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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경영마케팅] 加 대형차 부품기업 Linamar, 성장전략은 사업 다양화
  • 현장·인터뷰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6-22
  • 출처 : KOTRA

 

캐나다 자동차부품 기업 Linamar, 미래 성장전략은 사업 다양화

- 2008년부터 풍력과 태양력사업에도 초점 -

- 한국 기업, Linamar사와의 협력 통한 아시아 지역 각종 OEM 공동 플랫폼 공략 유망 -

 

 

 

□ Linamar사 개요

 

 ○ Linamar사, 캐나다 2위 자동차 부품 기업

  - 온타리오 주 Aurora시에 위치한 세계 4위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인 Magna International 사에 이은 캐나다 2위 자동차 부품기업

  - 2009년 매출액 기준 Magna International사의 1/10 규모

  - 캐나다, 미국, 멕시코, 헝가리, 독일, 영국, 중국 등 7개 국가에 총 36개의 생산시설 보유

  - 전 세계적으로 11개 세일즈 오피스와 5개 R &D 센터도 보유

  - Linamar사는 2005년부터 2007년까지 한국에서 운영하던 스탬핑 공장을 비용절감과 회사 전략 차원에서 태국으로 옮겼으며, 기존 한국 생산시설은 2010년 6월 현재 창고로 이용

 

Linamar사 개요

회사명

Linamar Corporation

설립연도

1966년

CEO

Linda Hasenfratz

본사 소재지

온타리오 주 Guleph 시

종웝원수

약 9400명

연간 매출액

16억7000만 캐나다달러

영업이익 (손해)

(5100만 캐나다달러)

주요 품목

자동차 부품 및 트랜스미션,

 산업용 기계, 에너지 산업부품, 중장비 기계

홈페이지

www.linamar.com

구매 담당자

Mike Russell

구매 담당자 연락처

전화 : 1-519-515-0001

팩스 : 1-519-515-0020

이메일 : mike.russell@linamar.com

주 : 종업원 수, 연간 매출액, 영업이익 (손해)는 2009년 기준

자료원 : Linamar Annual Report 2009, Linamar사 웹사이트

 

 ○ Linamar사 주요 사업군은 자동차 엔진, 트랜스미션, Drive-line 시스템 모듈

  - 1990년대까지만 해도 Linamar사는 OEM 완성차 기업의 단순 하청을 받는 수준이었으며, 자체 디자인이나 엔지니어링을 요구하는 주문은 거의 전무

  - 대부분 복잡한 부품은 완성차 기업 내에서 조립이 이뤄졌으며, 이에 따라 Tier 1 부품 기업인 Linamar사의 기어, 캠축, 실린더 블록, 실린더 헤드, 연결봉, 크랭크 축 등 주요 엔진 및 트랜스미션 부품 시장 점유율은 매우 낮은 편이었음.

  - 하지만 2000년대 북미 자동차시장 성장 둔화에 따른 고급 부품 아웃소싱 증가로, Linamar사는 이러한 기회 포착을 위한 고가장비와 고급 인력 확보에 과감히 투자

  - 이러한 과감한 투자와 노력에 힘입어 2009년 Powertrain (엔진 및 트랜스 미션)과 Drive-line 시스템 모듈 부분은 Linamar사 전체 매출 중 82% 담당

  - 2010년 Linamar사는 450만 개의 기어를 생산하며 북미 최대 기어 생산업체로 발돋움할 전망

  - 뿐만 아니라, 2010년 세계에서 가장 많은 500만 개의 캠축 생산 예상

  - 2000년부터 2009년까지 지난 9년 동안 Linamar사 부품을 보유한 차량의 평균 Linamar사 부품 보유액은 60캐나다달러에서 130캐나다달러로 증가

  - 2020년 Powertrain과 Drive-line 시스템 모듈 부분 매출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2009년의 8배인 67억 캐나다달러로 증가할 전망

   • 완성차 OEM의 공급라인 간결화 트렌드에 따른 Linamar와 같은 건전한 대형 Tier 1 자동차 부품 기업 수혜

   • 40%가량 확대될 아시아와 유럽 자동차시장 및 북미 자동차시장 회복

 

 ○ Linamar사, 캐나다 자동차 부품기업 중 건전성 면에서 좋은 평가

  - 2008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북미 자동차 산업 침체로 인해 2009년 Linamar사 매출도 2008년 23억 캐나다달러에서 16억7000만 캐나다 달러로 26% 감소

  - 이러한 수치는 시장 평균 감소치인 30% 이상보다 낮은 수치이며, 캐나다 1위 자동차 부품기업인 Magna사 (27% 감소)보다도 선전한 수치

  - 2009년 Linamar사가 다른 캐나다 자동차 부품기업에 비해 선전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다음과 같음.

   • 다른 기업에 비해 낮은 부채와 1억6천만 캐나다달러의 현금보유량

   • 오래전부터 지속돼 온 비용절감 노력

   • 사업다양화에 따른 상대적으로 낮은 GM과 Chrysler 의존율(전체 매출의 25% 미만)

   • 경쟁부품업체 오더 이행 실패에 따른 3억7500만 캐나다달러 규모 신규 단기 사업 확보

  - 2007년 12월 21일 캐나다달러에 거래되던 Linamar사 주식은 2008년 12월 3.50 캐나다달러까지 하락했으나, 2010년 6월 현재 20 캐나다달러 선에서 거래되며 예전 수준 회복

  - 지난 10년 동안 Magana사 주식은 25% 증가한 반면, Linamar사 주식은 70% 상승

 

□ Linamar사 사업 다양화 전략 개요

 

 ○ 2000년대 초반부터 제품 다양화 전략 시행

  - Linamar사는 자동차 부품 산업의 한계를 미리 예측하고 2000년대 초반부터 고객 범위를 넓히고 자동차 산업에 지나친 의존에 따른 리스크 감소를 위해 제품 생산 다양화 실천

  - 무차별적으로 다른 산업에 진출하는 방식이 아닌, 발전 가능성이 높으며 기존 Linamar사가 보유한 전문 생산 기술을 접목 시킬 수 있는 산업에 진출하는 전략 시행

  - 자동차 부품과 트랜스미션 생산이 전부였던 Linamar사는 이들 제품 생산을 통해 익힌 전문성을 활용해 특정 산업에만 쓰일 수 있는 저가 기계가 아닌 고가지만 다방면으로 쓰일 수 있는 중장비용 기계 생산을 목표로 가장 먼저 산업용 지게차 생산 시작

 

 ○ Linamar사, 사업 특성에 따라 총 5개로 크게 사업구조 구분

  - Linamar사 사업구조는 사업 특성에 따라 자동차 부품과 트랜스미션 생산을 담당하는 Powertrain, 지게차등의 산업용 기계 생산의 Skyjack, 태양력과 석유산업 등 에너지 산업 부품 생산과 중장비 기계 생산의 Energy & Heavy Machining, 잔디 깎이 기계와 트레일러를 생산하는 Consumer Products, 기업 경영 서포트와 운송 서비스를 담당하는 Global Support로 구분

 

Linamar사 사업구조

    

자료원 : Linamar사 웹사이트

 

 ○ 제품다양화 뿐만 아니라 사업지역 다양화도 함께 실천

  - 북미에서의 사업 확장에 한계를 느낀 Linamar사는 유럽과 아시아 지역으로의 사업 확대에도 적극적으로 움직임.

  - 유럽의 경우, 영국, 헝가리, 독일 등에 캠축과 Common Rail 시스템 생산 위한 파워트레인 공장 보유

  - 최근 Linamar사는 헝가리와 독일 생산시설을 통해 증가하는 동유럽 다국적 OEM 완성차 생산시설 공략을 위해 노력 중임.

  - 한편, 유럽 생산시설을 통해 건설 장비, 농기계, 기타 산업용 제품 생산을 위한 베이스도 구축

  - 2005년 8월 설립된 Linamar Powertrain Asia Group은 아시아 지역의 정밀 가공과 조립부문 고객 수요 확충이 주 목적

  - Linamar Powertrain Asia Group은 제품보다는 지역에 집중하기 위해 창설된 부서로 아시아 지역의 자동차 관련 사업 뿐만 아니라 산업용 부분 제품 및 서비스까지 커버

  - Linamar Powertrain Asia Group의 주요 사업대상 국가는 중국, 일본, 그리고 한국으로 나타남.

 

 ○ Linamar사, 사업다양화 바탕으로 2020년까지 매출 100억 캐나다달러 달성 목표

  - 2009년 16억7000만 캐나다달러 매출을 기록한 Linamar사는 제품과 지역 등의 사업다양화를 바탕으로 2020년까지 매출 100억 캐나다 달러 달성을 목표로 함.

  - 2010년 경기회복에 따른 자동차와 건설업 회복으로 Linamar사 매출액은 2009년보다 25% 가량 증가한 21억 캐나다달러가 전망

  - 2020년 목표액인 100억 캐나다달러 달성을 위해서는 앞으로 10년간 연평균 15% 성장 일구어야 함.

  - 2009년 기준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자동차부품 부분 경쟁력도 유지해 나가면서 (2020년 Powertrain and Driveline 사업 부문 매출 67억 캐나다달러 전망), 사업 다양화에 따른 다른 산업에서의 경쟁력 및 매출 증대로 목표치를 이룬다는 전략

  - 2020년 100억 캐나다달러 매출 목표액 중 10억 캐나다달러를 에너지와 중장비 부문, 그리고 47억 5000만 캐나다달러를 다른 산업 및 일반 소비재 부문에서 기대함. 2008년 에너지부문 매출액은 5000만 캐나다달러로 나타남.

  - 신재생 에너지 부분은 2009년 발표된 온타리오 주 그린 에너지 법령(Green Energy Act)의 발전차액지원제도(Feed-in-tariff)와 로컬 콘텐츠 규정(프로젝트 당 일정량의 온타리오 주산 부품 사용 의무화), 그리고 북미 내 편리한 운송을 바탕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할 전망

 

□ 2008~10년 Linamar사 주요 사업 다양화 사례

 

 ○ 풍력산업

  - 이전부터 유럽에서 터빈 부품을 생산해오던 Linamar사는 북미 풍력산업 확대에 발맞춰 본격적으로 북미 풍력부품산업 진출

  - Linda Hasenfratz Linamar사 CEO는 향후 전세계 터빈 컴포넌트 시장 규모는 연 45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온타리오 주 풍력 터빈 기술 디자인 업체 C-Wind사와 풍력 터빈 제조 계약 체결

   • 2009년 Linamar사는 온타리오 주 신규 풍력 터빈 기술 디자인 업체인 C-Wind사와 최초의 온타리오 주 산 풍력터빈 제조를 위한 계약 체결

   • 앞으로 10년 동안 Linamar사는 C-Wind사의 풍력 터빈 설계를 바탕으로 자사의 온타리오 주 공장에서 풍력 터빈을 제조할 계획이며, 풍력 터빈 판매를 통해 향후 10년간 총 36억 캐나다달러 매출 전망

   • C-Wind사와 함께 제작할 풍력 터빈은 C-Wind사의 기존 터빈에 비해 유지관리 보수 비용이 훨씬 적게 드는 신개념 터빈 디자인을 바탕으로 제작되며, 2011년까지 2MW 프로토타입 제작 완료 계획

 

C-Wind사와 제작할 2MW 풍력터빈 프로토타입

자료원 : Toronto Star

 

  - 독일 풍력 터빈 컴포넌트 제조업체 NCB Lohmann사와 전략적 제휴 구축

   • 2010년 5월 Linamar사는 독일 주요 풍력 터빈 컴포넌트 제조사인 NCB Lohmann사와 북미 풍력 터빈 컴포넌트 시장 확대를 위한 전략적 제휴 구축

   • 이번 전략적 제휴는 Linamar사가 Guelph시의 생산시설과 가공능력을 제공하고 NCB Lohmann사는 고정밀 풍력 터빈 부품공정 기술과 노하우를 제공하는 형태

   • 이를 통해 북미 현지 규정에 맞게 제작된 고품질의 풍력 터빈 부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고객과의 소통도 더욱 원활하게 하려는 목적

 

 ○ 태양력산업

  - 2008년 Linamar사는 미국 아리조나 주에 위치한 태양 집열 접시 제조업체인 Stirling Energy Systems사에 태양 접시 부품 중 하나인 Power Conversion Units (PCU) 납품 계약 체결

  - Stirling Energy Systems사는 캘리포니아 주 Mojave 사막에 위치한 태양력 발전단지에 태양접시를 납품하고, 하루에 100개의 태양접시 생산

  - Stirling Energy Systems사와의 동 납품 계약을 통해 Linamar사는 연간 2억 달러 매출 확대 전망

  - Linamar사 관계자는 이 납품 계약에 따른 매출 확대와 더불어 태양력 집열기 생산 관련 지식과 기술 능력, 그리고 태양력 산업 공급 체인 지식 습득 등 보이지 않는 수확도 높게 평가

 

Linamar사 PCU 포함한 Stirling Energy Systems사 태양 접시

자료원 : Toronto Star

 

 ○ 고효율 차량 Powertrain & Drivelines

  - 2003년 Linamar사는 차세대 기술개발을 목적으로 미국 디트로이트 시에 위치한 McLaren Formula One의 McLaren Performance Technologies 테스트 랩 인수

  - 인수 후, Linamar사는 McLaren Performance Technologies 테스트 랩을 통해 고효율 저연비 차량용 엔진, 트랜스미션, Drivelines 개발에 몰두

  - 집중적인 고효율 Powertrain & Drivelines 개발 전략을 바탕으로 Linamar사는 2013년까지 총 12억 캐나다달러의 고효율 차량 부품 공급 계약 오더 받아 놓음.

 

 ○ 건설 장비 산업

  - 경기불황에 따른 건설업 악화로 2008년과 2009년 Skyjack의 Linamar 전체 매출 비중은 이전의 20%에서 5%로 크게 감소

  - Skyjack이 Linamar 다양화 전략의 유일한 실패 케이스라는 전문가들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Linda Hasenfratz Linamar CEO는 장기적으로 Skyjack은 기업 전체에 플러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Skyjack을 매각하지 않고 계속 보유할 것을 시사

  - Linda Hasenfratz CEO는 2020년 Skyjack과 관련된 건설장비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80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이며, Skyjack은 이 중 15%를 담당할 것으로 전망

 

□ 시사점

 

 ○ Linamar사의 사업다양화 전략은 현재 캐나다 제조업, 특히 기존 자동차 부품 기업의 전형적인 변화를 대변

  - 그에 따라, 한국 자동차 부품 제조회사들은 기존 캐나다 자동차 부품 거래처의 사업구조 변화 파악 필요

  - 한국중소기업들은 캐나다 Tier 1 기업들의 사업구조 다양화에 발맞추어 이들이 주로 진출하는 중장비, 물류 취급기계, 에너지 장비, 항공, 환경산업에 대한 한국 내 전문기업과의 연계를 통해 경쟁국가보다 한발 앞서 관련 산업제품 개발 및 생산에 앞장서야 할 것으로 보임.

  - 원래 보유한 기술을 응용해서 다른 산업제품을 생산해 수출할 때에는 경쟁심화 타파를 위해 캐나다에서의 새로운 제품 및 산업에 대한 특성, 기본 제도, 제출자료 등의 사전 검토 철저히 할 필요가 있음.

 

 ○ Linamar사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Linamar사는 아시아 및 신흥국가 중소 기업과의 JV나 전략적 파트너쉽 구축을 통해 지역별로 나누어진 완성차 혹은 산업 제품 OEM의 공동 플랫폼을 함께 공략할 수 있는 기회 마련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남.

  - 그러므로, 관심있는 한국 기업은 Linamar사와의 협력을 통해 Linamar사가 현재 적극적으로 영업 확대를 모색하는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의 자동차 부품, 중장비, 에너지 부분 사업 확대 고려해 볼 만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 The Globe and Mail, Toronto Star, Linamar사 웹사이트 및 관계자 인터뷰, 기타 토론토 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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