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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저출산사회 속 유아용품시장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10-02-08
  • 출처 : KOTRA

 

대만, 저출산사회 속 유아용품시장

- 한 가정 한 자녀 추세로 양적 규모는 줄어도 소비력은 오히려 상승 –

 

 

 

□ 대만 출산율, 부녀자 1인당 평균 1명

 

 ○ 2009년 대만의 출산율(15~49세 부녀자 1인당 평균 자녀 출산수)은 세계 최저 수준까지 떨어지며, 인근 국가 일본(1.4명)과 홍콩(1.3명)에 비해서도 낮은 수준을 기록함.

 

 ○ 20년 전 출산율 2.2명에서 10년 전엔 1.8명으로, 2009년 출산율은 1.0명까지 떨어져 이대로 가다가는 한 가정당 평균 자녀 수가 1명도 안 되는 상황으로 악화될 위기가 초래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대만 정부에서는 출산율 감소폭이 예상보다 크게 나타남에 따라 마이너스 인구 성장사회로의 진입 시기가 당초 예상보다 10년 빠른 2017년경에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우려를 표함.

 

대만 연간 출생자 수 하락세

(단위 : 만 명)

자료원 : 내정부(內政部)

 

□ 대만, 저출산 사회 속 유아용품시장, 양적 규모 줄었어도 소비력은 상승

 

 ○ 저출산으로 한 가정에 한 자녀 현상이 빚어짐에 따라, 사실상 대만의 유아용품시장도 양적 축소를 면하기 어려운 형편임.

 

 ○ 그러나 자녀 수가 적은 만큼 자녀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고 싶어하는 부모들의 심리가 반영되면서 유아인구 감소 대비 유아용품시장 경기는 양호한 것으로 평가됨.

 

 ○ 현지 시장조사기관 GO survey에 따르면, 2009년 대만 여성과 장년층 소비자의 유아용품 소비금액은 불경기 속에서 오히려 전년 대비 적잖게 증가함.

 

 ○ 또한 2009년 대만 소비자의 유아용품 인터넷 쇼핑 비율 역시 상승함.

  - 대만 전역에 200여 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한 유아용품 전문매장 les enphants(麗嬰房)은 오프라인 유아용품시장이 포화상태에 접어듦에 따라 인터넷시장을 공략한 결과, 2009년 인터넷 매출액 증가율이 50~60%에 달했으며 2010년에도 40%의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 대만 인터넷 쇼핑 사이트 GOHAPPY의 유아용품 소비자 수와 소비금액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함.

 

 ○ 그 외에 예비엄마들의 백화점 정기세일을 이용한 고부가가치 상품 구입도 증가한 것으로 관찰됨.

 

□ 대만 유아용품시장 규모

 

 ○ 현지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대만의 0~6개월 유아용 분유의 연간 시장규모는 약 60억 대만달러, 6~12개월 유아용 분유의 연간 시장규모는 약 30억 대만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됨.

 

 ○ 또한 2008년 대만의 내수용 완구 생산규모는 92억 대만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됨.

 

 ○ 대만 전체 유아용품시장 규모의 정확한 통계수치는 집계된 바 없으나 분유 및 완구를 비롯한 영유아복, 영유아 도서 등 각종 유아용품 소비금액을 합산할 경우 대만 유아용품시장 규모는 연간 수백억 대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 유아용품 구매결정자, 대만 엄마들의 소비 트렌드

 

 ○ 현지 시장조사기관 Bloggerads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어머니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절약형 소비 노하우와 증정품 등 각종 판촉행사 소식 등을 공유하는 근검절약형 엄마의 비중이 30.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견본품 사용 및 제품사용후기 등을 공유하는 상품 검증형이 24.8%를 차지함.

 

 ○ 근검절약형 엄마들은 절약형 소비에 대한 정보 공유활동이 활발해 상품가격을 꼼꼼하게 따지는 한편 자녀의 생활 및 교육 관련지출에는 인색하지 않은 성향을 보여, 상품 경쟁력도 중시하는 특성을 나타내 공동구매 소비형태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됨.

  - 비용절감과 물류 손실 감소를 위해 공동구매 방식의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실시한 Babyhome을 보면 연간 매출액이 2007년 2000만 여 대만달러에서 2008년에 6000만 대만달러를 돌파했으며, 2009년에는 8800만 대만달러까지 증가하는 성과를 거둠. 전체 매출액에서 전자상거래 비중이 43%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해 현지 어머니 소비자들의 공동구매 소비력을 실감케 함.

 

 ○ 상품 검증형 엄마의 경우 실제 상품 사용후기 정보에 관심도가 높은 만큼, 소비자 평가와 입소문에 대한 신뢰도가 높으므로 입소문 마케팅이 효과적일 수 있음.

 

 ○ 또한 Brain(動腦) 잡지와 Bloggerads가 660명의 엄마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거의 50%에 육박하는 49.6%의 소비자가 인터넷에서 유아용품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유아용품시장에서의 성패는 소비자의 입소문과 추천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중시되므로 해당 시장에서의 브랜드 경영 연혁이 오래될수록 유리함.

  - 따라서 신규로 시장 진출을 시도할 경우 각종 소비자 체험 이벤트와 블로그 및 홈페이지 같은 인터넷 자원을 충분히 활용한 이벤트 소식 및 유용한 정보제공 등의 방법을 통해, 소비자 인지도를 쌓고 소비자와 친근감과 신뢰감을 성실하게 쌓아가는 노력이 필요함.

 

 ○ 신세대 엄마들의 인터넷 활용도가 높은 만큼 온라인 입소문이 좋아 상품 노출도가 높은 온라인 유통경로를 이용하거나, 현지 시장접근성과 마케팅에 유리한 TV홈쇼핑이, 유아용품 전문매장을 활용하는 등 시장진출에 적합한 유통경로를 선정하는 요령도 필요함.

  - 현지 업체에 따르면, 대만의 유아용품(임산부용품 포함) 인터넷시장 규모는 약 5억 대만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시장 확대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Brain(動腦) 406호, 연합보, 경제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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