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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화장품시장의 발전 및 현황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4-03-31
  • 출처 : KOTRA

 

중국 화장품시장의 발전 및 현황

- 중국 내 미용산업 연평균 10% 성장 예상 -

- 중국 향수시장은 새로운 블루오션 -

 

 

 

□ 중국 미용산업 규모

 

 

 ○ 중국에서 미용산업의 규모는 부동산, 자동차, 여행 다음으로 소비 규모가 큰 산업

  - 화장품시장은 지난 10년간 매년 10% 이상의 고속성장

  - 이미 중국 미용산업의 규모는 미국에 이어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5년간 15~20%의 초고속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

  -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의 일정 규모 이상의 도소매기업의 화장품 매출액은 2008년 597억 위안에서 2012년 1340억 위안으로 급성장

 

 

 ○ 중국 최대 쇼핑몰 타오바오에서는 의류와 전자제품 다음으로 스킨케어 제품 판매가 높음.

 

일반 여성(좌) 과 엘리트 여성(우)의 화장품 소비 비율

    

자료원: CTLS 2012

 

  - 일반 여성과 엘리트 여성 모두 스킨케어를 중시함을 알 수 있으며 엘리트 여성일수록 향수 메이크업 등 자신을 꾸미는 데 많이 투자

 

 ○ 화장품시장은 주민소득 증가(도시 주민: 연평균 12.3%, 농촌 주민: 연평균 11.4% 증가)보다 빠르게 성장 중

  - 중국 산업연구망에 따르면 중국 화장품시장 규모가 2016년에 2022억 위안으로 늘어나고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연평균 13.3% 성장할 것으로 예측

 

□ 중국 화장품시장 제품 구조와 발전 가능성

 

 

 ○ 홍콩무역발전국의 시장보고서에 따르면, 화장품시장 중 가장 발전이 빠른 시장은 스킨케어 제품이며, 헤어케어 제품시장은 거의 포화상태

 

자료원: 바이두,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2012년 화장품시장의 주요 성장 동력 중 하나는 마스크팩으로 화장품시장 매출액 중 마스크팩의 비중이 불과 2년 사이에 2%에서 10%로 급성장

  - 업계 전문가들에 따르면 마스크팩 시장 규모는 2010년 130억 위안에서 2015년에는 300억 위안으로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다른 성장 동력으로는 메이크업 제품을 꼽을 수 있음.

  - 1980년, 1990년대 생의 젊은 여성 소비자들이 점차 기초화장품뿐만 아니라 메이크업에도 높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

  - 과거 매장의 5~10% 정도의 자리를 점유하던 메이크업 제품이 현재는 30% 이상 차지하고 있음.

 

□ 시사점

 

 ○ 설화수 라네즈 등 우리나라 대기업에서는 중국 시장을 겨냥한 상품 출시

 

 

  - SBA 베이징 설문조사에 따르면, 20~30대 중국 소비자 10명 가운데 9명은 한국 화장품의 품질이나 브랜드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한국 화장품은 외국기업과 비교했을 때 중상급 가격에 품질이 높아 중국에서 선호도가 큼.

  - 구매처로는 온라인 쇼핑몰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아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업체도 온라인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한다면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됨.

 

 ○ 미개척지 향수시장을 공략하라

  - 중국의 향수시장은 아직 발전 초기단계에 머무르고 있음. 중국의 향수 판매량은 세계 판매량의 0.8%, 매출액은 1.5%에 불과

  - 바이두 DB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화장품시장에서 향수에 대한 관심도는 12.8%로 스킨케어 54.3%, 메이크업 19%, 헤어케어 13.8%와 비교해볼 때 가장 낮게 나타남.

  - 발전 속도가 느리기는 하지만 중국 향수시장은 일정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2010년 향수시장 규모는 7억6000만 위안(약 1364억 원), 향수병기업은 글로벌 시장 공략뿐만 아니라 중국의 향수병 포장시장 역시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바이두, SBA, C2CC, CTLS 2012, Euromonitor, 중국망(中國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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