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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피부관리용 화장품 시장 동향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7-11-30
  • 출처 : KOTRA

중국 피부관리용 화장품 시장동향

- 시장선점 대표 브랜드 전무, 시장진입 용이 -

 

보고일자 : 2007.8.16.

백인기 다롄무역관

ingi@kotra.or.kr

 

 

□ 시장 개요

 

 ○ 중국 화장품 시장은 최근 몇년동안 연 평균 18%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2006년에는 1000억 위앤에 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이에따라 미용산업은 부동산, 자동차, 관광에 이어 제 4위 소비 시장으로 부상

 

 ○ 피부관리실 전문 화장품 시장은 20여 년간의 성장을 걸쳐 현재 생산업체가 3000여 개사, 피부 관리실도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이 대리상을 걸쳐 가맹 피부 관리실을 통한 전통적인 판매형식으로 유통됨.

 

 ○ 2004~06년 간 피부 관리실 매출액 증가율은 25% 정도로 비록 일반 화장품보다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나 일반 화장품처럼 宝洁欧莱雅、合利등 선도 브랜드가 없어 공략해 볼만한 분야로 판단됨.

 

중국 미용산업 발전 연혁

단계

시기

주요 분야

제 1 단계

80년대 중반 ~ 90년대 초반

미용 기초

제 2 단계

90년대 중반 ~90년대 말

미백 기미 잡티 제거

제 3 단계

90년대 말 ~ 2000년대 초반

다이어트

제 4 단계

2000~01년

SPA 피부 관리

제 5 단계

2002~03년

미용기기 피부관리

제 6 단계

2004 ~ 현재

남성 미용

자료원 : 무역관 종합

 

□ 최근 시장 동향

 

 ○ 피부관리실 급증,  고객 점차 늘어나

 

  - 현재 피부 관리실은 약 200만개로 연간 증가율이 5.84%에 달하며, 이중 51%가 최근 5년내 설립된 것으로 중소형 위주로 등록자본금은 20만위앤 이하가 63.3% 차지

  - 피부 관리실 평균 영업수입은 연간 11만6300위앤, 이중 1, 2급 도시 대형 피부관리실 43.8% 매출액 60만위앤 이상임.

  - 화장품은 크게 피부 관리실용 전문화장품, 가정용 화장품으로 나뉘는데, 피부 관리실 화장품 시장 성장세는 피부 관리 중요성의 인식확대에 힘입어 가정용보다 증가폭이 큼.

  - 소득 증대 및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피부 관리실을 찾는 여성들이 점차 늘어나는데, 도시 여성의 피부 관리실 이용률이 63%로 일반 화장품 소비자가 전문 화장품 시장으로 전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  피부 관리실용 화장품 주도 브랜드 전무

 

  - 중국 피부 관리실 화장품시장은 다대하지만 아직 주도 브랜드가 전무한 실정인데, 이는 전문 인력 부족 및 브랜드 홍보 방법이 다양하지 못하기 때문임. 또한 피부 관리실 산업 발전시간이 길지 않고 전문 훈련기구와 산업교육 체계가 아직 불완전하기 때문에 관련 인재 공급 역시 시장 수요에 비해 부족한 실정임.

 

  - 한편 피부관리실 종업원의 자질이 높지 않고 기술 수준도 떨어져 전문 피부 관리실의 서비스가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음. 이에 따라 고객은 피부 관리실에, 피부 관리실과 딜러는 제조업체에 불만을 제기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음. 제조업체 차원에서는 과도한 유통단계로 세밀한 기술 지원이 어렵기 때문에 피부관리실 화장품 서비스 품질은 정체돼 있음. 

 

  - 브랜드 인지도는 소비자와의 의사소통 단계의 홍보가 큰 역할을 하는데 피부 관리실의 제품 홍보 수단이 다양하지 못해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 상승에 제한을 받고 있음.

 

□ 소비 추이
 

  ○ 연령·직업·소비구역 별

  - 피부 관리실 이용 소비자는 공직자, 공무원, 기술직, 자유직업, 기업관리층의 20~50세 여성이 주류이며, 특히 31~40세 여성 수요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음.

 

피부 관리 연령별 소비층 현황

순위

 연령

 점유율(%)

1

31~40세

40.01

2

21~30세

31.43

3

41~60세

12.61

4

20세 이하

9.83

5

60세 이상

6.12

자료원 : 中日化

 

피부 관리 직업별 소비층 현황

순위

 직업

 점유율(%)

1

공무원

28.6

2

자유직업

14.2

3

노동자

10.2

4

기업관리층

9.9

5

기업 직원

9.9

6

교사

7.0

7

의사

6.73

8

농민노동자

5.13

9

농민

1.75

자료원 : 中日化

 

피부 관리실 위치 현황

순위

 위치

 점유율(%)

1

상업 유동 지역

34.1

2

주택구역

20.6

3

사무빌딩

15.4

4

기타 구역

30.0

자료원 : 中日化

 

  ○ 소비자 기호

  - 주요 도시 소비는 1인당 1회 피부 관리비용이 평균 118.31위앤 정도이며, 이중 1인당 매월 소비회수가 2~3회에 달하는 소비자가 30.7%, 매월 1회 40.3%를 차지. 한편 80% 이상 소비자가 현재 서비스 가격에 만족한다는 반응을 보였음.

  - 피부 관리실 화장품 소비자는 기능성 화장품에 강한 애착을 보였음.

   . 미백 효과

   . 주름, 기미, 잡티 제거

   . 보습 효과

 

□ 경쟁동향

 

  ○ 중국, 화장품 생산업체 시장경쟁 치열

  - 중국 화장품 생산 허가증 취득업체는 3000여 개사, 생산 화장품 종류는 2만5000여 종에 이름. 이외에 생산허가증 없이 OEM 가공만 하는 업체도 적지 않아 화장품 업체는 대략 1만개사로 추정되나 대부분 규모가 영세하여 고급품질 제품이 적은 편임.

 

연간 매출액

등급

점유율

대표 브랜드

경쟁 현황

5000 이상

1급

5%

創美時, 雅蘭碧斯,

美素, 柔婷, 琪雅,

超飛斯

 - 상당 규모의 마케팅체계 구축

 - 대부분 ISO9002-2000 인증 취득

 - 종업원 100명 정도

 - 시장 진출 5~10년, 지명도 높은 편

3000-5000

2급

10%

能, 植麗素,

白大夫, 安 등

 - 일정 규모 마케팅 체계 구축

 - 점차 ISO9002 국제품질관리체계 형성

 - 종업원 50명 이하

 - 브랜드 형성기간 3~5년 사이

1000-3000

3급

30%

 

 - 80% 업체가 부부가 설립한 회사로 남편은 영업,

    아내는 재무관리

 - 종업원 20명 이하

 - 영업관리 시스템 미숙

1000 이하

기타

55%

 

 - 시장 진출기간 1-2년사이, 연간 매출액 500만~

    800만위앤 업체 80% 차지

 

  - 중국 미용산업에서 화장품 업체를 매출액에 따라 3개 등급으로 나뉘는데, 연간 매출액이 5000만위앤이상을 1급 기업, 3000~5000만위앤을 2급 기업, 1000~3000만위앤 기업을 3급기업으로 분류함. 연간 매출액이 1000만위앤 이하의 기업이 전체의 55%를 차지하고 한편, 이들의 90% 이상이 OEM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어 자체 브랜드가 없는 실정임.

 

 ○ 피부 관리실용 화장품, 수입산 시장점유율 낮아

  - 수입산은 비록 관세 부과로 중국산에 비해 가격은 높지만 품질만 보장된다면 피부 관리실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됨. 피부관리실 소비자들은 비교적 고소득층으로 1인당 소비액은 월 100~800위앤이며 가격보다는 품질을 중시하기 때문임.  

   - 현재 피부관리실 시장에는 미국·유럽계 화장품은 극히 적고 중국산 화장품의 비중이 높음. 일본 화장품도 있지만 아직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어 한국 화장품의 진입공간이 큰 편임.

 

□ 유통현황

 

 ○ 유통경로

 

  - 가정용 제품과 피부관리실용 제품은 품질과 기능은 대동소이하고 다만 시장 마케팅 방식은 매장 선택, 제품홍보방식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음. 가정용 제품은 백화점, 대형마켓 등 대·중형 매장에 여러 가지 제품을 한 곳에 집중·판매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여지가 크고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는 반면 피부관리실용 제품은 피부관리실 입점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마케팅은 피부 관리실의 서비스 인지도에 전적으로 의존

   - 외국 화장품 업체의 중국시장 진출 방식은 현지공장 설립을 통한 내수판매와 수출판매로 나뉨. 수입산 피부 관리실 화장품은 현지 수입 대리상을 통해 피부 관리실로 판매되고 있으나 대형 피부 관리실은 자체 수입, 판매를 병행

   . 해외 제조업체 → 총대리상 → 지역 대리상 → 피부 관리실 → 소비자

   . 해외 제조업체 → 총대리상 → 피부 관리실 → 소비자

   . 해외 제조업체 → 피부 관리실 → 소비자


 

 ○ (대리상)딜러상

 

  - 피부관리실 화장품 유통경로에서 대리상(딜러상)이 가장 중요한 역할 수행

  - 중간상인 대리상(딜러상)은 5가지 유형으로 분류됨.

  - 이에따라 딜러상의 특성에 맞추어 자사 제품 이미지를 홍보하고 마케팅 전략을 펼치는 자세가 필요

 

 중국 피부 관리실 화장품 딜러상 유형

번호

유형

장점

1

전문 대리상

시장 익숙, 자금력 및 유통 네트웍 풍부,

2

가정용취급점 전환한 딜러

가정용 화장품 고객 보유, 자금 및 마케팅 능력 우수

3

지역대리상에서 독립한 딜러

마케팅 경험 풍부, 고객자원 보유, 유통 네트워크 구축

4

피부 관리실 설립 판매사

전문지식 풍부, 자금력 보유, 소비자 심리 파악

5

기타 산업에서 전환한 딜러

새로운 마케팅 방식 전수 용이

자료원 : 무역관 종합

 

 

자료원 : 中国营销询网, 中日化, 무역관실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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