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년 영국 항공우주-방위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영국
  • 런던무역관 박지혜
  • 2021-09-23
  • 출처 : KOTRA

- 항공우주산업,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이 큰 분야 -

- 영국 국방부 조달시장 선결조건은 차별화된 경쟁우위 -



  

산업 개요

 

영국의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은 영국의 주요 산업으로 고부가가치, 고숙련 직업을 제공한다. 두 부문은 영국 내 제조 생산량에서 120억 파운드 이상을 차지하여 전체 제조업의 약 5%를 차지하고 있으며, 총 20만7000개의 일자리를 직간접적으로 창출하고 있다.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의 97%가 중소기업(SMEs)이며 북서부, 북동부 및 스코틀랜드에 기반해 영국의 지역 성장과 경제 평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항공우주 산업은 영국의 가장 유망한 산업 분야이자 영국 내 대표적인 산업 중 하나이며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규모가 큰 산업이다. 2019년 기준 영국의 민간 항공우주 총매출은 총 455억 달러를 넘었고 세계 시장점유율은 17%에 달했다. 영국 내 생산의 90%를 수출함으로써 영국 수출의 큰 축을 차지하고 있다. 영국은 특히 엔진, 헬리콥터, 날개, 구조 및 항공기 시스템의 설계 및 생산에서 명성이 높다. 롤스로이스(Rolls-Royce)에서 제작하는 엔진은 35종 이상의 상업용 항공기에 동력을 공급하며, 전 세계적으로 1만3000개 이상의 엔진을 서비스 중이다. 영국은 또한 모든 에어버스(Airbus) 항공기 플랫폼용 날개를 설계 및 제조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영국을 오가는 군용 및 민간 항공기를 유지보수, 수리 및 정밀 검사하는 MRO 부문이 번성하고 있다. MRO 및 물류 부문에 관여하는 기업은 약 1300개가 존재하며 총 매출액은 1950억 달러 이상이고 약 5만7000명 이상이 이 분야에 고용돼 있다.

 

영국의 방위산업 역시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수출 규모를 지니고 있으며 2019년 기준 110억 파운드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다. 영국의 가장 큰 방산 수출 시장은 중동, 유럽 및 북미이다.

 

주요 국가별 방산산업 수출 점유율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 UK Defence & Security Exports 

영국의 주요 방산 수주

국가

내용

쿠웨이트

Typhoon 항공기

카타르

Typhoon 항공기 및 Brimstone 미사일

오만

Hawk/Typhoon 항공기

사우디아라비아

Typhoon 항공기

인도

Hawk 항공기

노르웨이, 한국

헬리콥터

프랑스

Trent 700 항공기 엔진

브라질

해양초계선(OPVs: Offshore patrol vessels)

미국

F-35

자료: 영국 정부 웹사이트(Gov.uk)

  

시장 동향

 

영국은 세계에서 6번째로 큰 국방 예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방위 장비 수출로는 최근 10년간 전 세계에서 2위 국가이다. 영국은 방위 산업 장비 주요 수출국이지만 수입국이기도 하다. 장비의 대부분은 미국의 첨단 장비이거나 경쟁 입찰에서 낙찰된 무기 시스템으로 이뤄진다. 영국은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국가의 공급업체로부터 상당한 장비를 조달하고 있다.

 

유럽에서 가장 큰 공공 조달기관 중 하나인 영국 국방부(MoD)의 국방장비 계획은 2019년부터 10년간 약 2370억 달러의 지출을 예상하고 있다. 이 계획은 2019년 4월 1일부터 2029년 3월까지 기간으로 영국군을 위한 장비 조달 및 지원을 위한 지출 계획을 설정한다. 영국은 혁신에 전념하고 있으며 10년 동안 10억 달러를 투자해왔다. MoD는 군대, 국가 안보 기관을 포함해 군용 차량부터 교육 서비스 및 모든 종류의 시설 관리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구매한다. 

 

해군 사령부(Naval Command)는 2020년 기준, 향후 10년간 장비 계획에 389억 달러를 지출할 계획이다. 이 계획에는 장비 및 기능의 가용성과 지속가능성을 개선하기 위한 Surface ship과 Maritime helicopter 업그레이드 및 조달이 포함됐다. 육군 사령부(Army Command)는 향후 10년간 약 400억 달러를 지출할 계획이며 장갑 전투차량, 포병 시스템, 보호 및 지원 차량, 헬리콥터, 무인 항공 시스템 등을 포함한다. 공군 사령부(Air Command)의 경우 약 400달러를 지출할 계획이며 전투 항공, 항공 이동 및 지휘, 통제, 정보 감시 및 정찰(ISR)의 세가지 주요 부문을 책임진다. 합동군사사령부(Joint Forces Command)는 약 390억 달러 지출 계획이며 C4ISR, 합동 물류, 의료 및 특수 프로젝트 등 4가지 주요 부문을 다룬다.

 

종합군사기술 경쟁력 또한 세계 2위 수준인 영국은 유럽 최대의 독립 민간 방산복합체인 BAE Systems와 세계 3위 엔진업체 롤스로이스의 보유국으로 뛰어난 방산제품 경쟁력을 지니고 있으며, 세계 최대 군사박람회인 DSEI가 열리는 곳으로 유럽, 중동, 아프리카 국가의 절반이 영국을 통해 무기를 구매할 정도로 방산교역의 세계적인 허브 국가로 통한다. GDP의 약 2.2%를 국방비로 지출하는 영국은 2020/21년 기준 국방비가 약 446억 파운드에 에 육박하는 유럽 최대의 방산시장이다. 

 

영국 국방부 조달

 

영국 방산시장은 영국군과 경찰에 최종 공급되는 국가독점체제로 영국 국방부(Ministry of Defense)가 구매를 담당한다. 조달 원칙은 경쟁을 기본으로 하여 객관적인 입찰 선택 기준을 설정하며 공정하고 투명하다. 또한 우선 공급업체를 운영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MoD는 공급업체에 국적에 따른 차별을 하지 않으며 모든 공급업체를 평등하게 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공정하고 비차별적인 방식으로 투명성, 동등한 문서 및 기준에 대한 상호 인정 또한 원칙으로 삼는다.

 

영국 MoD 입찰은 공고 – 사전 검증 – 입찰 초대 – 평가 – 공급자 선택 – 계약 체결 순으로 이뤄진다. 조달 기회의 대부분은 MoD 공급망 내에 존재하며 이는 약 75%를 차지한다. 가능한 많은 기회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방위산업체의 웹사이트를 수시로 방문하는 것이 좋다. MoD는 직접 계약 기회와 공급망 전반에 걸쳐 경쟁을 권고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대규모 방위산업 계약자부터 혁신 소규모 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규모의 공급업체가 주요 혹은 하청업체로서 MoD의 조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기업명

웹사이트

Airbus

https://www.airbus.com/

Babcock

https://www.babcockinternational.com/where-we-do-it/uk/

BAE Systems

https://www.baesystems.com/en/home

Boeing

https://www.boeing.com/

Capita

https://www.capita.com/

COBHAM

https://www.cobham.com/

DXC

https://www.dxc.com/uk/en

General Dynamics

https://www.gd.com/

KBR

https://www.kbr.com/en/about-us

Leidos

https://www.leidos.com/

Leonardo

https://www.leonardocompany.com/en/home

MBDA

https://www.mbda-systems.com/

Lockheed Martin

https://www.lockheedmartin.com/

QinetiQ

https://www.qinetiq.com/

Raytheon

https://www.raytheon.com/uk

Rolls-Royce

https://www.rolls-roycemotorcars.com/

Serco

https://www.serco.com/

Thales

https://www.thalesgroup.com/en

Ultra Electronics

https://www.ultra.group/gb/

 

MoD는 2022년까지 조달의 최소 25%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중소기업을 포함하길 목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SME Agenda에 대한 약속을 강화하는 SME Action Plan을 개발한 바 있다.

 

진출 전략 및 기회

 

영국 방위산업은 정교하고 성숙된 것이 특징이다. 영국으로 수출하고자 하는 방위 산업체는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 대비해야 하며 분명한 경쟁 우위를 입증해야 한다. 소유권자가 영국인이 아니거나 영국에 소재하지 않는 기업이 영국 기업과의 경쟁에서 불리하지는 않으나 영국 방위 시장에 진입하거나 확장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자원을 투입해야 함을 예상해야 한다. 영국에 이미 설립된 기업을 통해 영국 방산 공급망에 진입하는 전략은 가장 위험이 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국 국방부(MoD: Ministry of Defence)는 장비와 기술을 평가하기 위한 행사를 자주 개최한다. 따라서 MoD와의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MoD가 후원하는 행사나 산업의 날, 또는 대회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특정 방위 부문과 관련된 MoD 이벤트는 DASA(Defence and Security Accelerator) 웹사이트에서 지속적으로 발표하므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링크) https://www.gov.uk/government/organisations/defence-and-security-accelerator

 

2021년 DASA 주요 행사

행사명

기간

장소

웹사이트

DSEI

2021.9.14~17.

EXCEL LONDON

https://www.dsei.co.uk/

UK Space Conference

2021.9.27~29.

Online

https://www.spaceconference.co.uk/

ISE

2021.9.28~29.

OLYMPIA LONDON

https://www.internationalsecurityexpo.com/

DPRTE

2021.10.5.

Farnborough International Exhibition and Conference Centre

https://www.dprte.co.uk/

Shetland Space Centre

2021.10. 5

 

https://shetlandspacecentre.com/

BAPCO

2021.10.12~13

RICOH ARENA, COVENTRY

https://www.bapco.org.uk/events/bapco-annual-event/

SW Innovation Expo

2021.10.14

Sandy Park, Exeter

https://www.swinnovationexpo.co.uk/

VentureFest South 21

2021.10.21

 

https://venturefestsouth.co.uk/

Chemical Weapons Demilitarisation Conference

2021.11.2~4

Online

https://registration.livegroup.co.uk/cwd2021/

E-TEXTILES 2021

2021.11.3~4

Online

https://e-textilesconference.com/registration/

3CDSE(Three Counties Defence and Security Expo)

2021.11.3~4

MALVERN

https://www.3cdse.co.uk/

자료: DASA

  

시장 전망

 

코로나19는 항공 및 방위 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영국 내 락다운과 전 세계적으로 시행되는 방역 규정으로 인한 여행 제한은 민간 항공 시장 활동을 둔화시켰다. 최근 무역기관 ADS에 따르면 항공기 제조업체가 2020년 7월과 8월에 주문을 단 13건만 받았고 9월에는 전혀 주문을 받지 않았다고 보고했다. 코로나19 초반 해당 업계는 직원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비즈니스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즉각적인 조치에 중점을 두었지만 앞으로는 산업으로서 가능한 한 빨리 새로운 미래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업계는 앞으로 코로나19의 잠재적 시나리오와 브렉시트 민감도를 강력하게 검토하는 동시에 공급망을 강화하고 비용을 간소화하는데 집중할 것으로 전망한다.


방위 시장은 앞으로 10년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코로나19가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도 불구하고 영국 정부는 꾸준히 국방 예산을 증액할 계획이다. 새롭고 빠르게 진화하는 국가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무기, 통신 및 기타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발전에 대한 투자는 시장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이전까지 영국 산업용 우주 산업은 빠르게 성장했으며 영국 정부는 2030년까지 세계 시장에서 10% 점유를 목표하고 있다. 영국은 2019년 기준 해당 산업 연구 개발에 7억1400만 달러를 투자했는데 이는 다른 산업의 평균 6배에 해당한다. 영국은 특히 나노 및 소형 위상 분야에서 세계적 리더이며, 상업용 우주 부문은 정부 지원을 통한 산업 및 벤처 캐피탈로부터 자금을 꾸준히 조달받고 있다.

 

한편 영국이 EU를 탈퇴하면서 EU의 Galileo 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이 제거된 이후 자체 GNSS 시스템을 만들었다. 높은 추정(Estimation) 비용으로 인해 영국 정부는 당초 계획한 63억 달러의 위성 항법 장치 계획을 축소했다. 정부는 더 낮은 고도와 다른 주파수에서 작동하면서 Galileo 및 GPS와 동일한 민간 및 군사 추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의 가능성을 모색 중이다

 

드론의 경우 GPS와 마찬가지로 군사적 기원을 넘어 강력한 비즈니스 도구로 발달하고 있다. 이미 소비자 시장에 진입한 드론은 상업 및 민간 정부 응용 프로그램에서 작동 중이다. 따라서 플랫폼, 센서 및 소프트 웨어를 제공하는 기업에 더 많은 시장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한다.

 

영국의 우주 및 방위 산업은 새로운 항공기 또는 엔진 모델의 제조, 복합재, 적층 제조 등과 같은 최신 기술을 제공하는 기업에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비행 계획 도구, 디지털 비행 관리 시스템과 같은 통합 솔루션의 혁신으로 컴퓨팅 플랫폼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진출 전략

 

영국에 진출하기 좋은 분야는 공기역학 분야로 추력과 관련한 로터 블레이드와 엔진 어셈블리, 동체 및 날개 어셈블리 등의 항공기 구조, 항공전자기기, 이착륙 장치 등이 있다.

 

한편 영국의 방위산업은 NATO권에서 미국 다음으로 크며 다수의 전술 및 전략 무기들을 생산하는 기술선진국이기 때문에 한국산 방산제품을 영국으로 수출할 때에는 첨단무기보다는 소모품이 적합하다. 한국과 영국은 NATO식 무기체계를 따르기 때문에 상호호환이 쉬워 수출에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 표준 NATO식 탄환 및 대인폭발물, 위장도료 등은 별도의 개조작업 없이 영국으로 직수출이 가능하며, 한국산은 NATO권 무기생산국들 중 가장 가격경쟁력이 높다.

 

향후 영국 기업이 주문 이행을 위해 공급망 확충을 통한 추가 역량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공급망의 하위 계층에서 영국 시장에 진입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시장 내에서 확고한 유대 관계를 가진 현지 유통업체나 대리인을 이용해 보는 것도 고려해 볼 만 하다.

 

영국 항공우주 및 방위 시장에 진입하려면 인내가 필요하며 투자, 혁신적인 제품과 경쟁력 있는 가격을 갖춰야 한다. 영국의 항공 우주 공급망의 경우 매우 성숙된 상태이며 공급업체 수를 줄이려는 주요 기업들로 잘 통합되어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진출에는 분명한 경쟁 우위를 입증해야 하다.

   

방산물자를 영국으로 수출하기 위해서는 수출허가 기관의 승인이 필요하다. 전략물자, 기술, 소프트웨어의 수출 허가(Export licence)는 ECJU에 의해 관리되는 SPIRE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SPIRE 링크: https://www.spire.trade.gov.uk/spire/fox/espire/LOGIN/login)

  

수출허가가 필요한 제품은 다음의 리스트가 정하는 범위에 따른다.

 

수출 허가 관련 리스트

리스트 공식명

원문 자료원

비고

UK Strategic Export Control Lists

https://www.gov.uk/guidance/uk-strategic-export-control-lists-the-consolidated-list-of-strategic-military-and-dual-use-items

영국 정부가 규정하는 방산물자

Consolidated list of strategic military and dual-use items that require export authorisation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uk-strategic-export-control-lists-the-consolidated-list-of-strategic-military-and-dual-use-items-that-require-export-authorisation

영국 정부가 규정하는

이중용도 제품

Controls on radioactive sources

https://www.gov.uk/guidance/controls-on-radioactive-sources

영국 정부가 규정하는

방사성 물질

자료: 영국 정부 웹사이트(Gov.uk)

 

한편 영국 방산시장에 신규 진출하는 우리 기업들은 매년 개최되는 DSEi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DSEi는 영국에서 열리는 세계최대 종합 방산전시회로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군사 및 보안 산업 전시회다. 이곳은 Lockheed Martin, Boeing 등 세계유수의 방산복합체는 물론 각국 군 구매담당자들이 모이기 때문에 방산업계에서는 필수로 참가해야 하는 전시회로 통한다.

  

 

자료: 영국정부 웹사이트, STATISTA, KPMG, 현지 언론 및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년 영국 항공우주-방위 산업 정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