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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영국, 친환경 기능 내비게이션 보급 확대
  • 경제·무역
  • 영국
  • 런던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2-22
  • 출처 : KOTRA

 

[경영마케팅] 영국, 친환경 기능 내비게이션 보급 확대

- 운전자 연료 소비량 1/3까지 감소 -

- 효율적인 정보제공으로 보급 크게 늘 전망 -

 

 

 

□ 개요

 

 ○ 2008년 영국의 공식 차량등록대수는 총 3120만 대로, 이는 인구 2명 중 1명꼴로 차량을 소유한 것임.

 

 ○ 현재 2대 이상의 차량을 보유한 멀티오너십 또한 증가하는 추세로 영국의 '차량 및 운전면허 등록소(DVLA)'에 따르면 내비게이션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전문 시장조사기관인 민텔이 지난 10월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2008년 판매된 내비게이션은 2007년 대비 7% 상승한 300만 대에 달했으며 2009년에는 320만 대, 2014년에는 740만 대로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 경기침체에도 내비게이션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가 전망됨.

 

 ○ 현재 내비게이션 전문 솔루션 및 판매업체인 톰톰(TomTom)과 가민(Garmin)이 전체 영국시장에서 약 65%의 높은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후발업체들은 내비게이션 기능 외에도 교통상황정보, 음성인식, 스피드카메라 위치, MP3 플레이어, 언어번역 프로그램, 차선 어시스트, 블루투스 핸즈프리 등 여러 기능들을 탑재해 차별화된 판매전략을 펼침.

 

 ○ 이 밖에 스페인 GPS 개발업체인 벡시아(Vexia)는 탄소배출을 줄이고 차량의 연료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친환경 기능을 지닌 내비게이션 에코나브(Econav Vexia 380&480)를 개발, 올 크리스마스에 맞춰 출시

 

 ○ 친환경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및 선호도가 높아지는 요즘, 벡시아의 내비게이션은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탄생한 혁신적인 신개념 제품으로 평가됨.

 

□ 친환경 내비게이션

 

 ○ 친환경 내비게이션인 에코나브 제품의 특징은 가장 경제적인 루트를 계산해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것임. 또한 액셀러레이터 페달 인디케이터로 적합한 연료효율성을 위해 언제 어떤 기어를 사용하며 어느 정도로 가속을 내야할지도 알려주고 추천해 효과적인 방법으로 연료 사용을 줄이는 역할을 함.

 

 ○ 실제로 벡시아의 에코나브제품을 탑재한 1000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료효율성을 테스트한 결과 벤츠의 'CLK'는 26%, 미니의 'John Works Cooper'는 33%, 현대의 'Tucson'은 20% 가량 연료를 절약하는 등 운전자의 연료소비량을 최대 1/3분가량 줄일 수 있음. (http://www.vexia.es/en/knowmore/index.htm)

 

 ○ 이처럼 친환경적인 운전방식에 대한 가장 효율적인 정보제공으로 운전비용과 연료사용량이 감소하는 친환경 추세를 강화한 내비게이션 사용이 점차 일반화될 것으로 예상

 

백시아의 에코나브제품

모델 : Vexia 380, 가격 : 150파운드

모델 : Vexia 480, 가격 : 180파운드

자료원 : Vexia homepage(http://www.vexia.co.uk)

 

 ○ 현재 에코나브의 데이터베이스에 입력된 차종은 8000여 종에 달하며, 자신의 차종과 사용 중인 연료형태 그리고 탑승자 수를 입력하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연료사용을 줄일 수 있게 정보를 제공함.

 

 ○ 또한 추가된 ‘에코나브 리포트’ 기능을 통해 일, 주, 월 단위로 운전자가 얼만큼 연료를 절약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 내비게이션 역할 외에 유용한 활용도를 높여줌.

 

□ 시사점

 

 ○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내비게이션의 판매는 증가하고 있지만, 제품의 대량생산으로 인해 부품 및 완제품 가격이 하락해 2004~05년 평균 가격선이 285~375파운드였던 것이 2007~08년 약 150파운드로 대폭 하락. 2014년에는 평균 내비게이션 가격이 91파운드(약 18만 원)선으로 전망됨.

 

 ○ 민텔이 지난 10월에 11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내비게이션 구매 시 크게 고려하는 부분으로는 적정가격이 7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서 간단한 제품 설치 및 성능 업그레이드 72%, 잘못된 길로 진입 시 운전자의 편리성을 지원해주는 빠른 경로 재설정 기능 64%, 쉬운 메뉴기능 60% 순으로 나타남.

 

 ○ 내비게이션의 주 구매층인 젊은층은 제품의 성능 못지않게 디자인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제품의 스크린 사이즈 및 품질 그리고 MP3와 같은 부가사양을 갖춘 제품을 선호

 

 ○ 현재 영국시장은 외국 경쟁업체들이 확고한 시장점유율을 보여 우리업체의 진출이 쉽지는 않은 상황이나, 연료 효율성 및 탄소배출 감소가 가능한 친환경 기능을 지닌 혁신적인 아이디어제품으로 틈새시장 개척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 BusinessGreen.com(2009.12.7.), Vexia, DVLA, Mintel, KOTRA 런던KBC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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