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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10년 주도할 마케팅 키워드 7가지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1-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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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10년 주도할 마케팅 키워드 7가지
- 스마트, 집중, 가치지향, 차별화, 에코그린, 신뢰형, 멀티채널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
- 기능성 강조한 크로스오버형, 단순형, 절약형, 에너지 소비 절감형 제품으로 공략해야 -
□ 2010년 美 시장경기, 회복조짐 보여
○ 미 소비심리지수, 2009년 10월 이후 지속적 상승 모멘텀 보여
- 콘퍼런스보드(Conference Board)에 따르면 2010년 1월 기준, 소비심리는 55.9포인트로 반등
- 이는 2008년 9월 이후 최고 상승수치로 2009년 12월, 53.6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소비심리 회복세를 보인 것으로 분석
- 2009년 11월 이후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소비심리 개선으로 이어지면서 3개월 연속 상승세
콘퍼런스보드 발표 미 소비심리지수 차트
주 : 위 차트는 2009년 5월~2010년 1월 기준 자료로 작성
자료원 : The Conference Board(2010년 1월 26일 발표자료)
○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상당기간 기준금리 연 0~0.25%대의 초저금리 수준 유지 전망
-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1월 27일 발표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FOMC) 회의 결과, 당분간 기준금리를 연간 0~0.25%대의 초저금리 수준으로 유지할 것임을 발표
- 이는 기업들의 경기활동이 호전되고 있고, 인플레이션 진정세 조짐에 대한 긍정적 평가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보임.
- 반면 실업률 문제와 주택경기 부진 등 마이너스 요인이 경기회복에 여파 미쳐 현재의 경기회복추세가 지속적인 안정세로 돌아서기 전에 경기부양 프로그램을 종료할 경우, 위험부담이 실질 경기 여파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 미 정부, 경기회복 위한 적극적 대응전략으로 중산층 껴안기 정책 및 고용창출방안 발표
- 오바마 대통령은 향후 중산층 껴안기 정책 및 일자리 창출에 대한 미 정부의 적극적 대응책을 속속 발표해 경기회복속도를 증가시키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 중산층을 껴안기 위한 세제지원정책(Middle class tax credit)부문
① 연수입 8만5000달러 미만 중산층 가정, 자녀양육 관련 세금공제(Child care tax credit) 규모를 기존 20%에서 35%로 상향조정
② 연수입 11만5000달러 미만 가정, 일부 세제혜택 지원
③ 자녀양육 프로그램 지원 규모, 16억 달러 증액을 통해 어린이 23만5000명 지원 추가 제안
④ 학자금 대출상환금, 기본 생계비 감안해 수입의 10%선 넘지 않게 제한 등
- 향후 고용창출 확대 위해 정부 예산지원 예상 부문
① 고속철 및 교량 건설부문
② 에너지효율 강화한 그린주택 건설시장
③ 공공부문 등
□ 2010년 미 시장 주도할 핵심 마케팅 트렌드
○ 실용성 강조한 기능적(Functional) 제품 주목해야
- 마케팅 트렌드 조사기관 트렌드워칭(Trendwatching)에 따르면 2010년 시장을 주도할 마케팅 핵심 트렌드로 실용성 강조한 기능적(Functional) 제품을 선정
- 경기둔화 이후 변화된 알뜰 소비 트렌드가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실질적 기능성을 강조한 실용형, 절약형(Money-saving), 단순형(Simple), 글로벌 마켓 및 소비 계층별 크로스오버(Cross-over) 시장에 적용 가능한 사용 편리성이 더욱 강조된 제품들이 인기를 누릴 전망
- 가격대별로는 고가형, 중·저가형, 저가형, 초저가형 등 세분화된 마켓별 차별화 마케팅이 필요
- 특히 중·저가형 시장을 위해서는 값싸고 단순하면서 기능성이 돋보이는 제품이 인기 판매 예상
○ 변화된 소비심리에 맞춘 맞춤 마케팅전략으로 공략해야
- 올해 경기회복이 비교적 완만할 것으로 경제전문가들이 분석하고 있어 2009년 이후 변화된 소비심리 트렌드에 맞춘 맞춤 마케팅전략이 향후 시장선점에 주요 키포인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
- 미 전문 비즈니스웹진 Enterpreuner, Fox news 등 2010년 컨슈머 마케팅 트렌드 발표자료 분석 결과, 센터에서 분석한 시장을 주도할 마케팅 키워드는 크게 아래 7가지로 구분
- 스마트, 집중, 가치지향, 차별화, 에코그린, 신뢰형, 멀티채널 통합형 온·오프라인 마케팅
○ 마케팅 키워드별 분석
구분
내용
① 스마트(Smart)
- 알뜰비교 쇼핑형 스마트 소비 문화가 확산되면서, 스마트 마케팅은 올해도 기업별 주요 마케팅 툴로 활용될 전망
- 쿠폰 및 리베이트, 가격비교 검색, 사용자 리뷰 활용한 제품광고 외에도 온-오프라인을 활용한 고객 맞춤형 스마트 마케팅 확산이 예상
② 집중(Focus)
- 소비시장 계층별(Segment) 세분화에 따라 타깃시장만 적극 마케팅하는 틈새시장 집중 공략형
- 소득계층별, 성별, 연령대별, 지역별, 소비성향별 계층 구분에 따라 제품 디자인, 가격, 성능, 포장 및 마케팅 전략까지 맞춤 공략하는 집중화 마케팅 강화 예상
③ 가치지향(Value-added)
- 기업의 사회공헌(CSR)활동 및 브랜드이미지 제고를 통한 신뢰성이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 결정에 주요 역할을 하면서 가치지향형 제품 마케팅도 확산될 전망
④ 차별화(Unique appealing)
- 제품 판매 경쟁이 심화되면서 타 경쟁제품 대비 독보적으로 부각되는 차별화된(Unique) 이미지 마케팅이 유효할 전망
- 이는 제품 판촉 및 마케팅 전략 외에 디자인, 판매 전략에 있어서도 영향을 미칠 듯
⑤ 에코그린(Eco-green)
- 에너지절약을 통해 실질적 금전절약형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알뜰 그린형 제품 마케팅 확산 예상
- 고효율 에너지 소비를 강조하는 제품라인과 각종 재생 소재 활용 제품, 리사이클 가능한 제품라인 및 그린포장제품 마케팅 등이 지속적 인기를 누릴 전망
⑥ 신뢰형(Show&prove)
- 단순히 제품을 안내하는 텔(Tell) 마케팅에서 제품을 소비자에게 직접 보여주고(Show&prove) 경험할 수 있도록 시연 및 사용을 권장하는 마케팅 기법
- 제품 구매에 비교적 회의적인 소비자층에게도 제품 구매에 대한 확신을 갖도록 제품을 검증하게 하는 신뢰형 마케팅
⑦ 온-오프라인 멀티 채널
통합 마케팅
(Multi-channel marketing)
- 소비자와 기업 간의 직접적이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실질적인 제품 구매와 기업 및 제품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큰 역할
- 기업들 전체 소비심리 주도하는 밴드웨건(Bandwagon)식 소셜미디어, 마이크로 블로깅, 온라인비디오, 모바일웹 마케팅 등 온라인 마케팅과 오프라인 유통점의 인쇄광고, 판촉 등 직접적 마케팅을 혼합한 통합형 멀티 채널 마케팅 트렌드가 이어질 듯
□ 시사점 및 전망
○ 경기회복 안정세로 돌아서면 미 소비시장 선점 위한 기업별 마케팅 경쟁 심화 예상
- 변화된 미 소비심리 트렌드에 맞춰 자사 제품의 판매 타깃시장을 사전 분석해, 스피디한 맞춤형 마케팅전략으로 시장 공략해야
○ 기업 및 제품 브랜드이미지 제고 위한 중장기적 관점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에 주목해야
- 미 설문조사기관 오피니언 리서치(Opinion Research)의 '2009년 Cone Consumer New Media Study' 온라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책임경영(Corporate Responsibility, CR)이 소비자의 제품 구매 결정 시 주요 역할을 함.
- 설문에 참가한 성인 1048명 중 44% 이상이 기업의 CR활동 및 프로그램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며, 이는 추후 기업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제품 판매에도 플러스 효과를 줌.
- 단기적 제품 판매 증대를 위한 마케팅전략을 추구하기보다는 중장기적으로 기업 및 제품 브랜드이미지 제고를 위한 기업의 책임경영(CR)부문을 마케팅전략에 활용할 필요성이 부각
자료원 : Trendwatching.com, Entrepreneur, Foxnews, CNBC, ABC News, The Conference Board, MediaPost, Bloomberg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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