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화장품시장 여전히 성장가능성 있어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3-11-12
  • 출처 : KOTRA

 

중국 화장품시장 여전히 성장 가능성 있어

- 2016년까지 연평균 13.3%의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 남성용 화장품은 세계 최대 시장으로 부상 -

 

 

 

자료원: Baidu(百度)

 

□ 중국 화장품시장 규모 및 전망

 

 ○ 시장 규모

  - 2011년 중국은 화장품 판매 총액 1000억 위안을 넘기며 전 세계 화장품시장의 6.8%를 차지, 미국과 일본, 브라질에 이어 세계 4위의 화장품 시장으로 성장함.

  - 2001~2011년 중국 화장품시장은 연평균 15.8%의 속도로 성장해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한 시장 중 하나가 됐음.

 

2001~2012년 중국 화장품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

  - 중국 화장품산업은 부동산, 통신, 자동차, 관광산업과 함께 중국 내수시장 5대 소비산업으로 부상함.

  - 2016년까지 연평균 13.3%의 성장세를 유지, 2022억 위안까지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2013~2016년 중국 화장품시장 규모 및 성장률 예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Euromonitor

 

□ 중국 화장품시장 품목별 점유상황

 

 ○ 스킨케어(Skin Care) 제품

  - 화장품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으로 2012년에는 전체 시장의 52% 이상을 점유함.

  - 마스크팩(Mask Pack)의 성장이 두드러지는데 전체 스킨케어에서의 비중이 2008년 2%에서 2010년 10%로 급증함. 2015년에는 300억 위안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안티에이징(Anti-Aging) 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 주 고객층이 30대 이상에서 20대 초반까지 확대됨. 2011년에는 2010년보다 17% 성장한 200억 위안의 규모를 기록함.

  - 남성용 화장품(Homme)은 전체 시장에서 12.7%의 비율을 차지하는데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음. 향후 3~4년 연평균 28%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메이크업(Make-Up) 제품

  - 여성 경제활동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수년간 20%가 넘는 성장세를 보임. 농촌과 중서부 도시의 시장잠재력이 크며, 특히 아이 메이크업 제품이 눈에 띄는 성장을 보임.

 

2012년 중국 화장품시장 품목별 점유율

자료원: Baidu Database(百度文)

 

중국 화장품시장 품목별 성장률

                         (단위: %)

구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전체

10.7

10.9

11.9

14.1

12.8

스킨케어(Skin-Care)

10.7

9.6

11.9

12.1

11.0

메이크업(Make-Up)

21.3

25.2

22.9

17.1

15.0

헤어케어(Hair-Care)

6.2

5.6

5.3

5.2

5.0

향수(Fragrance)

9.1

7.1

13.1

16.6

18.0

자료원: C2CC(中)

 

□ 시사점

 

 ○ 남성용 화장품(Homme) 시장의 고속성장에 주목해야

  - 남성용 쉐이빙(Shaving) 제품은 2006년 8억 위안 규모에서 2011년 41억7000만 위안 규모로 성장해 연평균 39.3%의 성장률을 기록함.

  - 유분제거 및 클렌징 제품이 주목을 받으며 마사지팩(Massage Pack), 선크림(Sunscreen) 등 기능성 화장품의 수요도 증가함.

 

 ○ 한방화장품 인기가 계속됨.

  - 한방화장품의 잠재시장 규모는 200억 위안 이상으로 평가되며 향후 연평균 10~20%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됨.

 

 ○ 영유아 스킨케어(Skin Care) 시장도 눈여겨볼 만

  - 분유파동, 유아용품에 관한 안전문제 등으로 유아용 화장품에 대한 안전성 및 관심도 또한 높아져 시장잠재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영유아 스킨케어 시장은 2006년 24억1000만 위안에서 2011년 48억5000만 위안 규모로 성장하며 연평균 15.1%의 성장률을 보임.

 

 ○ 인터넷 판매망 확충 필요

  - 2012년 인터넷 화장품 판매규모는 572억6000만 위안으로 66.6%의 증가율을 기록함. 2015년까지 1200억 위안 이상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므로 주요 인터넷 화장품 사이트와의 협력 등을 통해 시장점유를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

 

 

자료원: 新华网, 中, 百度百科, 百度文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화장품시장 여전히 성장가능성 있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