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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한-EU FTA 한국시장 진출설명회 개최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송지영
  • 2010-03-24
  • 출처 : KOTRA

 

영국, 한-EU FTA 한국시장 진출설명회 개최

- 영국 지방 순회 설명회로 한국에 대한 관심도 증대 효과 –

- FTA 이후는 한국은 100가지 기회가 있는 시장 –

 

 

 

 ㅇ 영국무역투자진흥청(UKTI)은 2010년 내에 한-EU FTA가 시행될 것으로 보고, FTA 시행 이후 한국시장이 갖는 매력에 대한 ‘South Korea Open for Business – 100 Opportunities for UK Companies in South Korea following the EU – South Korea Free Trade Agreement’라는 자료를 출판, 동시에 3월 15일 런던에서 설명회를 개최함. 런던 행사는 CBI(Confederation of British Industry, 한국의 전경련 격)와 공동주최했음.

 

 ㅇ 런던 행사 이후 3월 17~25일 사이, 잉글랜드, 웨일즈, 북아일랜드의 5개 지역(브리스톨, 노팅햄, 벨파스트, 볼튼, 리즈)을 순회하는 한-EU FTA 설명회를 개최하며, KOTRA 런던KBC도 설명회 연사로 참가해 한국시장의 투자 매력도를 홍보함.

 

 ㅇ 설명회에 참가하는 영국 기업은 한국 시장과 경제력의 규모가 상당한데 비해 지금까지 그에 걸맞은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었다는 사실에 크게 동조했으며, 이번 설명회를 통해 한국시장에 대해 주목하게 됐다고 밝힘. 한편 이 설명회와 비슷한 시기인 3월 17일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가 글로벌 사회 선도국가로서의 한국에 대한 기사를 보도해 2월에 이어 다시금 한국에 우호적인 시각을 보인 바 있음.

 

□ UKTI 설명회 주요 내용

 

 ㅇ 한국 경제는 아시아 내 4위, 세계 13위이며 연간 GDP 총 규모가 미화 1조 달러로 캐나다와 같은 수준임. 또한 한국은 2008년 경기침체 기간 OECD 국가 중 마이너스 성장을 하지 않은 3개국 중 하나로 2010년 경제성장률이 4~5%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인구의 80%인 4000만 명이 도시에 거주하며 고급주류, 화장품을 소비하는 소비지향국가임.

 

 ㅇ 이러한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그간 국제사회에서는 한국이 폐쇄적이며, 일본과 중국에 낀 개발도상국의 이미지가 강해 시장매력이 크지 않다고 이미지가 왜곡된 경우가 많았음.

 

 ㅇ그러나 2010년은 한-EU FTA 이행을 앞둔 한-영 교역의 새로운 도약의 시기로 영국기업에 약 100가지의 기회를 부여하게 될 것임. 영국의 TESCO, Standard Chartered와 같은 기업의 한국 투자가 큰 효과를 보고 있고, 2009년 한국시장에 대한 UKTI 지원을 받은 영국기업수가 전년 200개에서 2배 상승한 400개에 달할 정도로 한국시장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ㅇ 또한 그간 영국기업에 한국과의 교역의 가장 큰 장벽으로 여겨진 복잡한 규제제도와 관세가 FTA로 인해 대부분 완화될 것으로 보여 교역량 증대가 예상됨. FTA가 시행되면 현재의 관세 중 97%가 3년 안에 철폐될 것이고, 또한 그 중 상당수가 시행 직후부터 철폐 효력을 가질 것으로 예정됨.

 

 ㅇ 올 연말로 예상되는 FTA 이행을 통해 영국기업이 한국과의 교역에서 특히 더 혜택을 받을 분야는 패션, 음료 및 주류, 법률 및 회계 서비스, 제약, 선진기술 및 녹색성장 분야임.

 

□ 한국진출 영국기업의 투자 성공 사례

 

 ㅇ TESCO

  - TESCO는 삼성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2개의 홈플러스를 매입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 140여 개의 하이퍼마켓으로 사업을 확장했음. 한국의 TESCO의 해외 진출국 중 가장 사업규모가 큰 곳으로 해외사업의 성장동력으로 평가받음. 특히 영국시장에서 TESCO가 64년 만에 거둔 연 매출 20억 파운드(한화 약 4조 원)의 성과를 한국에서는 단 10년 만에 이루어냄.

  - TESCO는 한국시장에서의 성공요인으로 ① CEO 및 주요 이사진을 한국 현지인력 위주로 선정하는 지역화된 사업정책, ② 두터운 중산층 소비자, ③ 우수한 현지 공급업체, ④ 클럽카드 제도 등 영국의 TESCO 마케팅 프로그램을 한국시장에 맞게 변형해 적절히 적용한 점, ⑤ 한국의 우수 IT기술로 개발된 운영시스템을 한국 및 다른 세계시장에 활용, ⑥ 우수 IT기술에 바탕을 둔 현지 물류시스템 활용 등을 꼽았음.

 

 ㅇ OCTOPUS MEDIA TECHNOLOGY : 한국의 고속인터넷망 시장을 겨냥해 IPTV, Video Streaming Player 등의 제품으로 성공한 기업으로 지역화에 기반을 둔 마케팅을 주요 성공요인으로 꼽음.

 

□ 한-EU FTA로 인한 100가지 한국시장 기회(UKTI 발표자료)

 

 ㅇ UKTI가 발표한 자료, ‘South Korea Open for Business–100 Opportunities for UK Companies in South Korea following the EU – South Korea Free Trade Agreement’는 UKTI가 한국과 영국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작성됐으므로 개인의 편향된 시각이 반영될 가능성은 있음. 그러나 한편으로는 학술연구자료보다 생생한 현장정보가 반영됐다고 해석할 수도 있음. 자료의 내용은 영국제품의 한국시장 진출 방안이 주 내용이나, 이를 통해 한국기업의 협력기회과 한국의 영국진출 방안도 모색해 볼 수 있음.

 

분야

산업

사업기회

선진기술

자동차

 영국 고급 부티크 승용차 수출

영국 해운서비스 한국 진출 증가

영국 해운 및 선박 부대 서비스 한국 진출 증가

 

 

자료원 : UKTI, 영국 현지언론 정보 및 KOTRA 런던KBC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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