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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경제위기가 바꾼 소비패턴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09-12-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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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경제위기가 바꾼 소비패턴
- 기존 서비스의 과감한 포기는 일반적 현상 -
- 경제적·창의적 소비의 대안 확산 시급 -
□ 경제위기로 인한 소비경향 변화
ㅇ 2008년 말 전 세계를 강타한 경제위기는 이탈리아 가정의 소비패턴도 변화시켰으며, 이것은 예산을 실용적으로 계획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소비행위의 양상을 널리 확산시킨 것으로 드러남. 하지만 동시에 창의적 소비형태로의 발전으로 보기에는 아직 이른 것으로 알려짐.
ㅇ 즉 재원이 부족할 경우 대중들은 아예 소비를 하지 않고 회피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주방제품, 자동차, 피트니스, 여행, 외식 등 다양한 부문에서 한 가지를 줄이는 절감식 소비가 확산됨.
□ 부문별 소비 변화 양상
바캉스
전자제품
- 이탈리아 가정 내 소비가 높은 휴가부문은 전체적으로 전폭적인 수요감소를 나타냄. 특히 2009년 호텔, 패키지투어 등의 매출이 대폭 하락한 것은 이를 증명함.
- 특히 이탈리아 가정은 여름휴가를 즐기되 가장 경제적이거나 가까운 휴가지를 선택함으로써 이에 대한 소비를 줄이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 나타남.
- 경제불황으로 주머니 사정이 얇아진 이탈리아 소비자들은 스키장 등지로의 겨울휴가는 생략하는 것으로 알려짐.
- 대신 허니문 여행에 있어서는 소비가 더욱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혼 커플들은 가능한 비싸고 먼 지역으로의 럭셔리 여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08년 전자제품 대세가 '저가'였다면 2009년은 하이테크기술 수준이 높은 제품이 인기를 얻었음.
-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이탈리아 소비자들은 품질이 우수하다면 가격이 높더라도 제품 구매에 주저하지 않았음. E-Book이나 스마트폰이 대표적인 예임.
- 2012년 디지털방송 의무수신 완료시점이 다가옴에 따라 수신장치가 장착된 TV, 디코더, 콘솔, 비디오게임 등에 대한 소비가 증가했음.
- 또한 경제불황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가정 내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개인 마사지 제품이나 정수기, 아로마테라피 관련 전자제품의 판매량이 늘었음.
외식
미용
- 소비력이 약해짐에 따라 많은 이탈리아 가정들이 외식을 줄이는 경향 가운데서도 미식가들은 포도주 한 병 대신 한 잔씩의 소비로 경제위기시대에 적절하게 적응
- 또한 점심식사를 가정 내에서 해결하려는 경향이 높아졌으며, 기존 두 세가지의 코스음식 대신 일품요리 메뉴를 내놓는 레스토랑이 많아졌음.
- 미용실을 찾는 소비자들에게서도 뚜렷한 변화양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이는 찾는 고객 수의 약 9% 감소로도 설명할 수 있음.
- 최근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10유로에 커트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중국인 미용실을 찾는 고객을 되돌리기 위해 커트 혹은 드라이 서비스에 각종 세일 및 할인서비스 경쟁이 붙는 상황임.
가구 및 인테리어
자동차
- 최근 이탈리아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가구 선택 시 가격과 품질 두 가지 요소의 대비 및 비교 경향이 매우 높아졌으며, 개개인의 요구사항을 가장 적절히 해결해줄 수 있는 제품만 구매하는 현상이 확산 중임.
- 즉 가능한 가구 수를 줄이되 일단 구매하는 제품은 품질이 높으며, 기능이 뛰어난 것을 선호함.
- 현지에서 인기높은 이케아 가구는 실제로 인테리어 소품(2% 성장)보다 실질적인 가구(5% 성장) 매출이 더욱 증가했음.
- 시티카와 같이 크기는 작고 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자동차 구매가 증가
□ 시사점
ㅇ 다가오는 2010년 약 0.6%의 GDP 증가를 보이면서 서서히 회복할 것으로 기대되는 이탈리아의 올 한 해 경제는 불황과 소비감소로 요약할 수 있음.
ㅇ 이탈리아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현저히 감소한 관계로 많은 부문에서 기존에 자주 사용하던 서비스 및 제품을 과감히 포기하는 경향이 높아져, 이에 따른 창의적 소비 대안의 발전 및 확산도 필요함.
ㅇ 현지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소비양상에 대한 이해는 내년 현지 수출 마케팅전략 수립에 시사하는 바가 큼.
자료원 : Il Sole 24 Ore 일간지, KOTRA 밀라노KBC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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