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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유통시장을 통해 분석한 수출 유망품목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윤하청
  • 2010-04-30
  • 출처 : KOTRA

 

사우디아라비아 유통시장을 통해 분석한 수출 유망품목

  - GCC 최대의 유통시장으로 연 8% 고성장 지속 –

  -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 가구, 홈엔터테인먼트 가전 등 유망   -

 

 

 

1. 유통시장 개요

 

 ○ 사우디아라비아의 유통시장은 중동 내 가장 큰 규모로 세계적으로도 가장 젊고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 2009년 기준 사우디아라비아 유통시장의 규모는 약 580억 달러로, GDP의 약 14% 규모이며, 인구당으로 계산하면 2270달러 수준임.

 

사우디아라비아 유통시장 규모 및 국제적 비교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사우디

47

54

58

63

68

74

81

미국

4,496

4,475

4,201

4,223

4,376

4,549

4,774

일본

1,147

1,360

1,537

1,571

,1557

1,601

1,628

중국

1,173

1,571

1,678

1,900

2,137

2,428

2,778

독일

460

502

445

465

488

509

529

주 : 2007 실제치, 2008 추정치, 2009~2103 전망치

자료 : Economist Intelligence Unit

 

 ○ 높은 인구증가율 및 소비에 민감한 젊은 층의 비중이 높은 인구구조로 인해 사우디아라비아 유통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며, 2013년까지 연 8%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

  - 현재 사우디아라비아의 인구구조를 보면, 14세 미만 인구가 전체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며, 30세 미만 인구비중은 3분의 2에 이름.

 

 ○ 주변의 카타르, 쿠웨이트보다는 낮으나 비교적 높은 수준인 사우디아라비아의 1인당 GDP도 유통시장 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

  - 사우디아라비아의 1인당 GDP는 석유산업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 경제구조로 인해 국제 유가의 흐름에 상당한 영향을 받음.

  - 2008년 18,793달러를 기록했던 사우디아라비아의 1인당 GDP는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세계적 경기침체와 이에 따른 유가하락의 영향으로 2009년 1만6158달러를 기록

  - 2009년 하반기부터의 유가회복에 따라 2010년부터 사우디아라비아의 1인당 GDP는 다시 증가세로 돌아설 전망

 

2. 품목별 소비지출 현황

 

□ 식음료, 담배

 

 ○ 식품, 음료, 담배 등에 대한 소비액은 전체 유통시장의 절반을 초과하는 약 330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며, 건조한 기후 및 척박한 토양 조건으로 인해 대부분 수입에 의존함.

 

 ○ 광범위한 보조금 등 정부의 강력한 농업육성정책으로 유제품, 대추야자(Dates) 등 일부 품목의 경우에는 수출도 이뤄짐.

  - 그럼에도 농업부문이 전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에 불과하며, 농업부문의 수출은 전체 수출의 1%에도 못미치는 수준임.

 

사우디아라비아 식음료 및 담배 소비 현황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식음료 및 담배 소비액(US$ 백만)

29,225

33,390

35,883

38,255

40,824

43,446

46,403

식음료 및 담배 가계 지출 비중(%)

26.0

26.0

26.2

26.1

25.9

25.7

25.7

육류 소비규모

(1인당 ㎏)

52.9

53.0

51.7

51.6

51.7

51.8

52.0

어류 소비규모

(1인당 ㎏)

7.9

7.9

7.1

7.1

7.1

7.1

7.1

과일 소비규모

(1인당 ㎏)

101.0

102.5

104.0

105.0

105.0

105.0

105.0

야채 소비규모

(1인당 ㎏)

116.9

117.3

116.2

116.4

116.8

117.2

117.7

우유 소비규모

(1인당 리터)

101.0

101.1

101.1

101.1

101.1

101.1

102.1

커비 소비규모

(1인당 ㎏)

1.7

1.7

1.8

1.8

1.8

1.8

1.8

차(tea) 소비규모

(1인당 ㎏)

1.0

1.0

1.0

1.0

1.0

1.0

1.0

주 : 2007~08 추정치, 2009~03 전망치

자료 : Economist Intelligence Unit

 

 ○ 식음료 및 담배에 대한 지출액은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육류, sweet류, 편의성 식품(convenience food) 및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 증가로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전망

 

 ○ 사우디아라비아의 주요식단을 보면, 육류, 가공식품, 당분 및 염류, 카페인 등이 널리 섭취되며, 이러한 식단은 타지역에서 과거 유행하던 식단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음.

  - 채식주의는 아직 널리 유행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나, 당뇨병․비만의 증가 및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에 따라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차츰 늘어날 것임.

 

 ○ 인스턴트 식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이 증가할 것이나, 여성의 취업 증가 속도가 더뎌 상대적으로 여성의 사회 진출에 따른 영향은 미미할 것임.

 

 ○ 한편, 사우디아라비아아라비아는 기온이 높고 건조한 기후적 요인과 더불어 음주가 완전히 금지된 조건으로 인해 음료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은 시장으로 GCC 전체 음료 소비의 2/3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이뤄짐.

  - 물과 주스류에 대한 수요가 주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 및 스포츠 드링크, 아이스티 및 외래과일향 음료 등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임.

  - 특히 젊은 세대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 인구 구조를 감안할 때, 스포츠를 즐기는 젊은층에 의한 스포츠음료, 에너지음료 시장을 유망시장으로 볼 수 있음.

 

 ○ 커피와 차(tea)의 경우, 아랍권의 전통문화 자체가 이를 즐기는 문화인데다 젊은층과 외국인들의 서구식 커피 문화에 대한 선호 또한 증가하고 있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예정임.

 

 ○ 담배는 사우디아라비아는 순수입국으로 흡연에 대해 상대적으로 관대한 분위기로 인해 담배에 대한 수요는 당분간 증가할 전망

  - 사우디아라비아 보건부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사우디아라비아의 흡연인구는 인구의 약 1/4 수준인 640만 명으로2013년까지 7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젊은 여성들을 중심으로 남녀평등에 대한 상징적 의미로 인식돼 여성의 흡연률은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전체적으로는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점차 흡연인구 증가세가 둔화되면서 궁극적으로는 감소세로 돌아설 전망임.

 

 ○ 공급원을 살펴보면, 식음료 시장 전반에 걸쳐 서구 회사들에 대한 인기가 높은 편으로, Arla Food(덴마크, 스웨덴), Groupe Danone(프랑스), Nestle(스위스) 그리고 유니레버(UK) 등 메이저 서구기업들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는 추세임.

  - 담배의 경우, 사우디아라비아 내 로컬 담배 제조업체는 없으며, 수입시장 순위는 Phillp Morris, British American Tobacco, Fortune Tobacco(필리핀), MTM(예멘) 순임.

 

□ 소비재 제품(비식품)

 

 ○ 가전, 의류, 신발, 가구 등 소비재 제품의 경우에도 사실상 로컬 생산기업의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으며, 대부분 수입에 의존해 외국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한 상황임.

 

사우디아라비아 소비재 제품 소비 현황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의류(US$ 백만)

5,218

6,052

6,520

7,070

7,683

8,321

9,055

신발(US$ 백만)

484

545

572

606

644

682

726

가정용 가구(US$ 백만)

2,811

3,234

3,484

3,776

4,102

4,444

4,835

가정용 직물제품

(US$ 백만)

4,826

5,458

5,773

6,148

6,566

6,995

7,488

비누 및 세제

(US$ 백만)

2,260

2,696

2,919

3,192

3,503

3,831

4,218

가정용 전기기기

(US$ 백만)

3,431

3,996

4,357

4,775

5,241

5,733

6,298

가정용 비디오 및

오디오(US$ 백만)

113

134

147

162

179

197

218

TV세트

(천명당 대수)

431

452

470

486

499

512

519

주 : 2007~2008 추정치, 2009~2103 전망치

자료 : Economist Intelligence Unit

 

 ○ 식품 외 소비재 제품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의류로 2009년 기준 전체 시장규모는 65억 달러 규모임.

  - 의류는 성장하는 젊은층 인구의 영향으로 서구 스타일의 제품들이 더 선호되는 추세이며, 다른 GCC 지역과 마찬가지로 고급 브랜드에 대한 인식도가 높아 고급 패션의류에 대한 수요가 큰 편

  - 2009년 전반적인 침체로 인해 소비 위축이 있었으나 2013년까지 연평균 약 5%의 수요 증가가 예상됨.

 

 ○ 한편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여성의 경우 예외 없이 ‘아바야’라고 불리우는 검은 옷으로 온몸을 가려야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지역과 다름없이 다양한 종류의 여성용 의류가 판매됨.

  - 이러한 의상은 주로 사적인 자리나 여성들만 모이는 자리에서 입게 되는데, 화려한 의상이 선호됨.

 

 ○ 의류와 더불어 향수와 향료도 인기 있는 아이템으로 향수는 아랍 브랜드와 유럽 브랜드가 두루 사용되며, 전체 소비의 약 1/3 정도가 유럽 브랜드 제품으로 추정됨.

 

 ○ 가구시장을 보면, 사우디아라비아는 중동 최대의 가정용 가구시장으로 2013년까지 시장규모가 48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

  - 높은 젊은 인구 비중 및 상대적으로 낮은 결혼 연령으로 가구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가정용 가구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

 

 ○ 한편 이러한 인구학적 추세는 가정용 직물, 전기기기, 오디오, 비디오에 대한 수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공식적으로 극장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으로 인해 대형 TV, DVD 플레이어 등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임.

  - PC는 정부의 강력한 보급 의지와 더불어 인터넷 공급 확대, PC 가격 하락으로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됨.

 

 ○ 공급측면을 살펴보면, 먼저 전자제품의 경우 전반적으로 수입에 의존하는 구조임.

  - 전자제품을 제조하는 로컬업체는 극소수로, Saudi Television Manufacturing Company는 TV와 휴대전화를 생산하고 있고, 중동 최대 에어컨 제조업체인 Zamil Air Conditioner 외 몇몇 에어컨 제조업체가 존재함. Al Faisaliah Group에 속해 있는 Zai는 사우디아라비아 내 유일한 사우디아라비아 브랜드 PC 제조업체이며, 그 외 전자제품들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한다고 볼 수 있음.

 

 ○ 섬유산업은 상대적으로 로컬산업이 발달해 있어, 약 100개의 섬유공장에서 약 1만2000명의 근로자가 종사하고 있으나, 이중 절반 이하의 공장에서만 완제품이 생산됨.

  - 사우디아라비아 섬유시장의 약 90%가량은 역시 수입에 의존하는 상황으로 수입규모는 2008년 기준 37억 달러에 이름.

  - 신발의 경우도 대부분 이탈리아, 중국, 스페인, 터키 등에서 수입하나, 정부의 장려정책에 따라 국내생산이 차츰 증가할 전망

 

 ○ 향수의 경우 Chanel, Christian Dior 등 유럽 유명 브랜드들이 시장을 장악하는 상황으로, 새로운 미국 제품이나 아시아 제품들이 점차 시장에 진출하는 추세임.

  - 로컬 업체로는 Saudi Perfumes and Cosmetics Company가 최대 제조업체임.

 

 ○ 마지막으로 가구는 시장의 약 70%가 수입제품으로 주로 이탈리아와 미국이 주요 공급원임. 로컬 생산은 156개의 공장이 운영 중이나 대부분 영세한 수준으로 국내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는 상황임.

 

3. 시사점

 

 ○ 중동 최대의 유통시장인 사우디아라비아는 현재의 인구구조 및 쇼핑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차지하는 역할 등을 감안할 때 유통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품목별로 보면, 식품류의 경우 기후적인 영향과 더불어 스포츠를 즐기는 젊은 인구가 증가하면서 스포츠 및 에너지 음료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제과류에 대한 진출 전망도 유망함.

 

 ○ 비식품은 인구 구조상 세대 수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에 따라 가정용 가구 시장 전망이 유망하고, 오락산업 발전의 부진으로 홈엔터테인먼트 가전분야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전망

 

 ○ 한편, 사우디아라비아 대형 유통업체들은 외국기업으로부터 직접 구매도 실시하지만, 주로 로컬 벤더들을 통해 제품 조달이 이뤄지는 바, 품목별로 유력 로컬 벤더를 발굴해 이를 통해 현지 진출을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 EIU, KOTRA 리야드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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