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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2009년 소비자 선호 화장품 브랜드 및 제품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0-01-08
  • 출처 : KOTRA

 

中, 2009년 소비자 선호 화장품 브랜드 및 제품

- 대중화장품 위주, 스킨케어 화장품에 가장 관심 있어 -

 

 

 

이 보고서는 중국 대표 검색엔진인 바이뚜 (www.baidu.com)가 네티즌이 바이뚜를 통해 화장품 관련 검색한 내용을 바탕으로 2009년 화장품업계를 종합 분석한 자료임.

 

□ 2009년 화장품 판매시장 700억 위앤 돌파

 

 ○ 중국 국가 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2009년 1~11월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은 11조2733억 위앤이며, 이 중 화장품은 667억 위앤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2009년 전체 화장품 판매시장규모는 700억 위앤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함.

 

 ○ 바이뚜 데이터 연구중심에 따르면 2009년 화장품업계 검색지수는 상승추세이며, 일일 평균 검색 수는 65만3000회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2008년 대비 12.89% 증가한 수치임.

 

□ 네티즌 화장품 선호도

 

 ○ 중국 네티즌은 대중화장품(46.56%)에 가장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다음으로는 고급화장품(16.45%), 천연·활성 화장품(16.45%), 직판 화장품(10.47%)으로 나타남.

 

 ○ 종류별 화장품 선호도

  - 종류별로는 피부보호(스킨케어)화장품, 색조화장품, 향수, 미발용품, 바디케어용품 순으로 나타남.

 

자료원 : 바이뚜 데이터 연구중심

 

 ○ 화장품 네티즌이 가진 피부문제 관심도

  - 화장품 네티즌이 관심을 가진 피부문제로는 여드름(33.29%), 색소 반점 및 다크서클(25.23%), 블랙헤드(11.39%), 건조(10.12%), 피부 알레르기(5.64%), 주름(4.5%), 기름(2.55%), 거친 피부(1.8%)로 나타남.

 

□ 화장품 종류별 검색 수 및 관심도

 

 ○ 화장품 종류별 검색 수

 

분류

일일 평균 검색 수(회)

비고

수입(합자 포함) 화장품

360,000

10월 최고치 기록

자국 국산 화장품

65,000

10월 최고치 기록

대중 화장품

210,000

7월 이후 상승 추세

고급 화장품

113,000

 

피부보호 화장품

159,000

2월, 4월 최고치 기록

천연 및 활성 화장품

79,000

10월 최고치 기록

직판 화장품

45,000

 

자료원 : 바이뚜 데이터 연구중심

 

 ○ 수입화장품 브랜드별 관심도

  - 수입화장품 중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는 브랜드는 로레알(5.01%)이며 다음은 메리케이(4.2%), 크리니크(3.96%) 순임.

 

자료원 : 바이뚜 데이터 연구중심

 

 ○ 국산 화장품 브랜드별 관심도

  - 중국 국산 화장품 중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진 화장품은 佰草集(15.24%), 相宜本草(15.03%), 自然堂(10.07%) 등으로 나타남.

 

자료원 : 바이뚜 데이터 연구중심

 

 ○ 스킨케어(피부보호) 화장품 브랜드별 관심도

  - 화장품 네티즌이 가장 큰 관심을 가진 스킨케어 화장품은 로레알, 올레이, 크리니크 순으로 나타남.

 

자료원 : 바이뚜 데이터 연구중심

 

 ○ 스킨케어 화장품 중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진 제품은 ▷ 아이크림 및 아이젤(19.49%), ▷ 마스크팩(14.64%), 수렴화장수·화장수·스프레이(14.32%), ▷ 토너에멀젼, 로션, 젤(14.11%), ▷ 폼클렌징·클렌징크림(12.68%), ▷ 엠플, 에센스(6.95%), ▷ 오일(4.85%), ▷ 마스크 크림(4.60%), ▷ 선크림(3.70%), ▷ 여드름 제거 크림(2.31%) 등으로 나타남.

 

 ○ 대중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

  - 화장품 네티즌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는 대중화장품 브랜드는 로레알, 올레이, Za 순으로 나타남.

 

자료원 : 바이뚜 데이터 연구중심

 

 ○ 고급 화장품 브랜드 선호도

  - 화장품 네티즌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는 대중 화장품 브랜드는 크리니크, 디올, 랑콤 순으로 나타남.

 

자료원 : 바이뚜 데이터 연구중심

 

 ○ 네트즌 화장품 관련검색 내용별 관심도

  - 네트즌들이 화장품과 관련된 내용을 검색할 때 주로 브랜드, 제품, 홈페이지 등의 검색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 바이뚜 데이터 연구중심
 

□ 시사점

 

 ○ 품질이 우수한 중가제품 이용, 틈새시장 적극 공략해야

  - 바이뚜 데이터 연구중심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화장품 네티즌들은 품질이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한 대중화장품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진 것을 알 수 있음. 또한 고급 및 천연화장품 등에도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음.

  - 이는 품질 좋고 저렴한 화장품을 생산하는 우리 중소기업들의 제품 입장에서는 시장진입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음.


 

자료원 : 百度數据硏究中心 보고서, 국가통계국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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