2009년 Febreze Air Effects 제품 판매 호황에 힘입은 Procter & Gamble사에 1위 자리를 내주며 27%로 이 부분 2위에 랭크

     

 ○ 2009년 Procter &Gamble사의 Febreze 브랜드는 전체 캐나다 방향제 시장의 13%를 차지하며 3위에 랭크

  - 이 회사는 일반형 스프레이/Aerosol 부분의 강자로써, 2009년에는 36%의 점유율로 Glade 브랜드를 누르고 이 부분 1위 업체로 등극

  - Febreze 브랜드는 기능 뿐만 아니라 데코레이션 부분까지도 고려한 프리미엄 전략 구사 중에 있음. 2009년 출시한 Febreze Home Collection이 대표적인 예로써, 이 라인은 디자이너 캔들과 Flameless 캔들 등을 보유

   - Procter &Gamble사는 2009년 Febreze NOTICEables를 출시하며 전기 방향제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했지만, 자동 전기 스프레이 제품을 보유하지 않는 등 방향제 시장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전기 방향제 부분에서는 아직까지 제품 다양화가 실현되지 않은 상황임.

  - 하지만 머지않아 Febreze 브랜드도 일반형 스프레이/Aerosol 부분에서 입증된 제품 품질과 마케팅 능력을 바탕으로 전기 방향제 시장 개척도 활발하게 해나갈 것으로 전망

 

주요 방향제 제품 사진     

  주 :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Airwick Freshmatic Mini, Airwick i-motion,

 Glade Soy-based Mini 콜렉션, Glade Sense &Spray

  자료원 : 각 업체 웹사이트

     

3. 관세 및 진출방안

     

 □ 관세

     

  ○ 방향제 (HS Code : 33074900) 관세는 원산지에 따라 다른 것으로 나타남.

  - 한국과 중국산 제품 관세는 3%로 나타났으며, 일본, 대만, 유럽 선진국에 적용되는 관세는 6.5%로 조사됨.

     

 □ 진출방안

     

 ○ 냄새 제거 기능 뿐만 아니라 홈 데코리이션 도구로의 활용도 고려

  - 현재 캐나다 방향제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단순한 냄새 제거 기능 뿐만 아니라 홈 데코리이션 도구로의 활용도 최대한 고려한다는 점을 꼽을 수 있음.

  - 한국의 우수한 디자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품질뿐만 아니라 디자인 면에서도 현지 홈 데코리이션 트렌드에 적합한 제품 개발 및 출시 필요

  - 일례로, 현재 가장 관심을 얻는 테마는 환경 테마로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자연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패키징 개발과 디자인 필요

     

 ○ 여러 민족이 선호하는 향기 현지화 필요

  - 캐나다는 다양한 민족이 공존하는 사회인 만큼, 특정 인종보다는 여러 민족을 아울러 공략할 수 있는 향기를 바탕으로 한 제품 개발 필요

  - 한편, 현재 캐나다에서는 일반적으로 기존의 강력한 향 보다는 은은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동양적 향에 대한 수요 증가하는 추세

  - 대표적인 예로 연꽃, 대나무, 난초, 녹차 향 등을 꼽을 수 있음.

  - 기존 과일이나 꽃 향기 와의 적절한 조합을 통해 묵, 숯, 솔과 같은 다소 강한 향도 다양한 민족이 선호할 수 있게끔 현지화해 시장 공략 실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관세청, 캐나다 자원부, Euromonitor, 소매 매장 관계자 인터뷰, 기타 KOTRA 토론토 KBC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캐나다, 방향제시장 수요 확대 전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