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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가정주방산업의 소비자 경향
  • 경제·무역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4-23
  • 출처 : KOTRA

 

美, 리서치 결과로 보는 가정주방산업의 소비자 경향

 - 더 싸게, 더 친환경적으로 –

 - 연평균 수입이 올라갈수록 키친에 대한 소비 및 브랜드 선호 강해 -

 

 

 

□ 미국의 Home Improvement 시장

 

 ○ 미국은 주택을 선호하고 꾸미기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으며 집을 구입 후에도 부분 부분 업그레이드하는 경우가 많음. 업그레이드는 주방, 거실, 외관, 정원, 주차 창고 등 장소를 불문하지 않으며 Home Depot, Lowe’s와 같은 Do-it-yourself 형식의 리테일러가 전국 체인망을 가진 것도 이에 기인함.

 

 ○ 리서치 기관인 HIS Global에 따르면, 2010년 Home Improvement 시장은 약 2718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으며 이는 전년도 대비 1.7% 증가한 것으로 이는 최근 주택 구입 증가 추세와 경제 회복의 신호에 기반한 것으로 2014년까지의 시장 예상도는 아래와 같음.

 

            (단위 : US$ 10억, %)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시장규모

291.5

267.3

271.8

285.2

305.3

321.6

336.6

연 증감률

-3.7

-8.3

1.7

5.0

7.0

5.4

4.7

자료원 : HIS Global

 

□ 소비자 경향

 

 ○ Home and Gardens 매거진에서 실시한 고객 설문조사에 따르면 Home Improvement에 대해 소비자들의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것은 가격으로 나타났으며 이와 함께 에너지 효율성을 꼽아 현재 친환경 제품은 높은 가격대에 형성돼 있어 실제 소비자들이 가격과 에너지 효율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현실적 대안은 부족함이 드러남.

 

 ○ 가전제품 생산 업체 월풀에서 조사한 소비자 행태에 따르면, 대부분의 미국인은 친환경으로 살고자 하나 이는 오직 자신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편리한 경우에만 해당된다고 밝힘.

  - 이는 재정상태에도 해당이 되는데 2000여 명의 설문자들 중 68%에 해당하는 수가 당장 친환경 제품을 구입하기보다는 자신의 기준에 적정한 가격대의 제품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입장을 취했음.

  - 반면에, 지금 소비해야 할 경우 응답자의 59%가 나중에 절약하게 될 에너지와 돈을 고려해 가격대가 비싸더라도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겠다고 답해 친환경 제품에 대한 인식 및 그 반응도가 점점 향상하고 있음이 드러남.   

 

□ Home의 개성을 나타내는 주방

 

  Home Improvement 분야에서도 소비자들이 가장 신경 쓰고 선호하는 곳은 주방으로 소비자들의 연평균 수입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키친을 단순히 음식을 만드는 공간이 아닌 자신 스스로의 개성를 표출할 수 있는 집안의 핵심 공간으로 꼽아 더 많이 신경쓰는 경향이 있음.

  - 이는 리서치 기관 RICKI의 4월 조사 결과이며, 연평균 수입 20만 달러 이상의 Ultra-High-End 소비자들의 경우 연평균 수입 10만 달러 이하의 Moderate 소비자들보다 3배 가량 더 주방 업그레이드에 소비하는 것으로 드러남. 평균 소비액 1만6250달러 VS  5450달러임.

  - 또한, Ultra-High-End 소비자층은 다른 소비자들보다 사용 브랜드에 대해 2배 더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특정 제조업체의 브랜드 자체가 자신을 표출하는 것의 일환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으로 드러남. 이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 또한 소비자들이 구매 결정의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음.

 

□ 주방 디자인 트렌드

 

 ○ 전문 리서치기관인 NKBA의 올 3월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0년 주방 디자인 경향은 전체적으로 기존의 cotemporary 경향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품목별 특징은 아래와 같음.

  - 주방 캐비닛 : 사용 목재의 선호도 순은 체리, 메이플, Alder(오리나무)로 나타남.

  - 바닥재 : 세라믹, 자기, 자연석 타일이 여전히 선호도가 높은 반면 Hardwood(천연나무바닥재)가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할 것임.

  - 수도 장치 : 기존의 스탠다드형보다는 특징이 가미된 Pull-out, Pot Filler 제품이 인기를 끌 것이며, 마감소재는 Brushed Nickel, Stainless Steel, Satin Nickel, Polished Chrome 순으로 드러남.

  - 냉장고, 오븐 : 냉장고의 경우 기존의 프렌치 도어와 냉동고가 밑에 위치한 제품이, 오븐의 경우 인덕션 방식이 높은 에너지 효율성으로 꾸준한 인기 몰이를 할 것으로 나타남.

  - 식기세척기 : 기존의 상하 여닫이 형식의 제품이 지속적으로 각광 받을 것이나 서랍형(2단)으로 분리 돼 있어 작은 용량도 하나의 서랍을 사용해 물과 전기를 절약할 수 있는 제품이 본격적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 예상

 

□ 시사점

 

 ○ 미국 Home Improvement 산업이 향후 4년간 꾸준한 상승세가 점쳐짐에 따라 이중에서도 소비자들이 자신을 반영하는 공간으로 손 꼽는 주방이 가장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소비자들은 가격을 중요시하면서도 가전제품 구입 시에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찾는 경향이 있으며, 바닥재, 캐비닛의 경우에도 천연제품의 선호도가 높음.

 

 

 자료원 : Kitchen & Bath Design Magazine, HIS Global, NKBA, National Association of Home Builders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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