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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시계는 기본에 충실한 제품 선호
  • 경제·무역
  • 독일
  • 뮌헨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5-07
  • 출처 : KOTRA

 

독일, 시계는 기본에 충실한 제품 선호

 

 

 

□ 시장현황

 

 ○ 독일 시계산업에서는 소형 손목시계가 전체 매출의 50%로 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이는 2004년의 25%보다 2배 증가한 수치임. 다음은 시계 부품이 21%로 두 번째로 높은 매출점유율을 보임.

  - 외국 브랜드가 넓은 제품폭을 제공하며 독일 시계시장을 선도하고 있어 2008년 수입량도 전년 대비 8.7% 증가한 11억7000만 유로에 달했으며, 독일제품의 수출량은 7.6% 증가한 10억 유로를 기록

 

독일 시계시장 제품분야별 점유율

(단위 : %)

자료원 : 독일 시계 및 주얼리 소매협회(BVJ)

 

 ○ 독일 소비자들의 시계 및 주얼리제품의 구매량은 2008년까지 꾸준히 증가하며 평균적으로 116유로를 지출한 것으로 조사됨. 특히 시계부문은 2008년 크리스마스시즌이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되는 반면에 주얼리시장은 전반기의 트렌드를 이어가지 못하고 소폭의 감소세를 보였음.

 

 ○ 2009년 현황은 아직 집계된 자료가 없으나 독일 시계 및 주얼리 소매협회(BVJ)는 0%에서 1%의 매출증가를 전망했음. 두 제품군을 비교할 경우 주얼리 소비가 줄고 있는 반면, 시계제품은 2, 3개 이상을 바꿔가며 착용하는 트렌드에 힘입어 증가세를 보임.

 

□ 고가제품시장 경제위기 후유증

 

 ○ 독일 고가브랜드 Escada사와 라이프스타일 그룹인 Egana-Goldpfeil사가 경제위기의 타격을 극복하지 못하고 끝내 파산하기에 이르렀음. 독일 소비자들도 고가 주얼리제품에 대한 소비경향이 감소세를 띠고 있으며 스위스 Vontobvel은행의 럭셔리시장 전문가인 Rene Weber씨도 2009년 럭셔리 시장이 10~15%의 매출감소가 있을 것으로 전망함.

 

 ○ 뮌헨 시장조사기관인 Brand Rating사에서 발표한 독일시장 내 상위 30개 고가브랜드 메이커리스트에서도 11개 브랜드가 시장점유율이 감소했으며, 일부는 올해 리스트에서 제외되기도 했음. 리스트에 오른 브랜드들도 대부분 매출 감소세를 보이는 등 전반적인 시장상황이 악화됐음.

 

 ○ 상위 3위 안에는 A. Lange & Soehne(Richemont 그룹)과 Glashuette Original(Swatch사)의 시계 제조사 두곳이 포함돼 있음. 두 업체 모두 간편성을 강조한 미니멀리즘을 내세운 디자인을 선보임으로써 트렌드를 따르고, 전문가들은 이들 브랜드가 세계적으로 입지를 굳힌 글로벌기업에 속하는 만큼 경제위기로 인한 타격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것으로는 봄.

 

2009년 독일 고가브랜드 순위

순위

독일 고가브랜드

제품군

1

A. Lange & Soehne

시계

2

Maybach

자동차

3

Glashuette

시계

4

Porsche

자동차

5

Wiesmann

자동차

6

Poggen pohl

부엌가구

7

Bulthaup

부엌가구

8

Chronoswiss

시계

9

SieMatic

부엌가구

10

Meissen

도자기

11

COR

가구

12

Gaggenau

전자제품

13

JilSander

패션

14

Robbe & Berking

수저

15

Interluebke

가구

16

Montblanc

사무용품

17

Thonet

가구

18

Wunderkind

패션

19

Baldessarini

패션

20

Escada

패션

21

Loewe

전자제품

22

Hotel Adlon

호텔

23

Wellendorf

주얼리

24

Rolf Benz

가구

25

Dornbracht

기계판

26

Rena Lange

패션

27

Bogner

패션

28

Farber Castell

사무용품

29

Wempe

주얼리

30

Comtesse

가죽

자료원 : Brand Rating

 

 기본에 충실한 기능 선호

 

 ○ 경제위기는 시계에 대한 선호도에도 영향을 미쳤음. 그에 따라 고품격을 과시하는 제품보다 클래식한 디자인이 선호되면서 파일럿, 군용 및 잠수시계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여성용 손목시계의 경우 제품이 작은 제품이 선호되며 최소한 2, 3개의 제품을 바꿔가며 착용하는 추세가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 BBE retail Express사는 주얼리시장과 더불어 시계시장도 최소한 2013년까지 매출감소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함에 따라 당분간 회복세는 기대하기 어렵겠음.

 

 

자료원 : 독일 경제지 Wirtschaftswoche, 독일시계 및 주얼리소매협회(BVJ), KOTRA 뮌헨KBC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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