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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 지금은 철도 개발의 시대
  • 경제·무역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정현
  • 2010-04-26
  • 출처 : KOTRA

 

중동, 지금은 철도 개발의 시대

- UAE 철도 프로젝트 올해를 기점으로 활발히 추진 예상 -

 

 

 

□ UAE의 400억 디르함 규모의 철도 네트워크 계획

 

 ○ Union Railway CEO Richard Bowker는 1500㎞의 화물 및 승객 운송 철도 네트워크의 첫 계약이 올해 말 성사될 것으로 예측하며 예상 비용은 400억 디르함 규모임을 밝힘.

  - UAE 전국망 철도 네트워크는 아부다비의 서쪽지역에서 시작해 두바이, 샤르자, 움 알 쿠웨인, 푸자이라, 라스 알 카이마와 아즈만을 이을 것이며, 아부다비와 두바이를 잇는 승객수송 고속철도에 관한 타당성 조사 역시 진행 중

  - 프로젝트의 첫 번째 단계는 아부다비의 Shah 가스 산지에서 Ruwais를 잇는 270㎞의 화물 수송 철도가 될 것이며, Bowker는 철도는 특정 수요에 맞춰 개발되며 7년간의 공사가 예측된다고 언급

 

 

 ○ Union Railway의 CEO Richard Bowker가 속도 200㎞/h의 승객운송 고속철도 프로젝트를 구상 중임을 발표함에 따라 아부다비와 두바이를 잇는 고속철도서비스가 기정 현실화됨.

  - 이 프로젝트는 예비조사단계를 거쳐야 하지만, Union Railway의 화물 중점적인 네트워크를 벗어난 유일한 승객 운송 중점의 서비스가 될 전망

  - 지난해 아부다비에 세워진 Union Railway는 7개의 에미리트를 가로질러 중점적으로 화물운송 및 철강, 콘크리트와 석유화학품 산업을 뒷받침하는 1500㎞의 철도사업의 선봉에 있으며, 이 프로젝트의 비용은 300억에서 400억 디르함(약 81억6000만 달러)규모에 이르며 2011년에 1단계 공사가 시작돼 2017년 완공 예정

 

 ○ 아부다비 교통 당국은 향후 20년간 주요 도로, 교량 및 철도 프로젝트에 약 3000억 디르함(약 816억8000달러)규모의 투자를 계획. 2010년 UAE 인구 센서스가 완료되면 관련 프로젝트를 재점검할 예정

  - 정부 민간 협력사업은 주로 건설의 초기투자비용을 제공해 인프라 프로젝트 가격을 공유하는 구조이며, 이는 정부가 전체 프로젝트의 착수 시 자본형성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

 

□ GCC 철도 프로젝트

 

 ○ GCC 철도 프로젝트를 위한 컨트랙터 선정이 2010년 12월에 진행될 전망

  - 총 155억 달러 규모의 동 프로젝트는 2016년 운행 예정

  - 현재 프로젝트 시행단계로, 엔지니어링 디자인에 관한 컨설팅업체 선정작업이 진행됨.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 1개 이상의 기업이 선정될 확률도 있으며 컨소시엄을 통한 참여도 예상

- GCC 철도 위원회(GCC Rail Authority)는 이 프로젝트와 관련해 타당성 검토를 완료했으며 2010년 12월 또는 2011년 1월 초에 1, 2개의 컨트랙터사 선정 작업을 마무리 지을 것으로 전망

 

 ○ 총 연장 2177㎞ 로 사우디 695㎞, UAE 684㎞가 긴 철도라인을 갖게 될 전망

  - 기존의 설치되거나 계획 중인 GCC 국가별 철도 연장을 제외하면 GCC 철도를 위해서 903㎞의 추가 증설을 통해 이 프로젝트가 실현 가능. 추가 연장을 위한 프로젝트에만 83억 달러가 소요될 전망

 

국가별 프로젝트 개요

(단위: ㎞, US$ 억)

국가

GCC 국가별

철도

GCC

철도 비용

추가 연장

길이

추가 연장

비용

총 길이

총 비용

쿠웨이트

-

-

145

10

145

10

사우디

180

4

515

34

695

38

바레인

-

-

64

27

64

27

카타르

200

5

83

3

283

8

UAE

668

42

16

2

684

44

오만

226

21

80

7

306

28

총합

1,274

72

903

83

2,177

155

자료원 : Liz Ramos

 

 ○ 민간부분의 참여방법과 역할은 아직 정해진 바는 없으나 인프라 설치 및 관리, 운영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

 

 ○ GCC 철도의 속도는 기존 시속 200㎞에서 350㎞로 상향 조정됐으며, 최종 결정을 2010년 말에 이뤄질 예정

  - 속도 증가로 인해 건설비가 기존보다 65% 증가한 256억 달러가 예상돼 검토가 필요한 상황. 또한 운영비가 증가하고, 전력소모가 많아 가스를 통한 전력 공급 시 전력부족현상이 예상

  - 155억 달러 규모의 기존 프로젝트는 디젤을 에너지원으로 설계됐음.

 

 

자료원 : Emirates Business 24/7, M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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