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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 물류산업의 현재와 미래
  • 경제·무역
  • 파나마
  • 파나마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3-24
  • 출처 : KOTRA

 

파나마 물류산업의 현재와 미래

- ‘09년 물동량 하락에 침체 딛고 북미항만당국과의 협력 모색 중 -

 

 

 

□ 파나마 물류 경쟁력은 중남미 5위 수준

 

 ㅇ’10년 1월 세계은행(World Bank) 발표 자료에 따르면, 파나마의 물류산업 경쟁력은 중남미에서 5번째인 것으로 나타남.

  - 상품운송체계의 효율성과 비즈니스 여건을 기준으로 평가 이뤄짐.

 

물류산업 경쟁력

중남미 내 순위

국가

세계 순위

.

독일

1

.

싱가포르

2

.

스위스

3

1

브라질

41

2

아르헨티나

48

3

칠레

49

4

멕시코

50

5

파나마

51

6

코스타리카

56

7

도미니카 공화국

65

8

페루

67

9

온두라스

70

10

에콰도르

71

출처 : World Bank

 

 ㅇ 이외에도, ‘물류운송SOC 여건’에서 세계 61위, ‘물류 서비스 품질’에서 47위를 기록

  - 중남미 주요 국가들이 모두 40위권밖에 포진된 점에서 선진국과 신흥개발국과의 격차가 뚜렷한 가운데 세관의 현대화, 정보기술 관리체계 도입, 물류서비스 연구개발을 통해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있어 긍정적 평가

 

□ 마이너스의 행진, 2009년

 

 ㅇ ‘09년 세계 경제위기에 따라 세계 교역량은 전년대비 -12.3%

  - 자금난을 우려한 기업이 자산투자 규모를 줄이고, 가계소비 또한 위축돼 세계적으로 수요가 급감함에 따른 결과

 

세계 교역규모 변화율(전년대비)

                                                                                                           (단위 : %)

 

2007

2008

2009

2010(전망)

2011(전망)

총 교역량

7.2

2.8

-12.3

5.8

6.3

선진국

수입

4.7

0.5

-12.2

5.5

5.5

수출

9.5

4.4

-11.7

5.4

7.8

출처 : IMF

 

 ㅇ 파나마도 위의 마이너스 한파에 영향을 받아 물동량 하락을 보임.

  - TEU(20피트 컨테이너) 하역규모를 기준으로 봤을 때 ‘09년 420만 개로 전년 대비 -8.8%로 하락

 

파나마 소재 항구별 ’08-‘09년 컨테이너 하역량 변화율

                                                                                                                 (단위 : % )

항구

TOTAL

UNLOADED

LOADED

항구전체

-8.8

-7.4

-9.9

BOCAS FRUIT CO.

110.2

109.0

112.2

COLON CONTAINER TERNINAL

-27.4

-29.8

-27.0

COLON PORT TERMINAL

-1.0

2.0

-3.7

MANZANILLO INTERNACIONAL T.

-12.2

-11.4

-12.9

PANAMA PORTS CO, BALBOA

-7.2

-9.3

-5.0

PANAMA PORTS CO. CRISTÓBAL

42.4

43.9

41.0

PTP RAMBALA

-72.6

-92.8

-69.7

TERMINAL GRANELERA

100

100

n/a

TERMINAL SAMBA BONITA

100

100

n/a

출처 : 해당 기관 보고 자료

 

 ㅇ COLON CONTAINER TERNINAL은 ‘09년 44만7000TEU로 전년 대비 27.4% 하락했으며, ‘MANZANILLO INTERNACIONAL T.는 자동차, 기계류의 수입 증가에도 불구 12.2% 감소

 

 ㅇ ‘09년 4/4분기에는 파나마 운하 물동량이 3.5%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였으나 컨테이너 화물은 17% 하락을 기록

 

□ 물류인프라 개발 청사진

 

 ㅇ 국가 산업기반이 대부분 서비스업에 치중돼 있고, 파나마 운하와 콜론 자유무역지대의 물류 서비스업에 대한 재정 의존도가 높은 파나마는 ‘09년 하락을 발판 삼아 중남미 1위 물류산업국가로의 도약을 위한 토대를 마련 중

 

 ㅇ 한 예로, 52억5000만 달러가 투입돼 ‘14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파나마 운하확장에 대비해 미국에 있는 항만회사들과의 협력 추진 중

  - 확장공사가 완료되면, 20피트 크기 컨테이너 1만 개를 적재한 Post-Panamax급 선박의 운하통행이 가능해짐.

  - 파나마 운하관리청(ACP)은 확장공사 완공 후 ‘14~’25년 동안 307억 달러의 수입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관련 업계의 기대를 모으는 상황

  - 이에 미국은 확장된 운하를 거쳐 미국 동부 해안, 유럽을 최종목적지로 하는 대형선박 수용을 위해 ACP와의 협약 아래 항구확장 공사를 추진 중

  - 주로 수심 확대, 물류창고 건설, 부두 확장, 터미널 공사를 통해 추가 물량에 대비하는 공사를 진행 중

 

공사 중인 미국 내 항구 위치와 내용

출처 : La prensa

 

 ㅇ 또한, ACP는 시장정보를 공유하고 상업과 관광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미국 내외 다양한 항만기관들과 협약을 체결

  - 주된 목적은 파나마를 물류 산업의 중심국가로 널리 알리는 것

 

협약 체결 기관

Puerto de Miami (마이애미 항)

Autoridad Portuaria de Carolina del Sur(남 카롤리나 항만청)

Autoridad Portuaria de Georgia(조지아 항만청)

Autoridad Portuaria de Houston(휴스턴 항만청)

Autoridad Portuaria de Nueva York y Nueva Jersey(뉴욕, 뉴저지 항만청)

Autoridad Portuaria de Virginia(버지니아 항만청)

Autoridad Portuaria de Tampa (탐파 항만청)

Autoridad Portuaria de Massachusetts(메사추세추 항만청)

Autoridad de Nueva Orleans(뉴올린즈 항만청)

Autoridad Portuaria de Curazao(쿠라사오 항만청)

Administración Portuaria de Maryland(메리랜드 부두 관리소)

Autoridad Portuaria de Manatee(매너티 항만청)

Autoridad Portuaria Regional de Filadelfia(필라델피아 지역 항만청)

Puerto de Everglades(에버글레이드 항)

Puerto de Palm Beach(팜 비치 항)

출처 : La prensa

 

 ㅇ 이에 더해, ACP는 운하 인근 4925㏊의 지역에 대해 개발계획을 추진 중이며, 이를 통해 해당 지역의 해운, 물류보관, 관광 산업을 촉진하고자 함.

  - Sherman Norte, Fuerte San Lorenzo, Corozal Oeste, 그리고 Isla Telfers가 개발될 예정이며, Sherman Norte 지역 개발은 540명의 고용창출효과가 예상됨.

  - Isla de Telfers 지역에는 물류 보관 및 운송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며, 철도가 닿는 곳에 있어 운송서비스에 이점을 지님.

 

□ 시사점 및 전망

 

 ㅇ 정부는 파나마를 물류산업의 중심지로 확고히 하기 위해 고속도로 건설을 통한 물류 인프라 확충, 해상 운송로 다양화 등을 추진 중

 

 ㅇ 세계 5위 파나마 운하 이용국인 한국은 앞으로 운하 인근지역 물류지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는 운하지구개발, 북미 항구확장 프로젝트를 주시할 필요성이 있음.

 

 ㅇ 파나마 물류산업은 ‘11년이 돼서야 실질적인 회복이 가능할 전망

 

 

 자료원 : World Bank, IMF, La Pren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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